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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혁신 촉진 및 발전을 위한 기본 방향

KIEP 북경사무소 2015-04-28

■ '뉴 노멀' 상태에 진입함에 따라 중국물류산업 발전 동력이 전환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국무원발전연구중심 시장경제연구소는 4월 17일 '중국물류산업 혁신 발전 방향과 정책연구과제(我国物流产业创新发展方向与政协研究课题组)' 세미나를 개최함.

- 전국 생산소비 분포의 변화, 기초시설의 완전함, 정보기술의 발달로 인해 물류혁신이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다양화된 신형서비스 모델 및 신형물류 조직이 나타나고 있음.

◦물류혁신 발전을 위한  지원, 서비스, 기술, 조직, 방식, 체제의 혁신 등 물류발전을 위한 전체적인 구조개선이 제기됨.

 

1. 중국물류산업의 새로운 발전을 위한 기회와 요구에 직면함

 

■ 국민경제가 고속성장에서 중고속 성장으로 전환됨에 따라 물류산업 또한 발전구조의 전환시기를 맞이하였음.

- 1990년부터 2000년까지 연평균 20%의 성장률과 2001년부터 2010년까지 연평균 15%의 고속성장 단계를 거친 후 현재 중국물류산업은 10%전후의 중고속 성장으로 새로운 단계에 진입하였음.

◦또한, 노동력과 토지, 연료 등 원가 상승의 영향을 받아 2009년 이후 물류 총비용이 GDP의 18%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개혁개방 30여 년 동안 지속적인 기초시설 건설로 중국은 철도와 도로를 포함한 수로와 항공, 파이프라인 등 다양한 운송방식에 있어서 종합적 교통인프라를 구축함.

- 이러한 기초시설의 발전으로 물류혁신 발전에 유리해졌으며, 최근 고속철도와 고속도로, 현대화 종합교통으로써의 허브기능을 갖출 수 있게 되었음.

◦일부 지역을 제외한 운송능력 상황을 전체적으로 봤을 때 많이 개선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으며, 각종 물류자원의 종합적 분배가 실현되었다고 할 수 있음.

◦다양화, 다원화, 다층화의 추진을 통한 물류혁신, 일체화와 집약화, 고효율의 물류운송서비스 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물류원가를 낮추고 효율을 제고시킬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 현재 사물인터넷, 이동통신망, 클라우드 등 빅데이터를 이용한 핵심 정보기술 발전이 물류혁신에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작용될 것으로 전망됨.

- 정보기술의 발전은 물류영역의 확대를 가져와 광범위한 작용으로 이어지고, 물류의 안정적 공급이 정보화와 일체화 발전수준에 전면적 제고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됨.

◦이러한 물류기술의 혁신은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의 모색, 산업 조직, 플렛폼, 물류시설의 촉진을 가져와 물류산업의 업그레이드 및 원가를 낮추는 작용을 할 것으로 전망됨.

 

2. 중국물류산업 혁신과 발전의 시작

 

■ 현재 중국물류기업은 70%이상 운송과 창고 등에 한정된 서비스 활동에 집중하고 있으나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서비스를 개척 및 탐색하여 다양화된 물류서비스가 이루어지는 추세임.

-  배송과 물류정보서비스, 가공유통, 물류컨설턴트 및 시스템설계, 포장, 금융 및 물류자산 등에서 영역을 확대하고 있음.

◦배송과 정보서비스, 컨설턴트 및 시스템설계와 금융서비스가 물류기업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2008년 각각 45%, 40%, 21.9%, 12%에서 2012년 70.5%, 48.6%, 25.8%, 16.3%로 성장하였고, 이러한 추세는 서비스혁신이 물류산업에 기여한다고 할 수 있음.

 

■ 최근 중국물류산업이 전문화, 세분화의 추세로 이어지면서 위험물, 액체화공, 에너지, 완성차, 냉동품 등을 포함한 택배의 신흥물류서비스 산업이 빠른 발전을 보이고 있음.

- 택배업을 예로, 전자상거래와 인터넷 쇼핑이 급성장을 한 이래 2011년 이후 4년 연속 50%이상 성장률을 보였고, 2014년에는 업무규모가 처음으로 세계 1위를 차지하였음.

 

■ 최근 중국물류산업 기술발전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물류기업 정보시스템이 창고관리에서부터 운송관리, 배송관리, 차량통제 및 주문 처리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응용되고 있음.

- 정보기술의 보급과 운영은 물류관리의 수준과 작업효율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물류기업의 서비스 개척 및 혁신경영 방식에 제고를 가져오기 때문에 정보서비스와 자원의 통합, 시스템관리 등의 방면에도 적극적인 지원함.

 

3. 중국물류산업 혁신, 발전을 위한 해결 과제

 

■ 중국물류산업의 수준은 전체적으로 봤을 때 비교적 낮다고 할 수 있으며, 원인은 다음과 같음.

-  첫째, 전문화, 사회화를 위한 서비스 혁신이 부족함. 현재 60%에 가까운 물류기업들은 아직도 물류업무를 하청업체에 위탁, 시행하고 있어 물류산업 내주의 세분화와 전문화 발전 속도가 느림.

◦물류산업과 관련한 금융, 인재, 연구개발 서비스 전문기업 또는 기구들이 약하며, 물류산업 투자 기금 및 물류지식혁신센터 등 취약한 부분이 많음.

-  둘째, 물류조직 혁신이 약함. 현재 중국물류산업은 소기업 중심이며, 이는 물류기업혁신 활동에 제약을 가져옴. 

-  셋째, 제도를 완화시켜 기술혁신 범위를 확장하고 물류방식을 개척해야 함. 

◦현재 중국물류산업은 심사 및 비준의 절차가 복잡하고, 관리감독 등 행정적인 부문들이 여러 기관에서 중복, 집행되는 경우가 많아 발전 속도가 느리며, 최적화된 자원의 분배 및 통합시스템이 완전치 못해, 혁신적 발전을 위한 문제들로 지적되고 있음.

 

4. 중국물류혁신 촉진 및 발전을 위한 기본 방향

 

■ 다양화와 전문화 서비스로의 혁신을 촉진시키며, 물류산업 기구의 조정과 업그레이드가 필요함.

-  첫째, 교통과 창고 등 전통물류산업을 세분화시키고, 신형전문화 서비스 교육을 강화하여 다양화를 촉진시킴.

-  둘째, 운수중개 및 화물대리업, 포장가공, 공급관리 등 신형 물류서비스 발전을 지원하여 전통 물류서비스 산업과의 통합 및 선도를 이끌어 물류산업의 혁신을 주도함.

-  셋째, 물류시설 장비의 투자와 경영의 전문화를 촉진시켜 물류정보 서비스 및 물류 지식혁신서비스, 물류 금융서비스 등 신형 물류서비스와 관련된 산업의 발전을 동시에 발전시킴.

 

■ 다원화된 물류조직 추진 및 물류주체의 혁신적 활동을 위해 제도적 완화가 필요함.

-  전문적인 물류기업 발전을 위해 물류기업의 시장진입, 인수합병, 조직개편 및 연합 등 제도적 완화를 추진하여 현대적 대형 물류처리 기구를 설립함.

◦경쟁력을 갖춘 대형물류서비스 기업을 육성하여 중국물류산업 혁신발전을 이끌고 나아가 국제경쟁에 참여를 독려하여 국제적 수준으로 제고시킴.

-  중소 물류기업의 전문화 및 대규모 시장 조직망을 촉진시킴. 

◦다양화와 전문화를 갖출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시행하고, 창업을 독려하여 서로 협력하며 혁신적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함.

 

■ 현대화 물류시스템을 갖추어 물류혁신을 추진함.

-  종합적 교통 및 운송 시스템 발전 제고를 위해, 대형 물류운수거점 및 물류단지를 조성하여 교통운수 기초시설의 상호연결을 강화함.

-  전문화와 사회화를 갖춘 물류시스템을 발전시켜 소비구조의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고, 서로 다른 사업과 지역의 물류다양화를 지향해야 함.

◦물류서비스, 조직, 기술, 방식 등 다양화를 추구하는 혁신을 추진, 새로운 물류시스템을 발전시킴.

-  대형 물류운수거점 도시를 지원하여 전국적으로 일원화된 물류유통 시스템을 갖춰 지리적 우위, 교통시설 발달, 물류기능 강화를 모색함.

◦물류혁신 시범지역을 시행하여 문제점과 혁신적 방법을 모색, 각종 신형 물류조직을 유치하고, 물류기지와 대형물류산업 단지를 조성하여 다양화를 갖춘 물류시스템과 서비스 기능을 갖춘 물류센터 도시를 건설함. 

 

 

【참고자료】

1. 王微、刘寿, “加快推动我国物流创新发展的基本思路”《中国经济时报》[J],2015年4月17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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