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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인기 모바일 APP을 통해 본 新소비 트렌드

CSF 2016-01-11

□ 2015년 중국소비자 모바일APP 사용 현황

 

○ 모바일앱 사용자 대폭 증가
- 2015년 3분기, 중국 모바일인터넷 사용자 수는 약 6억 7천만명으로 2011년 말 대비 1억 5천만명이 증가함.
- 모바일 인터넷이 빠르게 보급되고 스마트폰 이용자 수가 크게 확대됨에 따라 새로운 스마트폰 응용 애플리케이션이 끊임없이 출현해 이미 PC용 소프트웨어 사용량을 초과함.
- 현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응용분야가 소셜네트워크(SNS), 쇼핑 외에 헬스, 교통, 동영상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면서 업무와 생활 패턴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음.
- 중상정보망(中商情報網)이 2014년 12월-2015년 10월 모바일앱 이용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인기 모바일앱 TOP 200의 월간 액티브 유저(MAU, Monthly Active User)가 2015년 10월 3,284.36만 명으로 2014년 12월 대비 45% 증가함.
- 2014년 12월 인기 모바일앱 TOP200의 MAU커트라인은 295.9만 명이였는데, 2015년 10월 커트라인이 469.2만 명으로 대폭 높아져 모바일 앱을 이용하는 중국 소비자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음.

 

○ 모바일 앱 사용업종 확대
- 타오바오가 발표한 「중국 인터넷소비추세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하반기부터 식품, 디지털 가전제품, 패션잡화, 화장품/미용, 영유아제품 등 분야에서 모바일 전자상거래로의 이동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 2015년 3분기, 전체 산업 분야에서 모바일 앱을 사용하는 비중은 61.7%로 나타났으며, 그 중 패션잡화가 가장 빠르게 증가함.

 

○ 모바일앱 주요 사용자, 90년대생
- 소비 연령층별로 70년대생과 80년대생은 PC를 통한 온라인 소비 비중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90년대생은 모바일을 이용한 소비 비중이 높으나 주로 저렴한 가격대의 상품을 구매하는 경향이 있음.
- 모바일 소비에 많이 노출된 젊은층 소비자의 비중이 1선도시보다 2-4선 도시가 더 높게 나타나 향후 2-4선도시에서 모바일 전자상거래의 발전기회가 클 것으로 전망

 

□ 카테고리별 앱 이용 현황과 소비 패턴의 변화

 

○ 2015년 동영상 앱 가장 인기
- 카테고리별로 2015년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이용한 모바일 앱은 동영상/TV 앱으로 나타남.
- TOP200 모바일앱 가운데 동영상/TV 앱 수는 2014년 말 17개에서 2015년 26개로 급증함.
- 2015년 6월 기준, 스마트폰으로 온라인 동영상을 시청하는 이용자 수는 3억 5천만 명 수준으로 6개월만에 13.3% 증가하면서 여가/오락용 애플리케이션 중에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임.
··· 중국에서 가장 인기있는 3대 동영상 앱은 텅쉰(騰訊視頻, v.qq), 아이치이(愛奇藝, iQIY), 요쿠(優酷, YOUKU)로 모두 MAU가 1억 명 이상임. 

 

 

2014년-2015년 인기 모바일앱 TOP200의 카테고리별 랭킹 현황(단위: 개)

2014-2015년 인기 모바일앱 TOP200의 카테고리별 랭킹 현황(단위 개)임 이미지
출처: 중상정보망(中商情報網)

 

○ 교육: 유아교육앱 유망
- 2015년 인기 모바일앱 TOP200에서 교육 관련 앱 4개가 처음으로 순위에 오름.
- 이번 순위에 오른 4대 교육 앱은 샤오반룽(小伴龍), 샤오위안서우티(小猿搜題), 줘예방(作業幇), 얼거둬둬(儿歌多多)임.
- 줘예방과 샤오위안서우티는 문제은행 방식을 도입해 사진이나 언어, 문자를 통해 문제를 입력하면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주는 앱으로 초중등 학생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고 있음. 그 중 줘예방의 MAU는 1,613만8천 명에 달함.
- 샤오반룽과 얼거둬둬는 유아/조기 교육앱으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80년대생, 90년대생의 젊은 부모 사이에서 크게 인기를 끌고 있음.

 

○ 전자상거래: 시장 세분화 추세
- 쇼핑 앱의 경우, 타오바오(淘寶, taobao)가 줄곧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타오바오의 B2C사이트 텐마오(天猫, Tmall)가 2위, 징둥(京東)이 3위임.
··· 2015년 타오바오의 MAU는 14,890.1만명 수준임.
- 3대 쇼핑앱 외에, 순위에 새로 추가된 관련 앱으로는 해외직구 전문 샤오훙수(小紅書), 영유아 제품 전문상점 베이베이(貝貝), 화장품 특가판매 취메이유핀(聚美優品) 등이 있음.
- 중국 전자상거래 소비시장은 여전히 텐마오, 징동 등 종합형 쇼핑몰 형식의 플랫폼이 중심이 되고 있으나, 점차 특정 소비층을 겨냥한 세분화된 쇼핑몰로 중심축이 이동하는 추세임.
- 베이베이, 샤오훙수 등 최근 출현한 전자상거래 앱을 통해 봤을 때, 향후 중국 전자상거래시장은 고객층 세분화와 차별화에 경쟁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전망됨.

 

○ SNS: 모바일지불 등 기능 다각화
- 동영상/TV, 쇼핑 관련 앱은 비중이 증가한 반면, SNS 앱은 전체 앱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2.91% 감소함.
- 2014년 TOP200 순위에 들었던 이신(易信), 페이신(飛信), QQ웨이보(騰訊微博) 등 5개 SNS 앱이 2015년도 순위에서 200위 밖으로 밀려남.
- 중국 소비자들이 주로 사용하는 SNS 가운데 웨이신(微信), QQ, 웨이보(微博, Weibo)가 여전히 대세를 이룸.
- 중국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SNS는 QQ와 웨이신으로, 2015년 10월, 웨이신의 MAU는 5억 7,738만명에 이르며, 주로 문자 메시지, 보이스 메시지, 영상메시지 등을 빈번하게 사용함.
- SNS의 기능이 단순한 연락 수단뿐만 아니라 게임, 모바일 지불결제, 간단한 업무, 문서 전송, 뉴스 등 정보 공유, 쇼핑 등으로 점차 다각화되고 있음.
- 관련 통계에 따르면, 약 1천만명이 웨이신을 통해 직거래를 하고 있으며, 연간 거래액은 650억 위안에 이른다고 함.
- 또한 2015년 12월 31일부터 2016년 새해 0시까지 웨이신을 통해 나간 홍바오(紅包: 세뱃돈과 비슷) 수량이 23.1억 회에 달함.
- 웨이신 지불 등 휴대폰을 이용한 결제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즈푸바오(支付寶) 등 금융/지불 관련 앱도 증가 추세에 있음.
··· 즈푸바오의 MAU는 2015년 10월 1억 3천만 명 수준으로 2014년 12월 대비 약 3천 7백명 증가함.

 

○ 새로운 투자 패턴: 모바일 주식 거래
- 주식거래 앱 ‘장러차이푸퉁(漲樂財富通)’과 다즈후이(大智慧) 2개가 2015년 인기 모바일앱 TOP 200 위에 새롭게 추가됨.
- 주식거래 앱의 평균 MAU는 700만여 명 수준이며, 그 중 화타이증권(華泰證券)이 출시한 장러차이푸통은 2015년 12월 4일 기준 설치 횟수가 약 1,003만 4천여 회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됨.
- 2015년 상반기에만 중국의 주식거래자 수가 1,824만여명 증가하는 등 주식 거래가 중국 소비자들의 새로운 투자패턴으로 출현하면서 이에 관련된 모바일 앱이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주요 분야별 중국의 인기 모바일앱

주요 분야별 중국의 인기 모바일앱임 이미지
출처: 차이나유니콤(中國連通) Wo지수 모바일앱 순위, 2015.12

 

 

출처: 중상정보망(中商情報網), 신화망(新華網), 허쉰망(和訊網), 치루망(齐鲁網), 매일과기망(每日科技網), CNNIC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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