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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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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동향세미나]중국 산둥성, 수소에너지산업 발전규획 발표

김주혜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지역전략팀 전문연구원 2020-07-14

☐ 6월 24일 산둥성 정부는 「수소에너지산업 중장기 발전규획(2020~30년)」을 발표하고, 수소에너지산업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핵심영역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방침임을 밝힘.1)
 
 - 산둥성 정부는 지난시칭다오시를 중심으로 7개 지역에 클러스터 건설을 추진해, R&D-장비제조-제품응용 등 수소에너지산업 전 영역을 아우르는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

 - 성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에너지산업의 핵심영역 중 △수소 생산저장운반 △충전 인프라 △연료전지 시스템2)에 집중할 예정

 ㅇ 산둥성 정부는 발전규획에 부생수소(工业副产氢)3)정제, 연료전지 시스템, 핵심부품에 대한 기술 확보와 수소 생산저장운반충전 등 관련 인프라 네트워크 구축을 주요 목표로 제시함.

 ㅇ 특히 2030년까지 산둥성 내 200기의 수소충전소를 건설할 계획으로, 이는 중국 전체 목표치의 20%에 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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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둥성 정부는 중앙정부의 수소에너지산업 육성 기조에 따라, 기존 지역 우위산업의 풍부한 부산물 활용 및 핵심기술 확보를 통한 신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발전규획 추진
 
 - 중앙정부는 2019년 「정부업무보고」에 처음으로 수소충전소 등 관련 인프라 구축에 대한 내용을 포함시켰고, 2020년에는 수소에너지산업 국가급 발전규획을 제정할 계획임을 명시4)

 ㅇ 산둥성 정부도 중앙의 기조에 따라 2020년 「정부업무보고」에 수소에너지 및 연료전지 산업클러터 구축을 가속화 하겠다고 밝혔고, 「2020년 산둥성 중대 건설 프로젝트 명단」에‘수소연료전지 및 관련 부품 산업화 프로젝트’를 포함시킴.5)

 - (부생수소 활용) 산둥성은 중국에서 석유화학산업 규모가 가장 크고 석유화학 공정의 부산물인 부생수소 생산량도 가장 많은 상황으로,6) 성 정부는 부생수소의 정제 기술을 확보해 수소 생산 및 공급 분야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함.

 ㅇ 2016년 산둥성의 석유코크스핵연료 가공업 부가가치는 중국 전체의 23.8% 차지

 ㅇ 산둥성의 부생수소 연간 생산량은 약 400만 톤으로 중국 전체의 1/5 차지

 -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 확보) 산둥성 정부는 웨이팡에 본사를 두고 있는 중국 최대 디젤엔진 기업 웨이차이(潍柴动力)를 필두로, 수소차 핵심부품인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 개발 및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7)

 ㅇ 2017년 웨이차이는 2억 2,600만 위안 규모의 국비 지원을 받아 ‘연료전지 중앙지방정부 연합 중점 특별프로젝트’를 추진해 관련 기술의 기반을 다짐.

 ㅇ 2018년 11월 웨이차이는 자회사 웨이차이(홍콩)국제발전유한회사를 통해, 연료전지 분야 글로벌 선도기업인 캐나다 발라드(Ballard Power Systems)의 지분 19.9%를 인수해 최대주주가 되었음.

 ㅇ 같은 시기 두 기업은 웨이팡에 합자회사 웨이차이발라드를 설립하고 연료전지 공장 건설을 추진해 올해 상반기 가동예정이며, 초기에는 연료전지스택 2만 세트 또는 연료전지모듈 만 개 생산을 추진할 예정

☐ 산둥성은 수소에너지산업 육성을 추진해 중국 내 연료전지 시스템과 부생수소를 활용한 수소에너지 생산공급의 주요지역 중 하나로 부상할 것으로 보임.
 
 - 웨이차이발라드가 계획한 바와 같이 연료전지 공장에 연간 2만 세트 분량의 차량용 연료전지스택 생산라인을 갖춘다면, 궈홍수소에너지(国鸿氢能)와 함께 중국 내 가장 큰 규모의 스택 생산라인을 보유한 기업이 됨.

 ㅇ 광둥성 기업인 궈홍수소에너지는 현재 중국 최대 연료전지스택 생산기업으로 2018년 11월 차량용 연료전지스택 연간 2만 세트 분량의 생산라인을 갖추었고, 당시 세계 최대 규모였음.8)

 - 또한 산둥성의 연간 부생수소 생산량은 400만 톤으로 중국 전체 생산의 20%를 차지하고 있어, 정제 기술을 확보한다면 중국의 주요 수소생산지중 하나로 발돋움할 것으로 예상

 - 우리정부는 2019년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고, 해외생산 거점 구축 및 수소 생산수입을 통해 안정적인 수소 수급과 가격안정을 추진하겠다고 언급했는데9) 해외 생산 거점 중 한 곳으로 산둥성을 고려해 볼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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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山东省人民政府(2020. 6. 24),「山东省氢能产业中长期发展规划(2020-2030年)」.

2) 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차의 핵심부품으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구동에 필요한 전기를 생산함. 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 반응을 일으켜 전기 에너지를 만드는 핵심장치인 연료전지스택 △연료(수소)공급시스템 △공기공급시스템 △열관리시스템으로 구성됨. 자료:「수소전기차의 심장, 연료전지 시스템은 얼마나 안전할까」(2019. 2. 7), HMG 저널, https://news.hmgjournal.com/Tech/fuel-cell-system-safety

3) 부생수소는 석유화학 공정이나 철강 등을 만드는 과정에서 부수적으로 나오는 것으로, 나프타를 전환하는 개질공정에서 발생, 한국 수소생산의 90% 차지. (수소를 추출하는 방법은 정유 및 제철 공장 등의 부생수소 활용 화석연료나 바이오매스로부터 메탄가스 등을 개질(석유 정제 공정)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물의 전기분해 방식 등 크게 세 가지 방식), 자료: 「부산물로 만드는 친환경 에너지, 부생수소 연료전지를 아시나요?」, 한화토탈 케미인 공식 블로그, http://www.chemi-in.com/421; 「국내 수소 90% 차지하는 ‘부생수소’…석유화학 공정에서 발생」(2019. 10. 16), 한국경제매거진, https://magazine.hankyung.com/business/article/2019101401246000111

4) 중국 중앙 및 지방정부는 매년 초 양회를 개최하고, 국정 전반의 운영방향을 제시하는 정책문건인 정부업무보고를 발표. 国务院(2019),「政府工作报告」; 发改委(2020),「关于2019年国民经济和社会发展计划执行情况与2020年国民经济和社会发展计划草案的报告)」;「2019年全国及各地氢能源产业相关政策汇总分析, 氢能首次写进《政府工作报告》」(2019. 8. 23), 环保在线. , http://www.hbzhan.com/news/detail/130895.html

5)「山东省政府工作报告(2020年1月18日 龚正)」(2020. 2. 3), 中国经济网,http://district.ce.cn/newarea/roll/202002/03/t20200203_34210129_1.shtml; 「山东省人民政府发布2020年省重大项目名单 涉及多项能源、电力项目」(2020. 2. 13), 北极星输配电网,http://shupeidian.bjx.com.cn/html/20200213/1042750.shtml

6)「中国工业统计年鉴」(2017); 「山东年副产氢产量400万吨!该如何布局氢燃料电池市场?」(2019. 7. 16),  新能源网,http://www.china-nengyuan.com/news/142313.html

7)「权威发布|山东省科技厅力争到2025年建立起完善的氢能技术创新体系」(2020. 6. 24), 潇湘晨报,https://baijiahao.baidu.com/s?id=1670350047567096819&wfr=spider&for=pc; 「潍柴动力认购加拿大巴拉德19.9%股份 成其第一大股东」(2019. 3. 26), 集邦新能源网,https://www.energytrend.cn/news/20190329-66824.html; 「电堆产能2万!潍柴巴拉德合资工厂即将投运」(2019. 12. 17), 北极星氢能网,http://chuneng.bjx.com.cn/news/20191217/1029120.shtml

8)「国鸿氢能年产电堆可达2万台」(2018. 11. 12), 高工锂电, https://www.gg-lb.com/art-35186.html 

9)「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2019. 1. 16), 산업통상자원부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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