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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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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 자외선 차단 기능 제품에 관심 증가

2022-08-30

계절성 선택 제품이 아닌 전년 필수품, 소비군 확대로 규모 성장
Z세대 관심과 수요 증가로 선케어 의류 및 주변제품 급성장


최근 중국 대부분 도시는 지속적인 고온으로 직장 출퇴근, 여행 혹은 야외운동 시 자외선 차단 기능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와 관심이 폭발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자외선 차단 기능 제품 사용으로 노화를 방지하고 자외선 차단 기능 제품 사용은 필수(防晒既是防老,四季防晒)라는 소비자 인식의 변화로 자외선 차단 기능 제품은 이미 시즌성 상품에서 필수소비재로 부상하고 있다. 주요 제품인 선크림을 포함한 자외선 차단 기능을 가진 화장품에 벗어나서 자외선 차단 기능 의류 등 물리적 자외선 차단 제품이 소비자의 각광을 받고 있다.

 
중국 자외선 차단 의류 및 제품 시장 규모

자외선 차단 기능 의류 및 제품이라면 자외선 차단 기능이 있는 의류, 우산, 모자, 선글라스, 마스크, 숄, 토시,장갑 등 제품을 말한다. 2016년에서 2019년 시장 규모는 459억 위안에서 582억 위안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고 2020년은 코로나 영향으로 536억 위안으로 하락하였다가 2021년 610억 위안으로 다시 상승세를 타면서 동기 대비 13.8% 증가 하였다. 예측에 따르면 2021년에서 2026년 사이 매년 9.4%의 성장률을 유지하면서 2026년에는 천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시장동향

최근 3년 자외선 차단 기능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지속 증가하고 있다. 2019년 소비자의 자외선 차단 관리라는 키워드 조회 수는 577만 2000회였으나 2021년에는 4952만 6000회로 늘어나 2019년 대비 7배 증가하였다. 특히 최근 3년간 Z세대가 전체 소비군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64.93%에 달한다. MZ세대 중 대부분 학생이 위주이며 젊은 층 소비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주요 판매 및 유통경로는 오프라인 시장과 온라인 시장으로 나누어져 있다. ITTOME 분석에 따르면 2021년 온라인 시장 규모는 232억 위안에 달하고 오프라인 시장규모는 378억 위안에 달한 바 각각 전체시장의 61.87%과 37.97%를 차지하고 있다. 예측분석에 의하면 2022년 온라인 판매 규모가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주요 브랜드 경쟁 구조

중국의 자외선 차단 기능 의류 및 주변제품 시장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 기업은 주로 3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져 있다. 전문 자외선 차단 기능 브랜드 기업, 아웃도어 스포츠 브랜드 기업, 패스트 패션 브랜드 기업이 각자의 우세 분야에서 각자 타깃 소비자 대상으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소비 트랜드

<2022 자외선 차단 기능 제품 트렌드>의 정보분석 데이터에 따르면 최근 3년간 Z세대의 소비군 증가폭은 64.93%에 달한다. 그중 22세 이하 점유율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남성의 자외선 차단 기능 제품 관심도 증가로 2022년 티몰 “6.18” 기간 남성용 자외선 차단 기능 의류공급과 구매가 현저히 증가하였고 아웃도어 제품 중 제일 인기 있는 제품은 거래건수가 전년 동기 대비 50% 증가하였다.

iiMedia  Research CEO 장이(张毅)에 따르면 코로나로 건강에 더 관심을 가지게 된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현재 여름이라는 계절특수성과 젊은 층의 플라잉 디스크, 서핑, 캠핑 등 야외 활동의 열기로 자외선 차단 기능 의류 등 제품이 호황을 이루고 있으며 특히 야외운동 소비자의 소비 비율이 비교적 높은 45.6%에 달하고 있다. 

우아이시장 의류도매성 유통업자인 차이리 사장님과의 인터뷰에 따르면 소득수준향상으로 여가활동이 풍부해짐에 따라 동북지역 거주하는 시민들은 특히 겨울에는 날씨가 따뜻하고 햇빛이 강한 남쪽으로의 여행을 선호하면서 자외선 차단 기능 의류제품의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뉴매체시대인 만큼 젊은 층은 틱톡, 위챗 등 다양한 SNS활동으로 온라인 판매와 중장년층은 오프라인 판매 등 방식으로 자외선 차단 기능 의류 등 제품은 연중 소비자가 찾는 제품으로 부상되었다.

기존의 자외선 차단 기능 의류 및 관련 제품은 특정환경, 예를 들어, 바닷가·사막·등산 등 강한 햇빛 아래에서의 야외활동으로 기능성이 높은 제품이 위주여서 디자인이나 편의성 등에 대한 불만도 따랐다. 따라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BananaUmbrella, Ubras 등 브랜드 사는 일상적인 출퇴근·모임 등 일상환경에도 어울리는 디자인, 착용감 등 부분에서의 개선을 통하여 젊은층 소비자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 있다.
 

시사점  

자외선 차단 기능 의류 및 주변제품 시장은 세분화된 소비자의 수요로 형성된 시장인 만큼 경쟁 또한 점점 치열한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따라서 혁신적 첨단기술과 재질 기반으로 획기적인 디자인과 편의성을 갖춘 제품이 시장을 선점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자외선 차단 기능 화장품은 일본, 한국 등 수입산이 우세를 차지하고 있지만 중국의 자외선 차단 기능 의류 및 관련 제품 시장은 아직 시작단계로 브랜드 집중도가 아직 높지 않아 시장개척 가능성이 비교적 높으며 소비자가 세분화 구성된 만큼, 타깃소비자 및 환경설정이 적절한 신제품이 출시된다면 빠른 시장 점유에 유리할 것이라 보인다. 야외 스포츠 운동 및 캠핑 등 소비자 트렌드 수요가 지속 확대됨에 따라 자외선 차단 기능 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확대 및 세분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선케어 주소비자 정서를 파악한 마케팅전략이 필요한 만큼 SNS을 빈번하게 사용하는 Z세대의 관심 트렌드를 찾아내는 것이 빠른 시장확보의 지름길이다.



 

자료: 화징산업연구원, , shugezhixun, maigou 넷, 브랜드 넷, 둥우증권, KOTRA 선양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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