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냉동식품과 소비 트렌드

2021-12-02

- 시장의 빠른 성장은 1인 가구의 증가, 게으름 경제(懒人经济), 젊은 층의 식생활 변화에 기인 -
- 미국, 유럽, 일본 등과 비교해 현저히 낮은 1인당 평균 소비량, 중국시장 잠재력 커 -
- 점차 까다로워지는 냉동식품에 대한 관리감독은 우리 기업의 위협요인이기도 해 -




냉동식품이란 식품 제조 후 급속냉동을 거쳐 영하 18~20도에서 운송∙보관돼 판매되는 가공식품을 뜻한다. 중국의 제품 분류 기준으로는 “신선식품 및 식재료를 가공한 후 영하 18도 이하로 급속 냉동시킨 식품 내 80% 이상의 수분이 빙정(氷晶)으로 돼 있고, 식물의 세포조직이 파괴되지 않고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으며, 영하 18도 이하에서 보관∙운송∙판매되는 식품”을 뜻한다. 일반적으로 냉동식품은 크게 축산 냉동식품, 해산 냉동식품, 조리 냉동식품, 농산 냉동식품으로 나뉜다.



시장 현황

중국의 1인가구 증가, 도시 젊은층의 식생활 변화, 요식업의 성장, 게으름 경제(懒人经济, Lazy Economy)의 등장으로 냉동식품 시장이 빠르게 커지고 있다. 중국의 냉동식품 시장은 2013년부터 지속적으로 성장해 작년 기준 시장규모는 1393억 위안(약 25조 7000억 원)에 달했다. 현재 추세로 계속 성장한다면 2024년에는 그 규모가 1986억 위안(약 36조 80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행태

중국 아이미디어 리서치에 따르면 중국 소비자의 98%가 냉동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시장침투율이 거의 100%에 달하는 것이다. 이들이 가장 선호하는 냉동식품은 어묵완자와 같은 훠궈(샤브샤브)류로 나타났으며 육류, 물만두, 탕위안, 튀김류, 밀가루로 만든 간식류, 해산물, 기타 순으로 그 뒤를 이엇다.

98%에 이르는 시장침투율에도 1인당 평균소비량은 아직 낮은 편이다. 2019년 기준 중국 1인당 냉동식품 소비량은 9㎏으로 같은 기간 미국(60㎏), 유럽(35㎏), 일본(20㎏)보다 현저히 낮다. 중국 경제 발전에 따라 소비자들의 생활리듬이 빨라지고, 1인 가구가 많아지며, 콜드체인 등 냉동식품 인프라가 갖춰지면서 냉동식품 소비량은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2~30세 구간의 소비자들의 냉동식품 구매 욕구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60.6%의 소비자가 냉동식품을 ‘매우 구매하고 싶다’라고 밝혔다. 21세 이하의 소비자와 31~40세 구간의 소비자도 각각 57.9%와 56.7%가 냉동식품을 매우 구매하고 싶다고 밝혔다. 51~59세 구간의 소비자와 60세 이상의 소비자는 냉동식품에 대한 구매 욕구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국 냉동식품의 주요 소비연령층은 40세 이하인 것이다.

소비자들이 냉동식품을 접촉하게 되는 경로는 마트 시식코너, 지인의 소개, 숏클립 플랫폼, 라이브커머스, TV 광고, zhs텐츠 광고 등이 있었다. 소비자의 56%가 마트 시식코너를 통해 냉동식품을 접했다고 밝혀 전체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지인의 소개로 45.1%의 소비자가 친구 등 지인의 소개를 통해 냉동식품을 접했다고 밝혔다. 이 외에 숏클립 플랫폼(44.2%), 라이브커머스(30.6%), TV 광고(27.6%), 콘텐츠 광고(19.5%), 기타(3.1%)가 있었다. 흥미로운 점은 1, 2위가 모두 오프라인을 매개로 한다는 점이다.

구매요소를 살펴보면 59.3%의 소비자가 냉동식품의 품질을 중시한다고 밝혀 전체 1위를 차지했으며, 그 뒤를 맛∙식감(58.9%), 가격(49.8%), 브랜드(49.6%), 영양성분(45.2%), 식품 원료(30.3%), 외형(23.3%), 기타(1.5%)가 차지했다. 중국 소비자의 냉동식품 선택 시 품질과 맛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타난 가운데 그다음으로는 가격과 브랜드가 비슷한 비중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냉동식품의 가격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점 만점을 기준으로 가격에 대한 평균 만족도는 3.95점, 맛∙식감 3.95점, 영양성분 3.93점, 품질 3.80점, 외관 3.75점을 기록했다. 소비자들은 냉동식품의 영양성분에 대해 가장 낮은 점수를 부여했는데 약 10% 응답자가 냉동식품의 영양성분에 대해 1~2점만 부여했다. 이는 소비자들이 냉동식품의 영양성분에 대한 신뢰가 낮은 것을 말한다.



관련 정책 및 수입 절차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올라가면서 중국 정부에서도 점차 강력하고 촘촘한 정책을 내놓고 있다. 최근 5년간 중국 정부가 식품과 관련해 시행한 정책은 아래 표와 같다. 중국 정부는 2016년부터 꾸준히 친환경 식품의 중요성을 강조해오고 있다. 또한 식품에 대한 표준과 관리감독의 전반적인 수준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이다. 특히 중국이 2010년에 도입한 ‘상품 이력 추적시스템’에 대한 요구가 점차 강화되고 있으며, 2020년부터는 일부 주요 도시에서 식품, 식용농산물, 의약품 등 일부 제품에 대한 이력 추적마크(QR코드) 부착을 의무화하고 있다. 일례로 베이징시는 작년 11월부터 수입 냉동식품에 대한 이력 추적 마크 부착을 의무화하기 시작했다.


중국에서 식품을 수입할 때에도 까다로운 절차를 거쳐야 한다. 우선 수출자(화주) 측에서 아래와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이러한 필요서류 및 절차는 수출초보 기업에는 상당한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중국에 진출한 한국 포워더 업체를 활용하는 것과 한국식품을 기존에 수입한 경험이 있는 현지 바이어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최근 중국에서 수입 냉동식품에서 코로나 바이러스가 잇따라 검출됨에 따라 수입냉동식품에 대한 검사검역이 이전보다 많이 까다로워진 상황이다. 따라서 수출자는 사전에 철저한 서류작업을 통해 우선 소량을 통관하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판단된다.



주요 기업 및 상품

현재 중국 냉동식품 시장의 주요 기업 및 상품을 아래 표로 정리했다.



시사점 및 전망

중국의 1인 가구 증가, 도시 젊은 층의 식생활 변화, 요식업의 성장, 게으름 경제(懒人经济, Lazy Economy)의 등장은 중국 냉동식품 시장으로 하여금 빠르게 성장하도록 했다.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미국, 일본 등 선진국과 비교했을 때 아직 현저히 낮은 1인당 냉동식품 소비량은 중국 냉동식품 시장의 잠재력을 말해준다. 40대 이하의 젊은 층이 냉동식품에 대한 선호도가 가장 높았으며, 냉동식품을 접하게 된 가장 주된 경로는 오프라인 시식코너 및 지인 추천이었다. 이들이 냉동식품을 구매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점은 맛과 가격이었고, 냉동식품의 가장 큰 장점을 가격이라고 평가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냉동식품을 소비하는 주된 이유가 아직까지는 영양성분이나 브랜드가 아니라 ‘간편함’에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젊은층을 대상으로 맛과 가격 경쟁력을 보유한 가성비 있는 제품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한 현재 중국 소비자가 냉동식품을 접하게 되는 가장 주된 경로가 오프라인인 것에 착안해 현지 에이전트를 통한 한국식품매장, 수입식품매장, 슈퍼마켓 등에 납품하는 방안도 고려할 수 있다. 시식코너 및 지인 소개와 같은 직·간접 경험이 제품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고려해 진출해 있는 우리 업체도 무료시식과 같은 이벤트를 적극 활용해 제품 홍보 효과를 높이는 것을 추천한다.

다만 최근 중국 해관이 수입냉동식품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발견함에 따라 수입냉동식품에 대한 검역이 까다로워진 상황이다. 동북3성의 주요 수출입 항구인 다롄시에서도 수입냉동식품이 코로나 확산의 주된 원인으로 지목되면서 현재 통관, 검역 등 실질적인 수입이 까다로워졌다. 이와 관련해 다롄 푸위안(Fu Yuan)사의 위씽쥔(于兴军) 총경리는 “현재 상황으로는 규모가 작은 수입냉동식품 유통상은 버티기 어렵다. 검역 및 통관시간이 길어져서 수입량이 많이 감소됐다”고 밝혔다. 따라서 당분간은 중국 현지에서 냉동식품을 생산중인 일부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신규 진입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신규 진입을 희망하는 업체는 현재 코로나 사태가 잠잠해지기 전까지 인증, 라벨링, 성분검사와 같은 수출 준비와 현지 유통상 발굴 작업을 병행해 코로나 이후의 냉동식품 시장에 진입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자료: iimedia, KATI 농식품수출정보,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산업정보망, 중상정보망, 중국산업연구망, Chinapp, 징둥닷컴 및 KOTRA 다롄무역관 자료 정리
게시글 이동
이전글 중국 여성 갱년기 치료제 시장동향 2021-12-02
다음글 중국 미용의료기기 시장동향 2021-12-0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