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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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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온라인 교육 新 정책 출범, 핵심 내용과 전망

CSF 2019.1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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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당국, 온라인 교육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정책 출범시켜, 온라인 교육시장에는 호재로 작용할 것

 

지난 9월 30일 중국 교육부(教育部) 등 11개 부처가 《온라인 교육의 건강한 발전 촉진에 관한 지도의견(关于促进在线教育健康发展的指导意见, 이하 ‘의견’)》을 발표하고, 온라인 교육의 건강하고 규범화된 질서 있는 발전을 촉진하겠다는 뜻을 밝힘.

 

- 《의견》은 온라인 교육을 ‘교육 서비스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 정의하고 처음으로 중국의 온라인 교육 발전 목표를 제시함. 우선 2020년까지 온라인 교육의 인프라 건설 수준을 높이고 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현대 정보기술을 교육 분야에 광범위하게 응용해, 관련 자원과 서비스를 풍부하게 하고 온라인 교육 모델을 개선하기로 함. 2022년까지는 정보기술과 교육의 심층적인 융합을 실현, 온라인 교육 자원과 서비스 표준 시스템을 전면 구축하고 네트워크화, 디지털화, 개성화, 평생화된 교육 시스템을 초보적으로 갖춘다는 방침임.

 

- 《의견》은 △ 규범화된 진입 체계 마련 △ 인프라 건설 강화 △ 재정 지원 정책 이행 △ 금융 지원 루트 확대 △ 지식재산권 보호 강화 등 지원 정책 체계 마련을 주문함.

 

- 특히, 5세대 이동통신기술(5G)의 상용화 기회를 포착해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컴퓨팅, 가상현실 등 기술의 교육 분야에서의 규모화 응용에 속도를 내고, 교육 서비스의 디지털화, 네트워크화, 스마트화 수준을 제고한다는 방침을 명시함.

 

- 또한, ‘디지털캠퍼스 규범 건설 행동(数字校园规范建设行动)1)’을 실시해 학교 네트워크와 접속 여건을 전면적으로 개선하고 교육 전용 사이트를 개설해 2022년에 모든 학교가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도록 할 계획임.

 

 

온라인 교육 발전의 핵심 내용으로 《의견》은 양질의 교육 자원 공급 확대를 강조함. 또, 교육 부처 외에도 온라인 교육 업체를 온라인 교육 발전의 중요한 역량으로 간주하고, 사회 역량의 온라인 교육 기관 설립을 장려함. 온라인 교육 업계의 난제인 ‘융자난’을 해소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 업체에 대한 융자 채널을 확대할 것도 주문함.

 

 - 《의견》은 양질의 교육자원 공급 확대를 위해 2022년까지 1만 명의 중학교 교장, 중학교 교사 2만 명, 직업교육기관 교장 3,000명, 직업교육기관 교사 6,000명을 양성하고 수천개의 고급 커리큘럼을 편성할 것을 주문함.

 

- 《의견》은 또 빈곤지역, 직업교육 등 양질의 교육자원이 결핍된 부분에 대해 더 많은 온라인 교육 자원을 집중 제공할 것을 요구함.

 

- 융자난은 올해 온라인 교육 업계가 직면한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임. 중국의 교육산업 데이터 전문 연구원인 ‘헤이반둥차(黑板洞察)’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상반기 교육업계에서 총 167건의 투자 및 융자가 있었으며 이는 2018년 상반기 342건에 비해 거의 절반 수준으로 줄어 투자 열기가 한풀 꺾인 것으로 나타남.

 

- 이에 따라 《의견》은 온라인 교육 기업의 융자 채널 확대를 위해, 은행 등 금융기관에 온라인 교육 특징에 부합하는 금융상품 개발을 독려했으며 창업 투자 기금, 엔젤투자2), 자본시장 융자 등 다양한 루트를 이용하고 사회자본을 유치해 온라인 교육 발전을 지원할 것이며, 조건에 부합하는 온라인 교육 기업에게 ‘솽촹(双创, 대중창업·만중혁신)’ 특별 채무 융자 도구, 혁신창업기업 채권을 발행할 것이라고도 명시함.

 

 

최근 온라인 교육 분야에 대한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이어지고 있음. 《의견》출범에 앞서 교육부, 공업정보화부 등 8개 부처는 《교육 모바일 인터넷 앱(APP)의 질서 있고 건강한 발전을 유도·규범화하는데 관한 의견(关于引导规范教育移动互联网应用有序健康发展的意见)》을 내놓기도 함.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주재한 국무원 상무회의에서도 온라인 교육의 건강한 발전을 통한 ‘교육의 균등화’ 촉진이 강조됨.

 

- 마쉐레이(马学雷) 중국 민간교육협회 관계자는 현재 기초교육과 취학전 교육이 불균형적이고 양질의 자원이 한 쪽으로 치우쳐 있다. 온라인교육을 발전시키는 것은 기술을 통해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돌파하고 도농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함이라고 언급함.

 

- 그는 “직업교육은 교육 분야 중 취약한 부분이나, 앞으로 온라인 교육을 통해 발전되면 새로운 기술 조건 하에서 기업이 참여하고 커리큘럼 전공이 함께 만들어진다면 인재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봄.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은 최근 몇 년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 중국의 온라인 교육 이용자 규모도 날로 증가해, 2020년 3억 500만 명에 이를 것이란 전망도 나옴. 일각에서는 2020년 중국의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가 3,000억 위안(약 50조 원)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함.

 

- 아동과 학부모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온라인 교육 시장도 점점 확장하고 있음. 한 연구기관의 통계에 따르면, 2016~2018년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는 각각 1,560억 위안(약 26조 원), 1,917억 위안(약 32조 원), 2,321억 위안(약 39조 원)으로 동기 대비 증가율이 2016년부터 각각 27.3%, 22.9%, 21.1%를 기록함.

 

- 비록 증가율이 점점 낮아지고 있지만 현재 온라인 교육이 종 모양의 곡선을 그리며 상승하고 있음을 보여줌.

 

- 해당 연구기관은 2019년 온라인 교육 시장 규모는 2,727억 위안(약 46조 원), 2020년에는 3,150억 위안(약 53조 원)까지 이를 것으로 전망하며, 앞으로 교육 내수가 시장규모 확장을 견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내다봄.

 

 

< 참고자료 : 메이징왕(每经网), 디이차이징(第一财经), 제몐(界面), 베이징상바오왕(北京商报网), 화샤스바오왕(华夏时报网)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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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디지털캠퍼스 규범 건설 행동(数字校园规范建设行动): 초·중·고교 정보화 건설 및 응용 수준을 높이고 정보기술과 교육 및 학습의 융합을 목표로 제시했으며, 구체적으로 △ 학교 교정 환경의 디지털화 △ 학교 정보 시스템의 상호 연결 △ 학생들의 정보화 학습 능력 제고 등 사용자 정보 소양 제고 △ 정보기술과 교육·학습 실천의 융합을 통한 학습방식 및 교육·학습 모델 혁신 등을 주요 실천 내용으로 함.

2) 엔젤투자: 개인들이돈을 모아  창업하는 벤처기업에 필요한 자금을 대고 주식으로 그 대가를 받는 투자형태

 


[관련정보]

1. 정책 호재에 中 교육주 주가 전망 개선(뉴스브리핑, 2019년 10월 4일)
2. 中 교육부 등11부처, ‘온라인 교육 지도의견' 공개(뉴스브리핑, 2019년 10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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