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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진출에 도움이 되는 비즈니스 컨설팅 자료와 업종 별 최신 시장 동향 분석 및 틈새시장 정보 자료를 제공합니다.

중국에 불고있는 K-POP 댄스학원 열풍

2023-11-28

2017년, 중국의 인기 댄스 프로그램 ‘이게 바로 스트릿댄스다’로 댄스 열풍 시작
댄스학원 시장규모는 매년 10% 이상 성장 중...케이팝 댄스의 비중은 44% 가량 차지


2018년부터 댄스 프로그램의 높은 인기로 중국의 댄스학원이 빠르게 증가했다. 2021년에 시행된 '쐉지엔(双减, 과제와 과외 수업하는 시간 축소)'정책으로 댄스를 배우는 청소년이 많아지며 관련 시장도 커졌다. 2023년 들어 K팝 수업이 있는 댄스학원의 비중이 40%를 넘어서면서 2023년 댄스 전문 학원의 시장 규모도 2018년 대비 약 2배 증가할 전망이다. 관련 시장에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가 커질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의 댄스학원 시장 동향 : 예능 인기로 댄스학원 급증, '쐉지엔(双减)'에 시장 성장

중국의 댄스학원 시장 규모는 2015년 이후 매년 늘어났고 2023년 들어서도 계속 성장하고 있다. 즈옌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2000년 초부터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댄스학원이 생겨나기 시작했고 2015년부터 시장 규모가 매년 10% 이상 성장했다. 2017년 말, <이게 바로 스트릿댄스다(这就是街舞)>, <열혈가무단(热血街舞团)> 등의 방송 프로가 큰 인기를 끌며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힙합, K팝 등 댄스를 배우는 열풍이 불기 시작했다. 2018년 들어 댄스 배틀, 댄스 공연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되면서 베이징, 상하이 등 10여 개 주요 도시 내 댄스학원이 전년 대비 약 60% 증가했다. <이게 바로 스트릿댄스다(这就是街舞,2018년부터 방송)>가 2023년까지 총 6개 시즌으로 방송되면서 중국에서 댄스를 배우는 열기가 계속 이어졌다. 즈옌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중국 댄스학원의 시장 규모는 2018년 240억 위안(약 33억 달러)에서 2022년까지 435억 위안(약 60억 달러)으로 성장했으며 2023년 들어 전년 대비 13% 증가한 490억 위안(약 67억 달러)으로 커질 전망이다.


중국 내 과외 수업을 금지하는 '쐉지엔(双减)' 정책이 시행되면서 댄스학원 시장은 더욱 호황을 맞이했다. 중국 정부는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들의 공부 부담을 줄이기 위해 2021년 하반기부터 학교의 수업 시간과 숙제를 줄이고 유료 과외 수업을 금지했으나 예체능 학원만 기존 운영 방식을 유지했다.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이 예체능 수업을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하루 평균 1시간씩 늘어나며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댄스·미술·악기 등의 예체능 분야 학원들이 빠르게 늘어나기 시작했다. 2021년에 개업한 댄스학원이 전년 대비 20% 증가했으며 댄스학원의 수업 비중은 힙합뿐만 아니라 K팝 수업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즈옌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중국 어린이와 청소년 댄스학원의 시장 규모는 2018년 190억 위안(약 26억 달러)에서 2022년까지 245억 위안(약 33억 달러)으로 성장했다.


댄스학원들은 어린이, 청소년 학생을 모집하기 위해 댄스 대회를 개최하고 방송 출연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조사 업체 위인제리앙슈(云捷亮数)에 따르면 65.6%의 학부모가 자녀의 예체능 학원을 선택할 때 실제 대회 참여와 공연 기회를 중요시한다. 문화 공연, 쇼핑몰 내 로드쇼부터 티비 방송까지 출연시킬 수 있는 댄스학원일수록 학생을 더욱 쉽게 모집할 수 있다. 특히 일부 댄스학원들은 '대회반(比赛班)', '방송출연반(演出班)'을 별도로 편성해 더 높은 수준의 강사를 초청하고 학비도 일반 강의보다 더 높게 받기도 한다. 즈옌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댄스학원의 시장 규모는 올해 들어 260억 위안(약 36억 달러)으로 집계되며 전년 대비 6% 늘어날 전망이다.


대학생과 직장인 등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댄스학원의 시장 규모도 커지면서 수업 내용이 다양해지고 있다. 2020년 이후 텐센트, IDG 캐피털 등과 같은 중국의 투자회사들이 댄스교육 브랜드에 수억 위안의 금액을 투자하며 시노스테이지(舞邦)를 비롯한 전국적인 댄스학원 체인점 브랜드가 생겨나기 시작했다. 즈옌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중국 성인 댄스학원의 시장 규모는 2018년 50억 위안(약 7억 달러)에서 2022년까지 190억 위안(약 26억 달러)으로 성장했다. 중국에서 댄스학원이 많아지면서 힙합뿐만 아니라 K팝, 재즈(JAZZ), 팝핑(POPING), 브레이킹(BREAKING) 등 세분화된 댄스 수업이 많아졌다.


성인 댄스학원은 주로 타깃 소비자가 즐겨보는 틱톡(抖音), 샤오홍수(小红书) 등 O2O 마케팅(online to offline, 온라인 홍보로 고객을 오프라인으로 유치함)을 통해 홍보를 진행한다. 학생 모집 및 학원 홍보 전문업체인 자오선다이리왕(招生代理网)에 따르면 대부분의 댄스학원들은 틱톡, 샤오홍수 페이지를 관리하는 데에 근무 시간 중 많은 비중을 할애하고 있다. SNS 홍보를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틱톡, 샤오홍수 계정의 팬 가입자 수나 포스팅 조회 수 등의 목표를 부여하기도 한다. 즈옌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2023년 들어 O2O 마케팅에 힘입은 중국 성인 댄스학원의 시장 규모는 230억 위안(약 31억 달러)으로 전년 대비 21% 커질 전망이다.

톈진시의 댄스 학원 현황 : 댄스 학원 400여 개, 약 44%가 KPOP 강의 개설

2023년 11월 1일 기준 톈진시에서 운영 중인 댄스 학원은 총 435개로 집계된다. 댄스학원 중 주요 학생의 연령대가 4~16세이며 댄스·악기·성악 등을 종합적으로 배울 수 있는 청소년예술학원(少儿艺术学校)은 총 225개로 전체 댄스학원의 약 52%를 차지한다. 그 외 성인, 청소년 및 학생이 모두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스트릿 댄스(KPOP, HIPPOP, JAZZ 등 포함) 전문 학원은 전체 댄스 학원의 약 48%를 차지한 210개로 집계됐다.

 
댄스학원 중 K팝 강의를 개설하는 비중은 전체 댄스학원의 약 44%를 차지한다. 톈진시의 댄스학원은 대부분 스트릿 댄스를 각 세부 장르별로 수업을 개설한다. 가장 보편적인 장르는 재즈(JAZZ)와 K팝(KPOP)이며 팝핑(POPPING), 로킹(LOCKING), 얼반(URBAN) 등의 장르 관련 수업도 있다. 210개 댄스 전문 학원과 225개 청소년예술학원 중 K팝 강의를 개설한 학원이 각각 120개(53%), 70개(31%)로 댄스 전문학원에서 K팝 강의의 비중이 더 높게 나타났다.


대부분 댄스학원의 비용은 1시간당 150위안(약 2만 6,700원)이며 4회권(프리미엄 강사 배정) 가격이 1,200위안(약 21만 3,600원), 월 회원가격이 1,600위안(약 28만 6,400원)으로 가격이 비싼 편이다. 댄스학원의 수업비용 결제 방식은 주로 월 이용권과 횟수제 이용권 2가지가 있다. 월 이용권을 구매하면 해당 월에 수업 횟수의 제한 없이 좋아하는 댄스 장르를 모두 배울 수 있다. 횟수제 이용권은 특정한 장르를 선택하여 정해진 시간에 해당 장르의 춤을 배운다. 소수의 댄스학원만 일대일 댄스 수업을 제공하며 가격은 일반적으로 1시간당 200위안(약 3만 5,600원) 이상이다. 댄스학원은 학생을 유치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체험 수업을 개설하며 1시간 당 가격이 20위안(약 3,560원) 이내이지만 1인당 한 번만 체험할 수 있다. 40~100제곱미터의 댄스연습실을 임대해주는 학원도 있고 가격은 시간당 100~500위안(약 1만 7,800~9만 원)이다.


톈진시 소재 댄스학원들은 주로 역세권에 위치해 있으며 대형 쇼핑몰 내에 위치한 경우가 많은 편이다.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주로 여가 시간에 댄스를 배우기 때문에 지하철 등 대중교통이 편리한 장소에 위치한 댄스학원을 더욱 선호한다. 쇼핑몰에 개업한 댄스학원은 통유리창을 통해 지나다니는 사람들과 학부모들이 학생들이 춤추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게 꾸며놓고 있다. 


업계 관계자 인터뷰

KOTRA 톈진 무역관에서는 최근 중국의 댄스학원 시장 동향과 현지 시장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톈진시의 관련 업계 관계자인 TIANJIN LEWU 댄스학원의 원장 A씨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Q1. 어떤 계기로 댄스학원을 개업하시게 되었습니까?
A1. 대학교 다닐 때부터 춤을 좋아했고 댄스 동아리를 하며 백댄서 아르바이트도 했습니다. 2018년 이전에는 전문적인 댄스 학원이 적었는데 2018년 <이게 바로 스트릿댄스>라는 프로그램으로 스트릿 댄스를 배우는 열풍이 시작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이 댄스에 대해 관심을 가졌고 재즈(JAZZ), 팝핑(POPPING) 등 다양한 춤의 장르를 알아가기 시작했으며, 특히 학부모들의 댄스에 대한 안 좋은 시선도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댄스학원을 창업하는 계획을 세우게 되었고 2023년에 정식으로 저의 브랜드를 창립했습니다.

Q2. 댄스학원 학생의 주요 연령대는 어떻게 되며 주로 어떻게 모집했습니까?
A2. 현재 성인이 절반가량이며 나머지 절반가량은 청소년 및 학생입니다. 성인 중 90%는 여성 직장인이고 나머지 10%는 대학생입니다. 춤은 운동이자 취미 생활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 직장인은 댄스를 해보고 나서 더더욱 댄스를 좋아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틱톡, 샤오홍슈 등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 홍보를 통해 학생을 모집했고 점점 학생들이 많아지며 주변 친구, 동료들을 소개하기 시작했습니다.

Q3. 코로나 기간인 2022년 대비 2023년 들어서 학생이 더 많아졌습니까? 향후에는 댄스학원을 어떻게 이끌어나가실 계획인가요?
A3. 2023년 들어 중국의 제로코로나 정책이 해지되면서 댄스학원의 학생도 많아졌습니다. 특히 청소년과 학생이 많아져서 향후 건강식품, 수입 상품 등을 판매하는 사업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료 미용을 위한 단체관광이 진행되고 있듯이 외국에서 댄스를 배우고 해외 댄스배틀에 참여하는 등 '댄스유학관광단'을 만들 계획입니다. 올해는 한국을 방문해 댄서 교육을 받고 시장 조사를 하면서 가능성을 확인했습니다.

Q4. 한국에는 아이돌 댄스 트레이닝과 안무를 가르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그들이 중국에 와서 댄스학원을 창업하고 싶다면 어떤 조언이나 제안이 있습니까?
A4. 지금도 K팝 댄스를 가르치고 있는 한국인 강사들이 일부 있습니다. 지금 중국에서 학원을 잘 운영하려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다른 수업 방식이나 세분화된 댄스 장르 교육 등을 제공할 수 있거나 학생이 춤추는 영상을 제작해 주는 등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무작정 저렴한 학비를 제시하기보다는 독특한 서비스로 영업수익을 확대하는 게 좋습니다.

시사점

중국의 댄스학원은 신규 시장 진입 기회가 여전히 큰 편이지만 관련 허가를 취득하는 것에 유의해야 한다. 즈옌컨설팅(智研咨询)에 따르면 2023년 중국 예체능 교육 분야의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7% 늘어난 6160억 위안(약 84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규모가 큰 학원 브랜드의 가맹점이 대도시뿐만 아니라 전국의 중소도시로 확산하면서 댄스를 배우는 것이 보편화되고 시장이 더욱 커질 전망이다. 반면 중국 정부의 교육 업계에 대한 관리가 갈수록 엄격해지고 있으며 댄스학원을 준비할 때는 교육허가증(办学许可证), 소방허가증(消防许可证) 등 관련 허가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한국인 댄스학원이나 강사가 중국 시장에 진입할 때는 현재 시장 내에서 우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TIANJIN LEWU 댄스학원의 원장 A씨는 '중국 댄스학원에서 K팝 댄스를 가르치고 있는 강사들은 중국인의 비중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한국 댄서들의 실력은 물론이고 K팝이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있는 만큼 '한국 강사가 직접 K팝을 가르치는 학원'으로 홍보한다면 분명히 경쟁력이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자료: 즈옌컨설팅(智研咨询), 첸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상산업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 화경산업연구원(华经产业研究院), 36Kr(36kr.com), 후시유(huxiu.com), KOTRA 톈진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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