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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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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2016년 중국 로봇 산업 전망

CSF 2016-03-21

□ 2015년 중국 로봇산업 평가


○ 로봇제조기업 대거 출현으로 출고량 증가
- 기계가 사람을 대신하는 로봇 열풍 속에서 중국은 2년 연속 세계 최대 산업용  로봇 시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음.
- 2015년 3분기 실적에 따르면, 2015년 중국 산업용 로봇 출고량이 빠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음.
- 중국 로봇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선양신쑹(瀋陽新松), EFFORT(埃伕特), 광저우 수쿵(廣州數控), 신스다(新時達), ESTUN(埃斯頓) 등 로봇 제조 기업이 두각을 나타냄.
- OFweek 산업 연구센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 12월 말까지 중국 로봇기업 수는 1,026개에 달하며, 그중 광둥(廣東)지역에 위치한 로봇기업이 285개로 가장 많고, 저장성(浙江省)이 156개로 그 뒤를 이음.
- 그 외에 장쑤(江蘇) 125개, 산둥(山東) 89개, 상하이(上海) 108개, 베이징(北京) 58개, 안후이(安徽) 56개, 랴오닝(遼寧) 45개, 충칭(重慶)에 40개 기업이 위치함.

 

중국 로봇기업 수 (개)
중국 성별 로봇기업 수를 나타낸 그래프임 이미지

○ 외국계 기업 공세로 중국 로컬브랜드 실적 저조
- 시장이 개방됨에 따라 외국 업체들이 중국 시장을 주목하고 있으며, 특히 2015년에는 외국 대기업이 적극적으로 중국 시장에 진출
- OFweek 산업 연구센터의 데이터에 따르면, 2015년 중국 로봇 산업 규모는 전반적으로 증가세를 보였고, 상반기에는 80% 이상의 기업 업무량이 동기대비 성장했으며, 20%만이 하락세를 보임.
- 하지만 수익 부분에서는 70% 이상의 기업이 손실을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경영상태가 우려되고 있음.


○ 응용시장 확대, 제품 다원화
- 산업용 로봇이 질적, 양적으로 발전하고, 로봇의 지능 수준이 향상됨에 따라 자동차 산업 외에도 전자, 식품가공, 비철금속 가공, 일상소비품 등 응용분야가 넓어지고 있음.  

□ 2016년 산업 전망과 로봇기업의 발전 방향

○ 2016년 로봇 산업 전망
- (산업용 로봇 보급 확대) 3~4년 후 중국의 로봇 사용 규모는 세계 1위가 될 것이며, 10년 내에 로봇밀도(산업인구 만 명당 로봇사용대수)가 500대를 넘어설 것임.
- 2020년, 중국 산업용 로봇 판매량은 15만 대/연, 보유량은 80만대에 달할 것이며, 2025년에는 판매량 26만대/연, 보유량 180만대에 달할 것임.
- (산업의 양적∙질적 발전) 로봇 사용은 생산 방식과 효율, 산업 구조와 생활 방식에 큰 영향을 가져올 것임.
- 먼저, 생산방식을 집중방식에서 분산방식으로, 제품은 획일화된 제품에서 맞춤형 제품으로 전환해 실시간 업그레이드 되고, 스스로 조직할 수 있는 사업사슬을 구축하는 등 생산의 유연화와 스마트화를 실현할 수 있음. 
- 또한 산업용 로봇의 보급은 기업 근로자의 업무 방식 및 환경에도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게 되는데, 스마트 자동화 생산 방식은 업무에 있어 장소의 제약을 없애 가상 공간 혹은 탄력 있는 원격 조정 방식의 업무를 가능케 하며, 이를 통해 직원은 업무와 생활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음.
- (사회 문제 야기) 산업용 로봇이 보급되면서, 기술발전으로 인한 실업문제가 심각해 질 것이나, 중국은 법률, 의식, 사회 구조 등에 있어 준비가 미흡한 상태임.
- 하지만 자동차가 마차를, 컴퓨터가 타자기를, 인터넷이 과거 교류방식을 대체했듯 공업 생산과정에서 로봇이 인력을 대체하는 시대는 곧 도래할 것임.

○ 중국 로봇 기업의 발전 방향
- (주요 고객 확보) 현 단계에서 자동차 메이커는 산업용 로봇 산업의 최대 고객임.
- 2014년 일본, 독일, 미국, 한국 등의 로봇 사용 밀도가 1,000대 이상인 것에 비해 중국은 305대에 불과해 잠재력이 매우 큰 상태이므로 기업은 우선적으로 주요 고객을 확보해야 하며, 그래야만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음.
- (혁신을 통한 미래 로봇 기술 및 산업화 추진) 중국 로봇기업의 주요 부품은 수입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중국의 산업용 로봇 제조 비용이 높음.
- 그러므로 중국이 로봇 산업화를 실현하고자 한다면, 외국 로봇기업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 핵심 부품의 국산화를 조속히 실현해야 함. 
- (동질화 및 가격 경쟁 지양) 로봇 시장이 날로 성장하고 있지만, 획일화와 가격경쟁의 조짐은 이미 나타나고 있음.
- 예를 들어 6kg 이하 ‘6축 좌표로봇’의 경우, 2015년 일부 기업이 가격을 30% 이상이나 내려, 가뜩이나 가격 경쟁력이 없는 중국 로컬 로봇업체에게 큰 부담을 안김.

출처: OF Week 로봇망(OFweek 機器人網), 중국보고대청(中國報告大廳), 중국하이테크 산업(中國高新技術產業導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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