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비즈니스 정보

비즈니스 정보

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흑룡강성 스마트 목장 발전현황

2023-01-10

빅데이터와 IoT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관리 강화
신설 목장을 대상으로 한 우리기업의 참여노력 필요

중국에서의 건강에 대한 관심과 우수한 품질의 식품 수요가 높아지면서 양질의 유제품과 육가공 식품이 점차 각광을 받고 있다. 보다 나은 젖소와 돼지를 키우는 노력의 일환으로 중국 스마트 목장의 발전이 눈에 띤다.

중국의 목축업은 세계 시장에서 양적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중국의 경제 발전에도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현대 농업기술의 지원에 힘입어 목축업의 총 생산가치도 증가하고 있으며 IoT 및 빅데이터 활용도도 증가하고 있다. 2022년 2월, 중국 농업부는 "제14차 5개년 국가 농업 및 농촌 정보화 개발 계획"에서 스마트 목장 건설을 추진하고 대규모 농업의 디지털 변환을 가속화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전방위적인 정책과 함께 현대 과학 기술을 목축업에 적용함으로써 이 분야의 발전이 기대된다.

중국의 목축업을 선도하는 흑룡강성, 산업 활성화 행동계획 공표

2022년 6월 흑룡강성은 ‘흑룡강성 산업 활성화 행동 계획(2022-2026)’에서 가축 및 가금류 스마트 농업, 정밀 작물 농업, 하늘 토지 무인 농장 지능형 관리, 원예 작물 지능형 생산 및 기타 디지털 농업 시범 기지 건설을 수행하고, 인터넷 기술을 바탕으로 농업 및 목축업 개발에 대한 발전계획을 공표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흑룡강성의 목축 빅 데이터 센터, 컴퓨팅, 스토리지 및 시스템 R&D 역량을 업그레이드하고, 이를 기반으로 흑룡강성의 목축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구축한다.
- 목축 IoT 다중 소스 정보 지능형 수집 장비 및 기술을 통해, 수집, 분석 및 처리를 위한 지방 목축 기본 정보, 서비스 정보, 관리 정보 및 공간 정보, 통합 목축 정보 자원 통합 서비스 및 지능형 분석 시스템을 구축한다.
- 파생 및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시스템 플랫폼을 접목하고 목축업에 대한 정부 부처의 거시적 통제를 지원, 목축 제품의 품질에 대한 포괄적인 감독, 포괄적인 정보 서비스 제공한다.
- 목축업의 모든 단계, 즉 가축생산, 정보관리, 품질소급, 조기경보예보 등의 단계를 전면적으로 디지털화하여 목축업 생산관리를 정밀화하여 목축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체계를 유지한다.
- 중국인들의 생활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사람들은 육류, 계란, 유제품 품질에 대한 요구 사항이 점점 더 높아지고 영양, 건강, 안전 및 풍미를 추구하여 목축업의 급속한 발전을 위한 더 높은 요구 사항과 더 넓은 시장을 제시한다.

흑룡강성 스마트 목축업의 주요 현황 및 강점

- 친환경
전통적인 목축 과정에서 가축 및 가금류 분뇨의 질소, 인, 칼륨 및 기타 유기물은 빗물에 의해 씻겨져 지하 수자원에 영향을 미치고 수역을 악화시킨다. 가축 및 가금류 분뇨는 발효 후 많은 양의 유해가스를 생성하여 대기 오염을 더 심각하게 만든다.
생성된 동물 분뇨는 다량의 아연, 구리 및 기타 중금속 원소를 토양으로 배출하여 작물의 정상적인 성장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건강을 위협한다. 스마트 목축업은 가축과 가금류 분뇨에 대해 '비, 오물 분리, 고액 분리', '건분뇨 발효조, 바이오가스 슬러리 탱크, 액체 저장조' 등 농업 종합 이용 방식을 진행하여 공기와 접촉하지 않고 직접 발효 설비에 들어가 공기 오염을 효과적으로 방지하고 발효된 분뇨를 유기 비료로 생산함으로써 화학비료 시비로 인한 오염과 토지 경화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생산비 절감
흑룡강성내 한 양계장을 예로 들면, 노동생산성이 닭 3만 마리당 10명에서 닭 3만 마리당 1명으로 높아져 생산성이 크게 향상됐다. 연간 850만 마리의 각종 육계를 도축하고 스마트 사육 방식을 전통적인 사육 방식에 비해 연간 인건비를 36만 위안 이상 절감할 수 있으며 생산 자재 비용을 5000만 위안 이상 절감하여 기업의 경쟁력과 위험 방지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 정확한 가축사료 배분
가축 및 가금류 사육의 정밀 관리 측면에서 사료 생산 상황 모니터링 및 통계, 사료 행정 허가 승인, 품질 및 안전 감독 및 기타 온라인 관리를 통해 출처를 확인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며 전체 사료 관리-'좋은 사료 관리'를 실현한다.
‘정밀', '고효율', '개인화 맞춤'을 주요 특징으로 하며, 동물 영양, 성장 상태, 성장 환경, 효율성 목표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양한 사육 대상에 대한 사료 배합과 스마트 사료 공급 방안을 형성하여 가축과 가금류의 정확한 사료 공급-'좋은 사료 먹기'를 실현한다.

- 우수한 번식 환경
가축 및 가금류 사육 환경 모니터링 및 제어 측면에서 디지털 양식은 다양한 사육 단계, 사육 목표, 품종의 지표 체계 및 성장 환경 표현 모델과 경보 메커니즘을 중점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
감지 환경 매개변수, 동물 생리 및 행동 반응, 사육 관리 등 정보의 실시간, 디지털 자동 획득 등의 정보를 적시에 분석하여 동물의 성장 발육과 환경 간의 상호 작용 관계, 지표 체계와 환경 규제 모델에 대응하는 조기 경보 메커니즘과 제어 의사결정을 수립하고, 장비의 자동 제어를 지도하여 양식 환경의 신속한 획득, 환경 이상 자동 조기 경보를 실현하고 적절한 양식 환경을 보장한다.

- 완벽한 품질 추적 관리 시스템
스마트 목장은 구매, 양식, 판매의 전 과정을 아우르며, 전 과정의 품질관리시스템과 업무시스템을 전면적으로 통합하여 전 과정에 대한 품질검사를 실현할 수 있다.
- 완벽한 불량품 처리는 강등, 폐기, 반품, 재작업, 파기 또는 기타 관련 법규에 부합하고 기업이 허용하는 방식으로 유연하게 처리할 수 있다.
- 품질관리 과정의 통계분석을 통해 불량품 원인을 발견하고 문제를 찾아 최종적으로 품질관리의 지속적인 개선을 실현할 수 있다.

주요 기업의 성공사례

* 왕규 목축국 (王奎畜牧局)

흑룡강성 왕규 목축국은 돼지를 중심으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26개의 주요 목축 카운티 중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왕규 목축국에 들어서면 1층에 목축 네트워크 통합 관리 서비스 시스템의 대형 스크린에서 돼지 농장의 내부 실시가 화면이 한눈에 들어온다. 인터넷+ 왕규는 이 지역 최초의 지능형 목축 카운티가 되어 지능형 목축의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2017년 5월, 왕규 카운티는 300만 위안을 투자하여 목축 네트워크 통합 관리 서비스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구축했으며, 이 플랫폼은 목축 IoT 다중 소스 정보 지능형 수집 장비 및 기술을 통해 카운티 전역의 목축 기본 정보, 서비스 정보, 관리 정보 및 공간 정보를 수집 분석 및 처리하고, 대규모 목축 빅 데이터 센터를 구축했다. 또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플랫폼을 접목하고, 정부 부처가 목축을 거시적으로 제어하며, 가축 제품의 품질을 포괄적으로 감독하고, 서비스 대상자에게 포괄적인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원격 조정을 통해 기술자는 가축 및 가금류의 활력 징후, 건강 상태 및 생산 공정을 실시간으로 동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생산 공정의 시각화 및 관리 데이터의 투명성을 실현할 수 있다. 현재 30개의 돼지 농장이 플랫폼에 진입하고 있으며, 2022년 연말까지 카운티 전역의 100개 이상의 대규모 농장이 모두 스마트 목축을 실현할 예정이다.

2017년, 왕규 카운티는 15개의 새로운 농장, 2개의 새로운 목축 과학 기술 공원, 2개의 새로운 돼지 농장 10단위의 표준화 된 가축 및 가금류 사육 기지 건설 프로젝트를 완료했다. 돼지 생산 능력은 30만마리로 돼지 품종의 개선율은 96.5%에 달한다. 카운티의 목축 생산량은 49억 8천만 위안 이상으로 전체 농업 생산량의 약 60%를 차지한다.

* 금라목축유한공사 (金羅牧畜有限公司)

동사는 2019년 전체 산업 체인 레이아웃을 계획하고 육류 식품 통합 프로젝트를 구축했다. 동사는 2021년 흑룡강성의 치치하얼시에서 6 개의 돼지 사육 프로젝트를 배치했으며, 그 중 5 개는 건설 진행이 폐쇄 단계에 도달, 8 월에 완전히 가동 후, 생산 후 연간 500,000 마리의 돼지를 생산할 수 있다.

동사는 여름에 수냉 냉각 시스템을 사용하고, 겨울은 내부 열 순환 시스템을 활용중이다. 동사는 180,000톤의 가공 능력을 갖춘 사료 공장과 연간 200만 마리의 돼지 도축 공장을 건설할 예정이며, 이 프로젝트는 연간 매출 60억 위안을 달성할 수 있으며, 지역 세금 수입에 6억 위안 이상을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5년에 두번째 단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치치하얼시 농업농촌국 목축과장에 따르면, “앞으로 수천만 마리가 수용 가능한 현대 돼지 농장을 건설하고, 양돈 산업 클러스터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흑룡강성내 젖소 및 돼지 목장은 대형 및 중소형으로 다양하게 분포되어 있다. 특히, 최근 신설 목장이 곳곳에 설립되고 있어, 설립 초기단계에서부터 스마트 목장 관련 제품 및 기술 납품을 위한 발빠른 전략이 요구된다. 스마트 목장 운영을 위한 소모품은 기존 목장을 대상으로도 영업이 가능한 반면, 대형 설비의 경우 기존 시장 진입 문턱이 높아, 신설 목장도 염두에 둔 시장개척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자료원 : 중국 농업부, 흑룡강일보, KOTRA 하얼빈무역관 자체 자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