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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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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필터 정수기 시장동향

2022-07-05

코로나 이후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 관련 상품에 대한 인식, 요구 수준 높아짐
소형 가전제품의 스마트화 뚜렷


상품명 및 HS CODE


최근 시장규모 및 동향

중국 빅데이터 시장분석기관인 AVC(奧維雲網)에 따르면, 2013년부터 중국의 정수기 시장 규모는 해마다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며 2018년 316억 9천만 위안으로 전년 대비 17.3% 성장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중국 경제환경 약화 등 원인으로 전년 대비 22.7% 감소한 239억 위안으로 시장이 위축되기도 했다.  

2021년부터는 코로나 회복기에 접어들면서 시장 규모도 281억 8백만 위안으로 점차 회복됐다. AVC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정수기 관련 시장 규모는 2027년 까지 418억 7천 9백만 위안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산량 기준으로는 2020년 중국의 정수기 생산량은 1,750만 대로 전년 대비 4.7% 감소했다. 판매량 기준으로는 2020년 중국 정수기 판매량이 1,707만 3천 대로 전년 동기 대비 6.6% 감소했다. AVC는 2021년 중국 정수기 판매량이 928만 6천 대로 전년 대비 8.7% 감소할 것으로 추정했다. 정수기 시장 규모 하락세가 뚜렷하지만 수요에서는 중국 정수기 시장의 잠재 수요가 광범위하고, 코로나19 방역 완화 및 오프라인 판매 채널 회복에 따라 중국 정수기 판매량은 점차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회복되며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경쟁 동향

온오프라인 종합 판매량 순위는 A.O.Smith, Midea, TRULIVA, ANGEL, Xiaomi 순이며 이중 상위 3개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모두 1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정수기 브랜드의 시장 경쟁이 치열한 상황인데 반해, 최근 2년 간 동종 제품 간 동질화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은 다양하고 참신한 기능, 고품질 사양을 갖춘 가전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데 기존 정수기 기능만으로는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다는 분석이다. 

 


유통구조

중국 정수기의 주요 판매 경로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판매인데 코로나19 영향으로 왕홍 라이브 방송 등 온라인 판매가 가파르게 증가했다. 2020년 중국 정수기 온라인 판매량은 전년 대비 18.8% 증가한 648만 9천 대로 처음으로 오프라인 판매량을 앞지르며 전체 판매량의 63.8% 비중을 차지했다.


수입 동향

중국 해관에 따르면 2021년 중국 가정용 정수기 수입 금액은 5,801만 7천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 감소했다. 이 중 2021년 중국 가정용 정수기 수입이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으로 수입금액은 1,302만 9천 달러이다. 2위는 독일이며 수입금액은 1,255만 달러이다. 한국은 5위로 수입금액 643만 8천 달러를 기록했다.


중국 해관에 따르면 중국 가정용 정수기 대 한국 수입 금액은 2018년 이후로 매년 높아져 2021년에는 643만 8천 달러로 전년 대비 11% 증가했다. 


관세율

RCEP관세가 2022년 2월 1일부터 적용되었으며 정수기(Hs Code: 8421.2110)의 RCEP관세율은 23.3%다.


 

인증 제도

'강제성 제품 인증 관리 규정’ 및 ‘강제성 제품 인정 목록 및 규정표(2020년 수정판)’에 따르면, 정수기는 인증 의무 목록에서 제외되어 CCC 인증 및 관련 자료 제출이 불필요하게 됐다.

 
시사점

수질 오염이 심각한 현대 사회에서 정수기는 물 속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정수제품으로,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이 위생과 건강을 전보다 더욱 중시하게 되면서 수요가 크게 늘어났다. 중국 소비자들의 정수기 상용화 인식이 높아지면서 관련 제품 시장 규모는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근 AI,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등 기술 분야가 발전, 보편화되면서 스마트 홈 시장규모 역시 지속 확대되는 추세다. 향후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 정수기 제품의 ‘스마트화’ 전략이 필수적인 이유가 바로 여기있다.

 



자료: AVC(奧維雲網), 중국해관, 중국 상무부, 즈옌컨설팅(智研咨詢), 화경산업연구원(華經産業研究院), 첸잔산업연구원(前瞻産業研究院), 티몰(T-mall), KOTRA난징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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