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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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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동향세미나]중국 농산물 전자상거래 활성화 배경과 전망

최재희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지역전략팀 연구원 2020-05-29

☐ 최근 중국의 농산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고 있음. 

 - 2020년 1분기 중국의 농산물 온라인 소매판매액은 전년 동기대비 31% 증가한 936억 8,000만 위안을 기록했고, 특히 육류, 계란, 식용유, 채소 등의 온라인 판매는 70% 이상 증가함. 

 ㅇ 2019년 중국 농산물 온라인 소매판매액은 전년 대비 27% 증가한 3,975억 위안을 기록

 ㅇ 중국 온라인 소매판매에서 농산물의 비중은 4% 정도이지만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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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는 코로나19 이후 온라인 소비의 부상, 주요 인터넷 기업들의 농촌 관련 사업 확대, 중국 당국의 농촌지역 탈빈곤 사업 추진과 관련이 있음.

 - 코로나19 이후 오프라인 소비가 제한되면서 식자재 구입 방식도 온라인으로 대체되고 있으며 특히 공동구매, 라이브 방송을 통한 농산물 판매가 급증하고 있음.1)

 ㅇ 올해 1분기 농산물 판매 인터넷 라이브 방송은 400만 건을 상회함.

 -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 중 하나로 부상한 핀둬둬(拼多多)2)는 코로나19 이후 농산물 판매 전용섹터를 개설해 400개 농촌지역의 농민들에게 5억 위안의 보조금, 주문 건수 당 2위안의 택배비용을 지원하며 농산물의 온라인 유통을 독려했고3), 향후 5년간 500억 위안을 투자해 농촌지역의 온라인 판매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겠다고 발표함.

 ㅇ 핀둬둬의 2020년 1분기 농산물 주문 건수가 전년 동기대비 184% 증가한 10억 건을 돌파했고, 2019년 농산물 판매액은 전년 대비 109% 증가한 1,364억 위안에 달함.4)

 - 알리바바의 경우 2019년 디지털농업 사업부를 신설하여 주요지역 농산물의 생산부터 유통까지 지원하는 디지털 기지를 운영 중이며, 산하 브랜드인 타오바오(淘宝)는 올해 2월부터 농가에 타오바오 라이브(淘宝直播)의 무료 개통을 지원하고 있음.

 - 징둥(京东)은 전국 17개의 협력농장을 운영 중이며, 향후 신선 농산물 전문 채널을 신설해 농가의 온라인점포 운영, 물류,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임.

 - 중국은 2014년부터 탈빈곤 사업의 일환으로 농촌지역에 대한 전자상거래 보급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2020년 3월 농촌 전자상거래 시범지역은 1,180개에 달함.

 ㅇ 시범지역은 주로 현(县)급 단위의 소규모 농촌이며, 중앙정부는 해당지역에 전자상거래 공공서비스 거점 건설 및 운영, 물류 창고 및 설비, 전문인력 파견 및 교육 등을 지원함.

 ㅇ 2020년 1분기 중국 농촌지역 전자상거래 등록업체는 1,384만 개를 돌파

☐ 향후 농산물 전자상거래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중국 정부는 농산물 관련 모든 밸류체인의 온라인화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며 콜드체인, 디지털 물류 등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임.

 - 중국정부는 농산물 전자상거래 발전을 통해 농산물 유통 채널 확대, 농업 구조 업그레이드, 농민 소득 증대, 전자상거래 발전의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등 효과를 기대하고 있음.  

 ㅇ 중국 농업농촌부는 5월 7일 「인터넷+농산물 시범사업에 관한 통지(关于开展“互联网+”农产品出村进城工程试点工作的通知)」에서 향후 2년 간 100개의 시범 현(县)에 대해 농산물의 생산, 가공, 저장, 운송, 판매 단계의 온라인화를 추진할 계획이라 밝힘. 

 - 특히 중국정부의 신형 인프라 구축이 본격화 되어 데이터·통신 인프라가 농촌사회에 보급되면 자동화 생산, 재고 관리, 신선식품 저장·배송 등 농산물 관련 주요 이슈가 해결될 가능성이 높아짐.5)

 ㅇ 농산물의 경우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신선도 관리가 핵심 이슈이기 때문에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에 기회가 될 수 있음.
 
 ㅇ 농촌지역의 택배물류망 보급률이 96.6%에 달하지만 콜드체인 유통시스템의 부족은 여전히 과제로 지적되고 있음.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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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新华社(2020. 5. 6). 「疫情下,网络直播为农产品寻得新销路」.

2)2015년 설립된 온라인 공동구매 쇼핑몰로, 2020년 1분기 MAU(Monthly Active Users) 기준 알리바바의 타오바오를 앞지름.  

3)农业农村部信息中心(2020. 4. 30). 2020全国县域数字农业农村电子商务发展报告.

4)新浪财经(2020. 5. 18). 「农业农村部将携手电商打造100个示范县 解决农产品“卖难”有了新抓手」; 投资快报(2020. 5. 6). 「一季度农村电商突破1300万家」.

5)人民网(2020. 5. 14). 「“新基建”对农村电商物流发展带来哪些影响?」.

6)农业农村部信息中心(2020. 4. 30). 2020全国县域数字农业农村电子商务发展报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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