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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친환경 선박 산업 확대 위해 전기추진선박 육성
2024-12-02
전기추진선박을 중심으로 중국의 친환경 선박 산업 지속 확대 추진
배터리와 선박 제조 역량에 힘입어 푸젠성의 전기추진선박 산업 발전 기대
전기추진선박(电动船舶)은 배터리가 생산한 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선박을 가리키며, 기존 내연기관 선박 구조를 기반으로 하되, 내연기관 대신 배터리 전력에 의해 가동되는 선박이다. 전기추진선박은 동력원의 유형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구분방식을 준용해 아래와 같이 순전기추진선박, 혼합동력전기추진선박, 연료배터리전기추진선박의 3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선박의 중량별로 전기추진선박은 500톤 이하, 500~2000톤, 2000~5000톤, 5000톤 이상 등으로 구분된다. 현 단계에서 5000톤급 이상 중대형 선박의 완전 리튬화 대체는 아직 비교적 어려운 편이다.
<동력원 유형별 구분>
유형 | 내용 |
순(纯) 전기추진선박 | 리튬배터리 전기추진선박, 연산(铅酸)배터리 전기추진선박, 니켈수소배터리 전기추진선박 |
혼합동력 전기추진선박 | 디젤유 혼합, 태양광전기 혼합, 풍력전기 혼합 등 |
연료전지 전기추진선박 | 수소연료 배터리, 메탄올연료 배터리, 아연연료 배터리 등 |
[자료: 관지해내자문]
전기추진선박 산업 체인망
전기추진선박의 발전은 앞선 전기자동차 산업 정착에 힘입은 것으로, 해당 산업과 관련된 배터리 기술과 운영 방식이 전기추진선박 발전의 기반이 됐다. 현재 전기추진선박은 주로 내해, 내지 하천, 연·근해, 항구 등지에 투입되며, 선박 형태로 보면 여객차량도강선, 여객선, 항구인도선, 항구업무선, 해양공정선 등으로 활용된다. 향후 선박의 리튬배터리 사용 추세는 주로 연해 및 강 유역 도시의 도강선과 관광선, 내지 하천 화물선, 항구인도선 등 시장에 집중돼 있으며, 리튬배터리로의 전환 가속화가 추진되고 있다.
<산업 체인망>
업스트림 | 미들스트림 | 다운스트림 |
동력 배터리 배터리 운용시스템, 저장시스템 선박전력시스템, 전력망 선박충전인프라용 설비 선박용 소재 부품 설비 | 전기추진선박 생산 및 제조 여객차량도강선, 항구인도선, 여객선, 항구업무선 관광선(강,연해) 내지하천화물선, 해양공정선 등 | 연해도시, 강유역도시 지역 내지하천 운수, 인근해역 운수 해양 운수에 응용 |
[자료: 관지해내자문]
중국 전기추진선박 시장 동향
현지 매체(증권일보) 기사에서 중국 스마트신에너지선박기술혁신산업연맹(智能新能源船舶技术创新产业联盟)은 중국의 탄소배출 감소 정책 방향과 함께 저탄소, 탄소제로 동력 기술이 선박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활용도를 높여갈 것으로 보고 있다. 현재 친환경 동력원 선박 수량이 많진 않지만, 2030년에 이르러 LNG, 전기추진, 수소, 메탄올, 액체 암모니아 선박의 전체 선박 대비 비율이 각각 20%, 15%, 8%, 8%, 7%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 세계적으로 보면, 환경 규제를 선도하는 유럽의 전기추진선박 산업에 비해 중국 전기추진선박 산업은 늦게 출발했고, 활용 규모도 아직은 시작 단계이다. 중국 전기추진선박은 주로 창장(長江), 주장(珠江) 등 국내 항로에서 유람선, 관광선 및 항구 예인선 형태로 많이 사용된다. 중국 국내용 선박 시장에서 2023년 국내항로 투입 전기추진선박 수량은 약 200척에 그쳤다.
중국은 최근 국내선 해상운송 방면에서 전체적인 선박 수량이 감소함과 동시에 기존 노후 내연기관 동력원 선박 수량이 줄어드는 양상을 보였다. 한편, 전기추진선박 판매량은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신규 전기추진선박 및 노후 선박 동력을 전기 동력으로 대체하는 리모델링 선박 시장이 모두 성장하고 있다. 중국에서 전기추진선박은 현재 주로 단거리 화물선이나 여객선으로 사용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 전기추진선박 시장 규모는 2019년 74.9억 위안에서 2022년 105.5억 위안으로 연평균 12.1% 성장을 기록했고, 2023년엔 126.4억 위안에 달해 전년 대비 19.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2023년 중국 전기추진선박 시장 규모>
(단위: 억 위안)
[자료: 관연천하]
중국의 전기추진선박 판매량은 2018년 379척에서 2022년 554척으로 증가했고, 동 기간 전기추진선박 보유량은 2018년 1133척에서 2022년 3067척으로 확대됐다. 향후에도 선박 기술의 발전과 중국 정부의 친환경 선박 확대 정책에 따라 지속적인 발전이 전망된다.
<2018~2022년 중국 전기추진선박 판매량>
(단위: 척)
[자료: 관연천하]
<2018~2022년 중국 전기추진선박 보유량>
(단위: 척)
[자료: 관연천하]
정부 친환경선박 정책
<주요 정책>
정책명 | 주요 내용 |
关于加力支持大规模设备更新和消费品 以旧换新的若干措施 대규모 설비 갱신과 소비품 이구환신 적극지원에 대한 약간의 조치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 재정부 (2024.7.) | - 신규 건조 신에너지 및 청정에너지 선박에 대해 선박 유형에 따라 톤당 1000~2200위안의 보조금을 지원해 신에너지 선박 발전 육성 |
船舶制造业绿色发展行动纲要(2024—2030年) 선박제조업 친환경 발전 행동요강(2024~2030) 교통운수부 등 5개 기관 (2023.12.) | - 2025년까지 선박제조업 친환경 발전시스템 초보 단계 구축 - 친환경 선박 생산 공급능력을 진일보 제고 - 선박 기존 연료 대체와 신에너지 기술 응용에 있어 글로벌 수준에 발맞추어 가고, LNG 메탄올 등 친환경 동력 선박의 글로벌시장 점유율을 높여감 |
交通强国建设纲要 교통강국건설요강 국무원 (2019.9.) | - 대중형 유람선, 대형 LNG 선박, 극지 항행 선박, 스마트 선박, 신에너지 선박 등의 자체 설계 건조 능력 강화 |
关于印发《上海市鼓励靠泊船舶使用岸电扶持办法》 的通知 상하이 정박선박 전기사용 지원장려방법 상하이시 교통위 발개위 등 (2022.9.) | - 선박 정박 시 접안전기 시설 사용을 장려해 선박 자체 엔진 사용으로 야기되는 대기오염 감축 - 신에너지 선박에 충전 설비 인프라 제공 - 접안전기 시설 건설 관련 재정 지원 |
[자료: 텅쉰망, 중국교통신문사, 정부 홈페이지]
푸젠성 선박산업
중국 연해 제조업 기지 중 하나인 푸젠성에는 선박해양산업 클러스터가 4개 도시(푸저우, 샤먼, 닝더, 장저우)에 형성돼있고, 福建船政重工(푸젠선정중공) 산하 马尾造船(마웨이조선) 东南造船(동남조선) 厦門船舶重工(샤먼선박중공) 福寧船舶重工(푸닝선박중공)의 4개 국영 조선소와 그 외 민영 선박 기업, 부품·장비 기업 등이 소재해 있다. 푸젠성 선박협회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푸젠성의 선박공업기업이 완공한 선박이 94.01만 중량톤으로 전년 대비 25.5% 증가했으나, 연간 신규 수주에서는 66.93만 중량톤으로 전년 대비 38.4% 감소, 수주보유량이 157.92만 중량톤으로 전년 대비 15.3%가 감소했다. 올해엔 최근 국제선박망 자료(2024.8.7.)에 따르면, 2024년 상반기 중 전 세계 신규 수주 30위권 선박기업 명단에서 푸젠선정중공(福建船政重工)이 67만 2534톤(CGT*) 40척으로 10위를 기록했다. 참고로, 이 회사는 수주 보유량에서도 157만6674톤(CGT), 87척으로 전 세계 15위를 기록했다.
* CGT: Compensated Gross Tonnage, 표준화물선 환산톤수
<2024년 상반기 전 세계 선박기업 신규 수주량 현황>
(단위: 척, CGT)
순위 | 기업명 | 척 | 톤(CGT) | 순위 | 기업명 | 척 | 톤(CGT) |
1 | 中国船舶集团 | 179 | 7,139,421 | 9 | 恒力重工 | 26 | 727,002 |
2 | HD 현대 | 99 | 3,306,125 | 10 | 福建船政重工 | 40 | 672,534 |
3 | 新时代造船 | 50 | 2,371,867 | 11 | 韩通船舶重工 | 24 | 566,441 |
4 | 삼성중공 | 23 | 1,789,945 | 12 | 苏美达船舶 | 27 | 480,305 |
5 | 한화조선해양 | 25 | 1,731,800 | 13 | 中远海运重工 | 21 | 456,712 |
6 | 扬子江船业 | 44 | 1,232,899 | 14 | 中集集团 | 13 | 339,807 |
7 | 招商工业 | 39 | 843,938 | 15 | 南通象屿海装 | 24 | 331,360 |
8 | Fincantieri | 16 | 766,556 | 16 | Meyer Neptun | 2 | 327,698 |
[자료: 클락슨, 국제선박망, KOTRA 샤먼무역관 정리]
푸젠성 전기추진선박 산업 현황
푸젠성은 하이테크 조선해양분야를 중점산업 중 하나로 삼아 신에너지 친환경 및 스마트 선박 발전 육성을 적극 추진 중이며, 2023년 6월 <전동복건 건설 전면 추진 실시의견(2023~2025년)> (全面推进“电动福建”建设的实施意见(2023~2025年))을 통해 전기추진선박 산업체인망 육성 지원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전동산업체인망 지원 정책>
- 전기추진선박 연구개발 설계수준 제고. 전기추진선박 관련 주요 연구기관의 분공사 자회사 유치 관련 지원조건 부합 시 일정 자금 지원 - 선박전지 동력추진시스템 연구개발 응용 지원. 전기추진선박동력 배터리 및 동력추진시스템 관련 기업을 위해 지원조건 부합시 일정 자금 지원 - 강, 하천, 호수, 바다 등 전기추진선박 활용 현장 인프라 건설 강화. 각종 항만작업선, 화물선, 공무선, 강 유람선, 관광선, 어업보조선, 요트 등에 전기추진선박 기술을 적용하는 시범 프로젝트 추진. 전기추진선박 시범 프로젝트 관련 지원조건 부합 시 자금 지원 - 관광지, 도시하천에서 신규 선박을 신에너지 선박으로 사용 추진. 2년 내 기존 고오염 노후 선박의 신에너지 선박으로의 전환 추진. 전기추진선박 충전시설 관련 지원조건 부합 시 자금 지원 |
[자료: 푸젠성 정부 홈페이지]
또한, 푸젠성선박협회에서 2024년 4월에 발표한 <2023년 푸젠성 선박산업 운영분석보고>에서는 연중 전기추진선박 시범 추진사업을 중점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푸젠성 전기추진선박 산업 추진 현황>
(1) 전기추진선박 산업 개요 푸젠성은 전동푸젠 건설 정책에 부응하여 푸젠성 선박기업과 연구개발설계, 부품설비 기업은 협력 플랫폼을 수립 강화해 왔고, 푸젠성 전기추진선박산업의 지속 발전에 역점을 두어 추진하고 있다. 푸젠성은 최근 3년간 선박공업기반의 경쟁력과 동력배터리산업의 경쟁력에 힘입어, 전기추진선박 산업발전을 가속화하며 여러 도시에서 전기추진선박 시범응용사업을 추진 중
(2) 전기추진선박 추진 현황 - 2023년 푸닝선박중공(福宁船舶重工)의 내지 하천 순전기추진 유람선과 닝더시 기업 건조 전기추진 관광 유람선의 교부인도 완료 - 푸젠성전기추진선박중점시범항목으로 212좌석, 120좌석 규모의 하이엔드 신에너지 순전기추진유람선이 진수 또는 시공됐고, 순전기추진도강선(9.9미터)이 시공됨 - 동남조선(东南造船)이 5000마력의 신에너지 혼합동력 항만작업선 완공교부 - 푸안시 해양장비기업이 21.5미터 관광선 진수 - 푸젠성 선박그룹은 최근 2년간 차량 4200대, 7500대 적재 규모 이중연료(双燃料)자동차운반선 등 친환경 선박을 수주한 바 있음 |
[자료: 푸젠성선박공업행업협회]
주요기업
<주요 선박 기업 개요>
기업명 | 내용 |
扬州中远海运重工有限公司 COSCO Shipping Heavy Industry (Yangzhou) Co., Ltd. (yz.chi.coscoshipping.com) | - 2007년 설립 - 대중형 선박 및 수상(水上) 부유장치 제조 등에 종사. ‘친환경 생산, 디지털 운영, 스마트 제조’를 추진. 현재까지 세계 각국 선주에게 220여척의 선박 인도(2200만 중량톤) |
中船赛思亿(福建)电气科技有限公司 Zhongchuan Saisiyi (Fujian) Electrical Technology Co., Ltd. | -2024년 설립 - 푸젠성(福建省) 전기추진선박제조업 기업. 주로 선박용 전기 추진 시스템, 선박용 배터리 시스템 등 생산 |
福建省马尾造船股份有限公司 Fujian Mawei Shipbuilding Co., Ltd. (www.maweiship.com) | -1980년 설립 - 10만 톤급 이하 각종 선박의 설계, 제조, 정비 등 능력을 보유한 회사로 2016년 군용 납품 자격 획득 및 군사용 보조 선박 제조 능력 보유 - 컨테이너선, 해양공정선 건조. 자체 건조한 700TEU、800TEU 컨테이너선이 푸젠성 브랜드제품 선정. 700TEU는 세계 모범 컨테이너선으로 선정 - 56m, 58m, 60m, 70m, 75m, 87m 해양공정선 건조 |
厦门船舶重工股份有限公司 Xiamen Shipbuliding Industry Co.,Ltd. (www.xsi.com.cn) | - 2002년 설립 - 연간 총 120만 중량톤 선박 생산, 50억 위안 매출 - 선박 제조, 선박 프레임 제조 및 설치, 선박수리, 해양석유공업 설비제조, 전자설계기술 SW 개발 등에 종사. 유럽, 미국, 동남아로 수출. 차량운반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풍력발전플랫폼선박 등 생산 |
[자료: 기업별 홈페이지, KOTRA 샤먼무역관 정리]
전문가 인터뷰
KOTRA 샤먼무역관은 중국 전기추진선박 산업 관련, 푸젠성선박협회 관계자 A 씨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우선 중국 전기추진선박 산업 발전 방향 관련, A 씨는 "항해 시간 지속성 여부는 전기추진선박의 광범위한 활용을 제약하는 요인 중 하나이다. 전기추진선박은 친환경 및 에너지절약 측면에서 경쟁력이 있지만, 배터리 기술의 한계로 인해 항해 지속능력이 아직 약하고, 이는 장거리 항행 시 뚜렷한 단점으로 작용한다."라며 주요 현안을 짚었다. 그는 이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개발 인력과 기술자들이 배터리 용량 밀도 제고, 충전시설 최적화, 선박 설계 개선 등 솔루션을 모색 중이다.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 방면에서의 경쟁력이 갈수록 높아지면서 미래 전기추진선박은 내지 하천 관광 분야에서 점점 더 광범위하게 활용될 것"이라며, "중국 정부와 업계의 환경보호에 대한 관심은 신에너지 선박 발전을 가속하는 원동력으로, 리튬배터리 수소에너지 등 신에너지의 응용을 통해 전기추진선박의 기술 진보와 시장 개척에 크게 보탬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고 언급했다.
푸젠성 전기추진선박 추진 사업 현황 관련, A 씨는 "푸젠성은 내지 하천 선박 녹색 스마트 발전 선행 시범 지역으로, 푸저우시 민강(閩江)이 시범 응용 하천 유역으로 지정되어 있다. 푸젠선박집단(福船集 )은 관련 산업 배치를 총괄하며, 푸닝선박중공(普宁船舶重工) 내에 전기추진선연구제조기지(电动船研制基地)를 설립해 전기추진선박 연구 및 건조를 시행 중"이라며, "현재는 소형 선박 위주로 전기추진선박을 유람관광선 프로젝트에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푸젠성에서 기초를 수립하고, 장강에서 공헌하며, 전 중국을 대상으로 한다(立足福建、服务长江、面向全国)는 목표 달성을 위해 푸젠성 전기추진선박 산업 발전을 추진 중"이라고 언급했다.
푸젠성은 전기추진선박 산업 발전에 있어 유리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우선, 전기추진선박이 활용될 수 있는 내지 하천과 연해 지역을 보유하여 해당 산업에 적합한 지리적 여건을 갖고 있다. 또한, 푸젠성 소재 CATL(宁德时代) 등 이차전지 및 저장 시스템 공급 체인망이 갖춰져 있어 배터리 산업 경쟁력이 뛰어나고, 푸젠성 선정 중공 산하 4대 국영 조선소를 중심으로 한 선박 제조 산업망을 갖고 있기 때문에 두 산업 간 시너지를 도모할 수 있다. 아울러 푸젠성 정부의 전기추진선박 시범 사업 추진과 자금 지원 등 적극적인 육성 정책이 산업 발전을 가속하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현재 전기추진선박은 친환경과 운영관리 면에서 장점을 갖고 있으면서도, 사용 시간 지속성 및 안전성 등 과제를 안고 있어 단거리 내지 하천용으로 주로 국한돼 활용되고 있다. 향후 기술개발 발전 과제가 있지만, 중국에서 해당 산업이 아직 시작 단계에 있기 때문에 추후 규모가 큰 시장으로 발전할 가능성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도 할 수 있다. 해당 산업 관련 진출 의향이 있는 우리 기업은 푸젠성 등지에서 적극 추진하는 관련 산업 육성 정책 및 현지 협력 수요를 고려해 이 시장에서 윈윈할 수 있는 기업 간 비즈니스를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시사점
전기자동차 산업 정착에 따라, 해당 산업 관련 배터리 기술과 운영 방식이 전기추진선박 산업 발전의 토대가 됐다. 현재 전기추진선박은 주로 내지 하천, 연·근해 지역에 투입되며, 여객차량 도강선, 여객선, 항구인도선, 항구업무선 및 해양공정선 등 형태로 활용된다. 중국 전기추진선박 산업은 아직 시작 단계이고 활용 규모가 작은 편이나, 최근 해상운송 관련 노후 선박을 교체할 때 전기추진선박의 도입을 적극 장려하고 있다. 관련 시장 규모도 2019년부터 꾸준히 성장했으며, 2023년엔 전년 대비 19.8%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지 시장업체에 따르면, 전기추진선박은 여러 가지 장점을 갖고 있다. 디젤엔진에 비해 운영원가가 저렴하며, 여러 배터리셀 중 일부에 문제가 발생하면 고장 부분 외 배터리셀의 전기공급으로 정상 운영을 지속할 수 있고, 전통적인 연료 선박이라면 필수로 장착해야 할 각종 연료 계통 부품 설비와 연료관 라인, 관리통제 시스템이 필요하지 않아 남는 공간을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고도화된 자동화 및 스마트화 방식으로 운용할 수 있다. 또한, 전기추진선박은 진동 소음이 적어 선원과 탑승객에게 편안함을 주고, 대기오염과 주변수역 오염을 감소시켜 친환경 선박 관리 운영을 가능케 한다. 아울러 노후 폐배터리는 회수하고 처리할 수 있다. 다만, 배터리의 안정성 관련 우려 사항, 장기간 항해 지속시간 제약, 중대형 선박의 완전 리튬화 기술 난이도 등 단점이 있어, 현재 전기추진선박의 활용 확대를 위해선 리튬전지 저장 시스템, 선박 전력 시스템 모듈 네트워크, 선박 전력 추진 기술, 전력망 기술 등이 개선돼야 한다.
자료: 관연천하, 관지해내자문, 푸젠성선박공업행업협회, 텅쉰망(腾讯网), 중국교통신문사, 증권일보, 푸젠투자촉진망, 클락슨, 국제선박망(国际船舶网), 정부 공식 사이트, 기업별 홈페이지, KOTRA 샤먼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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