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이제 마셔서 관리하는 뷰티 식품에 주목

2021-11-25

- 해외브랜드가 중국 뷰티 식품시장 주도 -
- 2021년 히알루론산 뷰티식품 첫 출시 -



Euromonitor 컨설팅에 따르면, 2020년 중국 뷰티식품의 소비액은 238억 위안이다. 중국 티몰 플랫폼의 2020년 '6.18' 기간 뷰티식품이 3대 인기 소비 품목 중 하나로 꼽혔으며, 거래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2266% 증가했다.


해외 브랜드가 시장 주도

중국에서 뷰티식품이라는 개념은 1990년대부터 탄생했다. 2000년대 들어 소비자의 나이대가 낮아지는 추세가 나타났으며 콜라겐은 뷰티식품 시장의 스타 아이템으로 떠올랐다. 중국 뷰티시장은 주로 외국의 오래된 브랜드가 주도하는 추세를 보였다. 예를 들어, 일본의 Pola, Fancl, 호주의 Swisse와 Blackmores 등 브랜드가 뷰티식품을 내놓으며 중국 시장을 이끌었다.

이외에도 최근 몇 년 간 신규브랜드가 대거 시장에 진출했다. 예를 들어 호주 프리미엄 뷰티식품 브랜드인 Vida Glow가 소재, 공급의 강점 및 전문 실험 개발을 기반으로 대표 제품인 해양 콜라겐 파우더로 인기를 끌면서 인지도가 높아지고 있다. 2021년 중국 “3.8 여신의 날 판촉 축제”기간(3월 1~8일) 동안 Vida Glow 해양 콜라겐 파우더의 매출액이 1억 위안을 돌파하며 인기 아이템이 됐다.


중국 현지브랜드 뷰티식품 시장 진출 시작: 콜라겐(胶原蛋白) 뷰티식품

2018년, 멍뉴(蒙牛)는 콜라겐 펩타이드 젤리 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콜라겐 펩타이드를 함유하며 미용 및 노화방지 효과가 있어 디자인이나 기능면에서 중상위층 여성층을 타깃팅했다. 최근 멍뉴는 성분을 (제품 1개 당에 콜라겐 펩타이드5g+앵두과즙+석유 과즙)개량하여 빨간 포장지의 업그레이드 제품을 출시했다.

중국 유제품 선두기업 이리(伊利)의 자브랜드 신스지(新食机)도 2019년 11월 콜라겐 음료제품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제품 1개에 일본산 콜라겐 펩타이드 4000mg를 첨가하였으며 혼합 과일맛이다.



니코틴산 아미드(烟酰胺) 함유 뷰티식품

2020년에 들어 니코틴산 아미드(烟酰胺) 함유의 뷰티식품도 출시됐다. 2020년 11월 중국 시리얼 브랜드인 Quaker (桂格)는 니코틴산 아미드 함유하는 식사대용식을 출시했다. 이 제품은 혼합 곡물분말로 “검은깨+검은콩”, “팥+율무” 및 “귀리+퀴노아” 3가지 맛이 있다. 제품의 단백질 함량이 중국 "고단백" 기준의 2배이며 고식섬유 함량이 11.4-11.9/100g이다.

2021년 3월 중국 뷰티식품 전문 브랜드인 즈메이탕(姿美堂)도 니코틴산 아미드 음료를 출시했다. 이제품은 니코틴산 아미드를 핵심 성분으로 효모제취물, 앵두즙 및 콜라겐 등 6가지 성분을 첨가해 피부 화이트닝에 주력한다.

뿐만 아니라, 중국 차음료 유명 브랜드인 시차(喜茶) 또한 2021년 5월 니코틴산*을 함유하는 기포수를 출시했다. 제품에 니코틴산 및 비타민 B6, 과즙을 첨가해 제품 1병당에 비타민 100mg 함유하여 0저당 0칼로리 0지방의 특징을 홍보하고 있다.
    주*: 니코틴산은 인체에서 니코틴산 아미드로 전환함.



히알루론산(玻尿酸) 뷰티식품: 2021년 화시바이오(华熙生物)는 히알루론산 식품 첫 출시

히알루론산(HA)는 미용 및 의료미용의 원료 중 하나로 화장품 및 미용시술 영역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다. 2021년 1월 7일에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는 히알루론산이 일반식품에 첨가하는 것을 허가했다. 이로써 중국의 유명 히알루론산 원료 회사인 화시바이오(华熙生物)는 식품 영역에 대거 진출하기 시작했다.

화시바이오(华熙生物)는 2000년 설립됐으며 세계 최대의 히알루론산 개발, 생산, 판매 기업이다. 현재 전 세계 히알루론산 시장의 47%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허 85항을 가지고 있다. 의약급, 의료미용급, 스킨케어급, 식품급 등 다양한 히알루론산 원료 제품의 규격은 200개이상에 달한다.

2021년 1월 화시바이오(华熙生物)는 중국 첫 히알루론산 간식 브랜드인 헤이링(黑零)를 통해 히알루론산 태블릿, 소프트 캔디, 음료 등 6가지 제품을 출시했다. 관련 제품은 자사가 생산하는 히알루론산을 원료로 하며 건강한 다이어트, 수면 보조, 간 보양, 미백 항산화 등의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화시바이오(华熙生物)는 2021년 3월 중국 내 첫 히알루론산 생수 제품인 수이지취안(水肌泉) 출시했으며 해당 제품은 티몰, 샤오홍수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되고 있다. 이 제품의 성분은 주로 정제수 및 히알루론산으로 첨가제 및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아 무균 포장 형식을 사용한다. 1병당 제품 중에 히알루론산 66mg가 함유되며 섭취할 경우  히알루론산 보충이 가능하다. 이 제품은 0저장 0지방 0칼로리 제품으로, 특히 다이어트를 희망하는 여성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2021년 8월 화시바이오(华熙生物) 히알루론산 과일주 제품은 슈샹쟈오뤄(休想角落) 브랜드도 설립해 히알루론산 과일주, GABA 무알콜 음료 및 히알루론산 GABA 무알콜 음료 등 3개 시리즈를 출시했다. 그중 히알루론산 과일주 제품 1병 당에 자사가 생산하는 히알루론산 10mg를 첨가했다.



히알루론산 식품을 개발하는 식품브랜드 다수

2021년 8월, WonderLab은 히알루론산 소프트 캔디를 출시했다. 캔디 1개 당에 4g이며 안에 히알루론산 12mg, 복숭아 과즙이 첨가되어 있으며 피부 수분 유지에 도움을 주어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로 가꾸어 줄 수 있다.

2021년 9월 광명 유업은 여성 소비자를 겨냥하여 히알루론산 우유 제품을 출시했다. 제품에 독일산 콜라겐 펩타이드, 히알루론산 및 원화청소(原花青素)≥30%의 그린 베리 분말을 각각 첨가하여 3가지 종류로 나눠져 있다.

2021년 9월 한커우얼창(汉口二厂)는 중국 내 최초의 히알루론산 기포수를 출시했다. 기포수 1병 당에 히알루론산 68mg를 함유하여 히알루론산 마스크팩 4장에 상당한다고 한다.



시사점

1) 식품 및 뷰티분야 융합
뷰티식품은 내용과 포장에서 점차 간식의 형태로 발전하고 있으며, 건강식품과 간식 사이의 경계는 갈수록 흐려지고 있다. 화장품을 소비하는 소비자층과 뷰티식품의 소비자층이 다소 중복되는 현상이 있으며, 식품 분야와 뷰티 분야가 추후 더욱 융합될 것으로 보인다.

2) 히알루론산 함유 뷰티식품 발전 

중국은 세계 최대 히알루론산 원료 생산 판매국이며 중국은 2019년 세계 히알루론산 원료 판매량의 81%를 차지한다. 중국산 식품급 히알루론산 원료가 해외 브랜드에 공급된 지 수년이 지났고 상위 산업사슬이 발전되어 있는 것을 기반으로, 향후 중국 히알루론산은 '식품'분야에 활용돼 관련 제품들이 대거 출시될 것으로 예측된다.

3) 창의적 제품 개발 필요
산둥성 뷰티식품 취급업체 담당자에 다르면, 중국의 젊은층들은 음식이나 천연 성분을 통해 피부노화 과정을 지연시키려고 하며 빠르고 편리한 미용 방식을 선호한다. 또한, 뷰티식품에 대한 맛과 안전성을 특히 중요시한다. 기존의 알약, 드링크제보다는 따라서 최근 소프트캔디, 물 등 간식 형태가 각광받고 있다. 관련 브랜드는 혁신적인 맛과 성분, 그리고 독특한 포장방식을 통해 새로운 소비자의 수요를 끌어올 필요가 있다.

 

 

자료: SOHU, 왕이(网易), 텅쉰(腾讯), 티몰 및 KOTRA 칭다오무역관 자료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중국 미용의료기기 시장동향 2021-12-02
다음글 중국 디지털카메라 시장동향 2021-11-25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