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여성 갱년기 치료제 시장동향

2021-12-02

- 2030년 중국 갱년기 여성 2.1억 명 도달 전망 -
- 홍조, 발한, 수면장애, 우울증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종합 갱년기 약품 인기 -




상품명 및 HS CODE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갱년기 여성 수는 이미 2010년에 1.6억 명 도달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통계되었다. WHO통계에 의하면 2030년 전 세계 12억 명에 달하는 여성이 갱년기 증상이 올 것이며, 중국 갱년기 여성은 2.1억 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특히 갱년기 증상 도중 우울증 발병률이 높아짐에 따라 갱년기 치료제 시장이 성장하기 시작했다.

2018년 중국 갱년기 약품 시장규모는 24.2억 위안으로 2016년 대비 41.5% 증가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갱년기 약품은 알갱이, 드링크제 등 형태가 있으며, 중약과 서약 비중이 각각 절반씩 차지하고 있으며, 중성약(中成药, 중약재로 된 약품)의 발전 잠재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동향

갱년기 약품은 직접 복용이 가능한 드링크제 형태는 HS CODE 2202.99로 분류되며, 알갱이 형태 등은 HS CODE 2106.90으로 분류된다.

최근 3년간 HS CODE 2202.99로 분류되는 중국 갱년기 약품 수입액은 지속 증가세를 이어왔으며, 2020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5.55% 증가한 6억 901만 달러를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지역으로는 대만, 한국, 미국으로 이들의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50%이상 차지했다. 對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은 지속 증가 추세이며 2020년 한국으로부터의 수입액은 전년 대비 10.27% 증가한 1억 990만 달러로 전체 수입액의 18.05% 차지했다. 최근 몇 년간 대만 지역을 제외하면 한국이 제1수입국이며 전체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다.


HS 2106.9090로 분류되는 제품의 최근 3년간 수입액은 지속 증가세를 이어왔으며, 2020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22.2% 증가한 37억 5,189만 달러 기록했다. 주요 수입국은 호주, 미국으로 이들의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40%이상 차지했다. 2020년 對 한국으로부터의 수입비중은 3% 미만이지만 수입액은 전년 대비 68% 증가한 9,643만 달러 기록했다.



경쟁동향, 주요 경쟁기업 및 유통구조

중국 갱년기 약품은 알갱이, 드링크제 등 형태가 있으며 중국 브랜드와 수입 브랜드 비중이 거의 비슷하다. 중국 브랜드로는 동인당(同仁堂), 구이양신톈(贵阳新天)의 허연 쿤태캡슐, 중신약업(中新药业) 등이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으며, 수입 브랜드로는 독일의 Remifemin가 수년간 인기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위 4개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60% 이상 차지로 시장집중도가 높다.


중국에서 갱년기 약품 주요 유통 경로는 직접판매(直销), 비직접판매(非直销) 두 가지로 나뉜다. 직접판매란 기업이 각급 판매 사원을 통해 제품을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것이며, 비직접판매란 주로 약국, 체인점, 마트, 온라인 전자상거레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다. 최근 들어 약국의 시장점유율이 떨어지는 반면, 전자상거래 판매가 증가하는 추세이다.

 

관세율

2021년 HS CODE 2106.9090와 2202.9900 제품 對중 수출시 APTA 협정세율이 가장 낮으므로 APTA 관세를 적용 받는 것이 유리하다. APTA 관세 적용하려면 원산지 결정기준을 충족한 물품이어야 하며 APTA 전문 양식의 원산지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원산지 결정기준은 생산 과정에서 사용한 비 참가국 원산지 재료 미상 원산지 재료의 총 가치가 동 화물의 FOB 가격의 55%를 초과하지 않으며 마지막 생산 공정이 동 수출 참가국내에서 완성될 경우 인정한다. APTA 전문 양식의 원산지증명서는 수출자가 상공회의소 등 기관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수입규제 및 통관제도

갱년기 약품은 보건식품으로 분류되며 중국으로 수출 시 사전에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國家市場監督管理總局)에서 발급한 수입보건식품등록증(進口保健食品備案憑證)을 취득이 필수이며, 라벨 중 건강식품 관련 문구가 있을 경우 수입(대리)업체 국가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www.cfda.gov.cn) 또는 국가식품의약품감독관리총국건강식품심사센터(www.bjsp.gov.cn)에서 건강식품 등록신청시스템에 등록이 필수이다. 또한 수출 전 제품의 중국어 및 외국어 라벨 전자파일, 외국어 포장 내용 번역 전자파일을 준비하고 확인해야 하며 생산자, 수출자, 수입자는 사전에 세관 등록을 해야 한다. 현재 중국은 온라인으로 통관신고를 진행하므로 수입자는 사전에 필요한 준비를 해야 하며 이에 관련된 3자 계약, 세금 납부에 관한 계약 등을 체결해야 합니다.

통관절차는 화물이 항구에 도착하기 전에 모든 서류를 준비해야 하며, 화물이 항구에 도착한 후 검역 신고를 진행해야 한다. 세관 신고를 한 후 심사에 통관되면 세금을 납부하고 관련 기관에서 화물을 검사히 않기로 결정되면 신고를 완료하고 화물을 목적지로 운송한다. 관련 기관에서 화물을 검사하게 되면 컨테이너를 개봉해야 하며 라벨이 불합격인 경우 라벨 수정 작업을 진행해야 한다. 수정 작업이 완료된 후 다시 세관의 확인을 받아야 하며 합격된 후 화물을 목적지로 운송한다. 수입화물 검험검역증명서는 약 1~2주(화학실험이 필요한 경우 1개월 정도)이후에 취득할 수 있으며 동 검역 증명을 받은 후에만 제품 판매가 가능하다.

수출 및 통관 시 유의사항은 가급적이면 사전에 합격된 라벨을 제품에 부착하는 것이 좋으며, 수출입 사전에 관련 필요서류 확인하고 라벨에 모든 성분을 표기해야 한다. 관련 정책과 법률, 법규, 규정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고 HS CODE의 최종 결정권이 세관에 있는 등 원인으로 하여 실제 업무 진행 시 물류회사에 위탁하여 HS CODE를 포함한 제반 사항에 대해 재확인 하는 것이 좋다. 제품의 기능, 용도, 특성 등에 따라 HS CODE는 달라 질 수 있으며, 이에 따른 관세율과 규제도 달라 질수 있으므로 관련 사항을 정확히 확인 후 분류가 이뤄져야 함에 유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전망 및 시사점

여성 갱년기 증상은 보통 40~60세에 단계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갱년기 대표적인 증상인 홍조, 발한, 수면장애, 우울증 등을 개선할 수 있는 종합 갱년기 약품이 주목을 받고 있다. 갈수록 바쁜 일상생활과 직장생활 스트레스가 증가함에 따라 여성 갱년기 증상 발병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중국 여성의 갱년기 증상에 대한 인식도는 아직 낮은 편이라 우리 기업들은 효과적인 마케팅 홍보를 통해 대중의 관심을 이끌어 내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정부의 식품안전 등 시장감독관리가 엄격해 지는 추세로 수출 시 관련 정책 파악이 필수이다. 특히 라벨, 사용설명서, 효능, 광고 등 각 방면으로 감독관리가 강화되는 추세로 진출 기업은 관련 규정을 수시로 모니터링 하는 것이 필요하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의식이 강화됨에 따라 갱년기 약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복용이 간편하고 임상근거 마케팅으로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자료: 즈옌자문, 쳰잔산업연구원, GTA, 중국 수출입세칙, 징동닷컴 등 KOTRA 베이징무역관 종합
게시글 이동
이전글 중국 비조리식품 시장 트렌드 2021-12-02
다음글 중국 냉동식품과 소비 트렌드 2021-12-02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