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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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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광군제 열풍과 중국 농촌 온라인 소비 시장 전망

CSF 2015.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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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군제와 중국 농촌지역 온라인 소비

 

○ 중국의 블랙프라이데이, 광군제 온라인쇼핑 1,200억 위안 돌파
- 중국에서 광군제(光棍節, 솔로데이)로 시작된 11월 11일이 온라인 쇼핑몰들의 할인 전쟁으로 치닫으면서 점차 ‘온라인 쇼핑의 날’로 변질됨.
- 2010년부터 11월 11일은 온라인 쇼핑 주문량이 매년 신기록을 달성하면서 현재 중국의 ‘블랙프라이데이’로 불리고 있음.
- 올해 11월 11일 중국 주요 18대 B2C 온라인 사이트의 일일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2.7% 증가한 1,229억 4천만 위안을 기록해, 올 한해 전체 온라인 매출액의 3%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
∙∙∙ 그 중 알리바바(阿里巴巴)와 톈마오(天猫)의 거래량이 912억 1천7백만 위안으로 전체 거래의 74%를 차지했으며, 그 중 모바일 거래가 68%로 나타남.
- 지역별로 11.11 당일 온라인 쇼핑 규모가 가장 높은 5대 지역은 광둥(廣東), 저장(浙江), 장쑤(江蘇), 상하이, 베이징으로 나타남.

 

 

<2010-2015년 주요 B2C온라인 쇼핑몰의 광군제 하루 거래액 증가 추이>

2010년부터 2015년까지 11월11일 주요 B2C온라인쇼핑몰의 하루거래액(억 위안)을 나타낸 그래프임 이미지 

주: 텐마오(天猫), 징둥(京東), 쑤닝이거우(蘇寧易購), 궈메이(國美), 1호점(1號店) 등 중국의 18대 전저상거래 B2C플랫폼 조사
출처: Syntun Ltd.

 

 

○ 中 농촌 인터넷 소비 급부상
- 올해 광군제는 온라인 해외직구의 증가와 함께 중국 농촌의 인터넷 소비가 크게 주목을 받음.
- 농촌지역을 공략하기 위해 알리바바가 내놓은 농촌타오바오(農村淘寶)가 올해 처음으로 광군제 할인이벤트에 참여하면서 7억 농촌 인구의 잠재소비를 수면 위로 끌어올렸음.
- 특히 농촌타오바오가 도입한 파트너방식(合伙人模式)는 도시에 나가있던 다수의 농촌 청년들의 귀향창업(返鄕創業) 정책과 맞물리면서 빠르게 확대되어 농촌의 거대 내수시장 잠재력을 발굴함.
- 농촌타오바오는 올해 6월 18일 ‘연중 바겐세일’을 통해 24시간만에 1만2천여대의 가전제품을 판매한 바 있음.
- 작년 알리바바 온라인쇼핑몰의 광군제 온라인 매출액 중 농촌지역에서 소비한 비중은 약 10%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농촌타오바오(農村淘寶)
• 알리바바는 농촌전략을 미래의 핵심 발전방향으로 삼고, 2014년 10월부터 농촌 진출 계획을 시행하기 시작, 향후 3-5년간 약 100억 위안을 투자하여 천 개의 현(縣)급 서비스센터, 10만개의 촌(村)급 서비스지점을 개설할 계획을 밝힘.
• 2015년 9월까지 농촌타오바오는 전국 23개 성에 128개의 현급 서비스센터와 5,600개의 촌급 서비스지점을 설립함.

 

○ 농촌지역의 온라인 구매행위 분석
- 알리바바에 따르면, 농촌 소비자들의 온라인쇼핑에 대한 수용도가 도시 소비자 못지 않으며, 농촌 사람들이 보다 높은 생활의 질을 추구하면서 고급 란제리, 수입우유 등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심지어 자동차도 온라인을 통해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음. 
- 타오바오가 진행한 표본조사 결과, 농촌주민의 온라인 쇼핑 수용도는 84.41%이고, 일인당 온라인 구매 지출액은 대부분 500~2,000위안 사이인 것으로 나타남.
- 농촌 소비자들의 주요 온라인 구매 품목은 휴대폰, 태블릿PC, 신발, 옷, 침구용품, 피부미용제품, 세탁기 등으로 나타남.
- 농촌타오바오가 발표한 올해 광군제의 지역별 농촌 온라인 소비규모에 따르면, 장쑤(江蘇) 쿤산(昆山), 저장(浙江) 이우(義烏)와 츠시(慈溪), 쓰촨(四川) 솽류(雙流), 장쑤 창수(常熟)가 상위 5위로 나타남.
- 항저우(杭州)의 경우 가장 인기가 많았던 온라인 구매 품목이 태블릿PC, 아동복, 휴대폰, 육포, 세탁기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 자유여행이 주요 소비 품목에 오름.

 

□ 농촌 전자상거래 발전 잠재력

 

○ 농촌지역 온라인쇼핑 이용자 현황
- 중국인터넷정보센터(中國互聯網絡信息中心)에 따르면, 2014년 말 중국 농촌 온라인쇼핑 이용자 수는 7,714만 명으로 2013년 대비 40.6% 증가함.
- 농촌지역의 인터넷 광대역 보급과 온라인 B2C플랫폼의 농촌지역 진출로 농촌 네티즌의 온라인쇼핑 이용이 빠르게 확대되어 이용률이 43.2%에 이름.
- 2014년 농촌지역 온라인 지불 이용자 수는 2013년 대비 38.1% 증가하였고, 온라인 지불 사용률도 2013년 대비 10%p 증가한 35.2%로 확대되어 온라인 지불에 대한 우려도 크게 낮아지는 추세임.

 

○ 중국정부의 정책적 지원으로 폭발적 성장 전망
- 농촌의 소비 수준은 끊임없이 향상되고 있으나, 농촌지역의 물류배송 인프라는 여전히 크게 낙후되어 있어 농촌의 온라인 구매 수요의 확대를 저해하고 있음.
- 광군제에 농촌지역의 온라인 구매가 도시지역에 비해 크게 낮은 수준을 보이는 주된 이유는 물류 문제로, 많은 농촌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하고 싶어도 택배서비스를 받을 수 없어 살 수 없다고 토로함.
-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무원은 11월 9일 「농촌 전자상거래 육성에 관한 지도의견(關于促進農村電子商務加快發展的指導意見)」를 발표하고, 전자상거래, 물류, 상품무역, 금융, 택배업 등의 농촌 소비 네트워크 플랫폼 구축을 육성한다고 밝힘.
- 「지도의견」은 2020년 목표로 향촌마다 택배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연간 택배업무량을 500억 건으로 늘리고 택배업 매출 8,000억 위안 달성을 내세움.
- 국무원의 정책적 지원에 따른 농촌 택배업의 발전은 농촌 소비자들의 보다 높은 소비 수요를 충족하고 도시와 농촌간 생활수준 격차를 해소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됨.

 

○ 향후 발전 전망
- 상무부에 따르면, 올해 1-9월 중국의 전체 전자상거래 온라인 매출액 2조 6천억 위안 가운데 농촌지역의 온라인 구매규모는 1,830억 위안으로 약 7%를 차지함.
- 알리바바는 2014년 현(縣)지역의 온라인 소비 증가율이 도시보다 18%p 높았으며, 2016년 농촌지역의 온라인 시장규모가 올해의 2배로 성장할 것이라고 예측함.
- 국무원 발전연구센터 농촌경제연구부도 중국 농촌 온라인쇼핑 시장 규모가 2016년 4,6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며, 농촌지역의 인터넷 보급률 상승과 물류인프라시설이 점차 개선됨에 따라 향후 빠르면 10년 후에 농촌 온라인쇼핑 규모가 도시를 초월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함.

 

 

출처: 중국전자상거래연구센터(中国电子商务研究中心), 아리연구원(阿里研究院), 21세기경제보도(21世纪经济报道), 중국신문망(中国新闻网), 인민망(人民网), 저장온라인(浙江在线), Sina(新浪科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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