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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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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소비구조 고도화와 ‘란런(懒人)경제’ 시대 도래

CSF 2018.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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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내용

 

 

☐ 최근 중국에서‘게으른 사람’을 지칭하는‘란런(懒人)’관련 소비 수요가 증가하면서,‘란런 경제’가 급부상하고 있음.

 

☐ 중국에서 O2O(온라인 기반 오프라인 서비스)가 발달하고 중국의 소비 구조가 고도화되면서‘란런 경제’시대가 도래함. 

 

☐ 신랑(新浪) 등 중국 매체는 소비구조 고도화와‘란런 경제’의 상관관계에 대해“‘란런 경제’는 단순히 사람들이 편하고 쉬운 것만 추구하고 힘든 일은 꺼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라며“각기 다른 직업을 가진 소비자가 탄탄한 소비력과 새로운 소비 개념을 바탕으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과감하게 시도해보는 것을 의미한다,”고 설명함.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淘宝)가 발표한《란런 소비 데이터(懒人消费数据)》에 따르면, 올해 중국의‘게으른 소비’ 규모는 160억 위안(약 2조 6,100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70%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그 중에서 95허우(95后·1995년 이후 출생자)의‘게으른 소비’수요가 가장 빠르게 증가해, 증가율이 무려 82%에 달했음.

 

☐ 한편, 일각에서는“‘란런 경제’가 기회인 동시에 도전도 가져오고 있다,”고 지적함. 게으른 소비자를 위한 서비스 제공 과정에서 개인정보 유출, 방문 서비스의 안전성, 다른 사람을 대신해 일을 처리하는 전문성 등의 취약점이 소비자의 우려를 낳고 있다는 지적임.

 

 

※ 본 이슈분석 전문은 첨부파일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CSF 이슈&트렌드_中 소비구조 고도화와 ‘란런(懒人)경제’ 시대 도래.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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