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전문가오피니언

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 및 제언이 담긴 칼럼을 제공합니다.

중국 경제 자신감의 원천

후안강(胡鞍鋼) 소속/직책 : 칭화대학 국정연구원장 2015-11-20

중국은 침체된 세계 경제의 성장을 이끌어야 하는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 경제에 대해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어 있다.


시진핑 주석은 G20정상회의에서 글로벌 금융위기의 심각한 여파가 아직도 지속되고 있고, 세계 경제는 대대적인 조정기에 놓여있다고 밝혔다. 그리고 중국이 경제의 중ㆍ고속 성장을 이끌고, 각국의 발전을 위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창출해 낼 수 있는 충분한 자신감과 역량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하였다.  

 

그렇다면 중국의 이러한 자신감은 어디서 비롯된 것일까? 시 주석은 중국 경제의 자신감의 원천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첫째, 중국은 전면적인 개혁을 심화하고 강력한 의지로 개방형 경제의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해나가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중국 경제는 강력한 내재적 동력을 지니고 있으며, 정부도 탄탄한 정책적 지원을 실시하기 때문이다.  

 

2009년부터 2011년 간 세계 경제 발전에 대한 중국의 기여도는 50%이상에 달하였다. 최근 중국 경제의 성장이 다소 둔화되기는 하였으나, 그럼에도 불구하여 기여도는 여전히 30%이상의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중국은 환율과 구매력 방면에서 모두 세계 경제의 성장을 위해 가장 큰 기여를 하였고, 명실상부한 최강 성장엔진으로 자리잡았다.  

 

중국 경제는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고유의 ‘5대 성장엔진’, 즉, 신형(新型) 도시화, 신형 공업화, 정보화, 디지털화ㆍ네트워크화, 농업현대화, 인프라 현대화를 기반으로 할 것이다. 그리고 상기의 5가지 성장엔진은 동시에 가동된다. 이하에서는 5대 성장엔진에 대해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다.


첫째, 신형 도시화이다. 중국의 전체 도시인구는 2010년 6억7천만명이었으나, 매년 평균 약 2,000만명씩 증가하여 2014년에는 7억 4천 9백만명으로까지 증가하였다. 동 추세대로라면 2020년까지 도시 인구는 8억명으로까지 증가할 것이고, 여기에 농민공 및 기타 상주 인구수도 1억명 정도에 달할 것이다. 인구의 증가는 소비수요와 도시 인프라 및 공공서비스 시설에 대한 거대한 투자 수요를 형성할 것이다.  

 

둘째, 신형 공업화이다. 중국은 「중국 제조 2025」에 따라 2020년까지 공업 및 제조업 대국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고, 제조업의 IT화 수준을 크게 제고시켜 제조업 대국에서 제조업 강국으로 업그레이드 할 것이다.  

 

셋째, IT화ㆍ디지털화ㆍ네트워크화이다.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핸드폰 사용인구, 인터넷 가입자, 광대역 인터넷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이며, 더욱이 세계 최대의 ‘인터넷 플러스(+)’ 산업국이기도 하다. 2015년 IT분야의 소비규모는 3억 2천만억 위안에 달하고, 중국 GDP성장에 대한 인터넷 및 연관 산업의 기여도도 7%이상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현재 중국은 모바일인터넷, 클라우딩컴퓨팅, 빅데이터 등 기술의 혁신 및 응용을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13.5’ 규획 기간 동안 인터넷 대국에서 인터넷 강국으로의 업그레이드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   

 

넷째, 농업 현대화이다. 중국은 ‘13.5’ 규획과 관련해 중앙정부가 발표한 「건의」​에 따라, 향후 ‘13.5’기간동안 농업현대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현대농업산업시스템, 생산시스템, 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농업 수준, 효율, 경쟁력 제고에 힘써 생산효율이 높고, 상품의 안정성이 보장되며, 자원을 절약하고, 친환경적인 농업현대화의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며, 이로써 농업 대국에서 농업 강국으로 변모할 것이다.  

 

다섯째, 인프라시설의 현대화이다. 중국은 이미 세계 최대의 고속도로 및 고속철도망을 보유하고 있으며, 역시 세계 최대의 발전기 설비용량 및 전력망을 자랑한다. 화물 물동량이 가장 많은 세계 10대 항구 중 8개가 중국에 있다. 중국은 상기 「건의」에 따라 향후 5년간 다분야에서 총 23개 종류의 인프라를 신축하기로 하였는데, 이는 ‘12.5’ 규획 기간 동안 12개 종류의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한 것과 현격한 차이를 보이는 것이다. 이로써 중국은 ’13.5’ 규획 기간 동안 인프라 대국에서 인프라 강국으로 발돋움 할 것이며, 국내를 넘어 ‘일대일로’지역, 나아가 전 세계를 하나로 이어나갈 것이다.  

 

상기 ‘5대 성장엔진’은 상호 긴밀하게 연관되어 상호간의 발전을 촉진시킬 것이고, 중국 경제의 중ㆍ고속 성장을 위한 중요한 원동력이 될 것이다. 중국은 향후 ‘5대 성장엔진’에 힘입어 세계 최대 규모의 메크로폴리탄, 공업강국, 인터넷 강국, 인프라 강국 그리고 농업 강국으로 발전할 것이다.  

 

 ‘5대 성장엔진’은 향후 중국 경제 성장을 위한 강력한 원동력이 될 것이며, 중국과 세계에 막대한 수요를 창출할 것이다. 중국은 이를 기반으로 중ㆍ고속성장세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침체되어 있는 세계 경제에 원동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출처: 인민일보 2015年11月18日

 

 

※본 글의 저작권은 인민망에 있으므로 인민망의 허가 없이는 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원문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십시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