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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북경사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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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북경사무소에서 각종 중국 자료를 요약하여 심층 분석 및 시사점 제공합니다.

[3월 2주차] 코로나19 관련 주요 이슈 및 연구 동향 (1)

KIEP 북경사무소 2020-03-10

뉴스브리핑 상세보기
1. 코로나19가 중국의 소비문화에 미치는 영향1)

□ 이번 코로나19의 확산은 △건강에 대한 새로운 관심 증대 △“무인화”시스템 선호 △“클라우드 라이프”의 지속적인 확산 등 중국인들의 소비습관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평가

□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소비자들은 질병을 줄이고 영양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에 대한 선호 증대, 헬스케어 가전에 대한 수요 확대 등
- [건강제품] 소독·면역 기능을 갖춘 의료용품(마스크, 소독액, 손세정제 등), 비축이 가능한 식품(냉동식품 등), 면역력을 높여주는 건강식품 등에 대한 소비가 장기간 확대될 것으로 예측 
- [헬스케어 가전] 공기청정기, 살균 식기세척기, 살균 세탁기, 정수기 등 웰빙과 관련된 가전제품의 판매량이 대폭 증가할 것임. 
◦ 일례로 살균·제진·가습·산소 함유량 향상 등 기능을 갖춘 에어컨 제품이나, 고온 살균·분리 세척이 가능한 세탁기 등이 인기가 많아질 것으로 예상
◦ 동시에 소비자의 건강의식이 강화되어 가전의 고급화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
- [체육·운동] 다양한 실내 스포츠 장비의 판매가 증가할 것임. 
◦  징둥(京东)에 따르면 설 연휴기간 완력기, 줄넘기, 노젓기 운동기구의 판매가 전년대비 각각 100%, 56%, 134% 증가

□ [“무인화”시스템 선호] 코로나19로 비(非)접촉식 소비 개념이 확산되면서 무인 거래, 무인 식당, 무인 배송 등 형태의 소비시장이 더욱 부상할 것이며, 특히 외식업종의 영향이 가장 클 것으로 전망
-[스마트식당] 빅데이터, 사물 인터넷 등 기술을 활용한 자동화·무인화 시스템을 갖춘 식당을 선호, 스마트식당은 임금과 운영비용을 낮춰주고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종업원과의 접촉을 최소화하여 감염 공포에 대한 소비자의 심리와도 부합
-[비접촉식 배송] 기존 외식 배달 플랫폼들은 코로나19 기간 적극적으로 비접촉식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으며 맥도날드, 스타벅스 등 패스트푸드 업체들도 비접촉식 픽업 서비스를 강화 

□ [“클라우드 라이프”의 지속적인 확산] 2003년 사스(SARS)가 직·간접적으로 중국의 전자상거래 시장의 발전을 가속화시켰다면 이번 코로나19는 서비스의 온라인화인 “클라우드 라이프” 모델을 정착시킬 것으로 전망
-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자가 격리 환경은 TV, 동영상, 모바일 게임 등의 소비 수요를 증가시켰으며, 특히 동영상 플랫폼과 TV 수요가 크게 증가
- [온라인 교육] 코로나19로 많은 도시에서 개학이 연기되면서 교사와 학부모들은 적극적으로 온라인 교육을 진행하고 있음. 또한 학생과 학부모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편임. 
- [온라인 의료] 원격진료, 인터넷진료가 소비자들에게 다시 주목 받고 있음.
◦ 향후 코로나19가 종식되면 대부분의 의료 수요는 다시 오프라인으로 움직일 것이나 온라인 의료의 중요성과 편리성은 여전이 일부 소비자들에 의해 활용될 전망 
- [온라인 소비] 가전, 의류 등의 제품에 대한 온라인 소비율은 비교적 높으나 신선식품, 간식류 제품에 대한 소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음. 그러나 코로나19는 신선식품에 대한 온라인 소비를 계속해서 증가시킬 것으로 보임. 
- [온라인 재택근무] 현재 약 2억 명이 온라인으로 근무를 시행 중으로, 이번 코로나19는 사스보다 감염지역의 범위가 넓은 만큼 향후 업무 방식에 큰 영향을 미쳐 온라인 재택근무 시장이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코로나19 기간 전체 기업의 81% 정도가 모두 재택근무를 실시, 19%의 기업은 일부 부서에서만 실시
- [온라인 부동산·차량 매매] 소비자들의 외출이 줄어들면서 과거 인터넷으로 판매하기 어려웠던 부동산이나 자동차에 대한 온라인 판매가 활발해짐. 
◦ 온라인·VR을 통해 부동산을 확인하는 케이스가 증가
◦ 헝다그룹(恒大集团)은 2월 13일부터 부동산 온라인 매매를 전면적 실시, 현재 온라인을 통해 24시간 온라인 집 보기, VR 실황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 매매에 필요한 절차들을 모두 갖춤. 
◦ 또한 자동차 기업들도 생방송과 온라인을 통해 예약 판매, 온라인 시승체험, VR 차량보기 등을 운영하여 온라인 차량 구매를 유도 
 
2. 코로나19가 중국의 서비스업에 미치는 영향과 대책2)

□이번 중국의 코로나19 확산은 2003년 사스(SARS)와 비교하여 경제적으로 미치는 영향이 더 클 것으로 예측
- 2003년 사스는 춘절 이후 발생하여 인구 이동이 적었고 기업들은 정상적으로 조업 중이었던 반면, 코로나19는 춘절 이전에 발생하였고 인구 이동이 많아 감염의 위험이 높고 노동자들이 휴가 중이었기 때문에 기업의 생산에도 영향을 미침. 
- 금융 리스크 측면에서도 최근 중국은 은행 레버리지 비율이 증가하고 기업·국민의 저축률이 2003년보다 크게 낮아지면서 과거보다 리스크가 더 높은 상황

□ 특히 코로나19 확산 방지책인 격리 조치가 서비스업과 취업에 큰 타격을 주고 있음. 3대 서비스업인 엔터테인먼트, 외식업, 관광업의 코로나19 발생 기간과 이후 예상되는 경제적 손실은 최소 3조 5,500억 위안으로 추산
- [엔터테인먼트] 코로나19에 따른 타격으로 엔터테인먼트의 경제적 손실은 연간 약 1,741억 위안에 달할 전망
◦ 2019년 초하루 전국 박스오피스 수익은 14억 5,800만 위안이었던 반면 2020년에는 181만 위안으로 2019년의 0.124% 수준 
◦ 2019년 중국 엔터테인먼트 산업백서󰡕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엔터테인먼트 핵심산업 생산액은 약 4,155억 위안, 만약 4월까지 사태가 지속된다면 핵심산업의 손실액은 910억 위안에 달할 것
◦ 4월 이전에 사태가 진정되어도 약 67%에 이르는 기업이 부도 위험에 노출될 것이며, 설령 30% 기업만 부도 위험이 있다 해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약 831억 위안이 될 것으로 추정
- [관광업]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이미 많은 나라가 중국 항공편을 중단하고 여행 경고 등을 선포하여 관광 수입은 크게 급감할 전망
◦ 코로나19가 관광업에 미치는 경제적 손실은 약 1조 5,000억 위안에 이를 것이며 여기에는 소규모 여행사의 도산 등 다른 손실들은 포함하지 않음. 
◦ 2018년 해외여행 외화 수입(收入)은 약 1,271억 달러였으나, 2020년 해외여행 수입은 최소한 318억 달러가 줄어든 약 2,224억 위안이 될 것으로 전망
◦ 2018년 국내 여행 수입은 5억 1,278억 위안이었으나 2020년에는 약 1억 2,820억 위안이 줄어들 것으로 예측
- [외식업] 외식업은 방역 기간 배송 서비스를 통해 일부 손실을 줄일 수 있어 관광이나 엔터테인먼트에 비해 피해규모가 상대적으로 적을 것으로 전망
◦ 2019년 12월 외식업 매출은 4,824억 6,000만 위안이었음. 일반적으로 매년 춘절 전후로 외식업의 매출이 크게 늘지만, 코로나19로 각 지역은 프랜차이즈 업체나 음식점이 대부분 영업을 정지한 상황임. 설령 향후 사태가 진정되더라도 당분간 외식은 크게 줄어들 것으로 보임. 
◦ 코로나19로 인한 지난 3개월간의 손실액은 약 7,237억 위안이며, 3개월간의 자금 압박과 기업 도산을 감안하면 연간 외식서비스업의 경제적 손실은 1조 8,8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추산

□ 한편 서비스업이 입는 피해에 대응해 중점 서비스 기업의 운영비용 경감, 운영방식 전환을 통해 오프라인 서비스업의 어려움을 해소시킬 수 있는 정책 추진을 강조
- [운영비용 경감] 정부의 행정명령 방식을 통한 서비스 기업의 임금 단속의 최소화, 서비스 기업의 사회보장보험 등의 납부기한 연장 허용, 임대료 감면과 정부 보조 등을 통해 서비스 기업의 임대료 절감, 서비스업 기업의 대출금리 인하 등 조치를 건의
- [운영방식 전환] 또한 오프라인 서비스 기업은 사전 판매 방식을 통해 자금 압박을 경감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며, 기업과 정부 간의 협력 프로젝트 시행 확대, 감염 확산으로 통제된 지역 내 서비스업에 대한 정부 규제 완화 등도 추진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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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訾猛·范杨·邱苗, 「疫情对国人消费习惯造成的三个深远影响」, 󰡔国泰君安证券󰡕(2020.03.03).

2)「智库聚焦疫情影响⑨丨陆旸 夏杰长:疫情对服务业冲击的影响及对策」, 󰡔中国经济时报󰡕, 2020.03.02.; 中国社会科学院人口与劳动经济研究所研究员 陆旸, 中国社会科学院财经战略研究院副院长 夏杰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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