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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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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속 빠른 회복세 보이는 中 사치품 시장

CSF 20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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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전문가, ” 중국 사치품 소비, 코로나19로 인한 영향 제한적이며 향후 회복세 지속할 전망”

미국의 유명 컨설팅업체인 보스턴컨설팅그룹(The Boston Consulting Group)이 최근 발표한《유행과 사치품 산업: 코로나19 이후 중국 시장 전망(时尚与奢侈品行业:疫情后中国市场展望)》에 따르면, 중국 사치품 산업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상기 보고서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 트렌드를 선도하는 유행 산업의 2020년 하락폭은 29~37% 사이가 될 것으로 보이나, 중국은 올해 초 업계 매출 부진에 따른 손실을 만회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최고 10%의 성장률을 기록할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음. 

- 글로벌 부동산 컨설팅업체인 세빌스(Savills)가 최근 발표한《2020년 중국 사치품 소매판매 보고서(2020中国奢侈品零售报告)》에서도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광저우(广州) 등 6대 주요 도시의 핵심 쇼핑몰 고객 유동량이 올 2월 큰 폭으로 감소해 역대 평균치보다 약 80%나 줄었으나, 3월에는 54%로 빠르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전 세계 사치품 소비는 대부분 미국, 유럽 그리고 아시아에서 이루어지는데, 특히 중국이 전 세계 사치품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35%에 달함. 

- 세계적 경영컨설팅 회사인 베인 앤드 컴퍼니(Bain & Company)와 이태리 사치품산업협회(Fondazione Altagamma)가 공동 발표한 《2019년 전세계 사치품 산업 연구보고(2019年全球奢侈品行业研究报告)》에 따르면, 2019년 중국 소비자가 전 세계 사치품 소비 총액 중 차지한 비중은 2018년 대비 2%p 상승한 35%로 전 세계 국가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 2위와 3위는 미국과 유럽으로 2019년 전 세계 사치품 소비 총액 중 각각 22%, 17%의 비중을 차지했음.  

중국의 사치품 소비가 빠르게 회복되는 것과 관련, 대다수 전문가들은 중국 소비자들의 막강한 소비역량을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꼽았음. 

- 관련 전문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중국 사치품 소비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사치품 주요 고객층의 소비 역량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이라면서 “구미지역의 소비시장이 위축되면서 중국 시장으로의 사치품 공급이 상대적으로 증가한 것 역시 중요한 원인”이라고 분석했음.

- 세빌스가 발표한 보고서는 “중국의 고소득 인구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이들 자산이 코로나19 및 단기적 경기 침체로 인해 받는 영향은 제한적이어서 이들은 사치품을 구매하기에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최고급 사치품은 브랜드 프리미엄, 희소성, 상징성 때문에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가 높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해외여행과 해외구매대행이 어려워지면서 중국 국내에서의 사치품 소비는 더욱 가속화될 것이다”라고 분석함.

한편, 중국은 해외 소비를 국내 소비로 전환하기 위해 올해 연초부터 다양한 면세점 정책을 발표했는데, 이 역시 중국 사치품 소비 증가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임. 

- 지난 6월 29일 중국 재정부(财政部)는《하이난 리다오 관광객 면세 쇼핑 정책에 관한 공지(关于海南离岛旅客免税购物政策的公告, 이하 ‘공지’)》를 발표했음. 

- 동 《공지》는 1인당 연간 면세 쇼핑 한도를  기존의 3만 위안 (약 520만 원)에서 10만 위안(약 1,700만 원)으로 상향조정하고, 1회 구매 한도를 제한하지 않고, 하이난 리다오 면세점 상품 종류도 기존의 38종에서 45종으로 늘리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음. 

-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중국이 면세점 쇼핑 한도 철폐 및 상품 종류 다양화 등 중국 국내 소비 확대를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고, 이러한 정책이 코로나19로 인한 해외 소비 위축과도 맞물리면서 향후 중국 국내 소비가 더욱 확대되고,  사치품 소비도 증가할 것이다"라고 전망함. 

중국 국내에서 온라인 판매 채널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 역시 중국 사치품 소비 증가에 유리한 환경으로 작용하고 있음. 

- 《2020년 중국 사치품 소매판매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안정된 이후인 올해 4~5월 중국 동영상 플랫폼인 틱톡(抖音·TikTok)과 중국 전자상거래 플랫폼 샤오훙수(小红书)의 사치품 브랜드 공식 계정이 전년 동기 대비 140% 증가했고, 온라인 채널은 가장 효율적으로  중국 소비자에게 상품을 어필할 수 있는 홍보수단으로 부상했음.

- 이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온라인 채널을 이용해 사치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했고 중국 사치품 소비의 주요 고객층으로 부상한 젊은 세대(Y, Z세대)들이 오프라인 영업점 방문 보다 온라인 채널을 통한 상품 구매를 더욱 선호하기 때문임. 

- 업계 전문가들은 “오프라인 매장의 사치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리수 증가율을 보인데 비해, 온라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세 자리수 증가율을 보였으며, 일부 브랜드는 네 자리수 증가율을 보이기도 했다”라고 설명함. 

《2019년 전세계 사치품산업 연구보고》도 중국 사치품 소비 시장이 회복세를 지속할 것이라는 전망에 힘을 실었음. 

- 동 《보고》는   “중국 정부의 면세 정책 보완에 힘입어 중국 국내 면세점들의 상품 라인이 다양해지고 가격 경쟁력도 갖추게 되면 중국 면세 시장 규모도 더욱 확대될 것이고, 그렇게 되면 중국인들의 중국 국내 소비가 빠르게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음. 

- 동 《보고》는 또“코로나19 사태가 끝나고 2025년이 되면, 중국 사치품의 온라인 매출액이 전체 매출액 중 차지하는 비중은 30%로까지 증가할 것”이라면서 “향후 중국은 전세계 사치품 산업의 발전을 이끄는 주력국가로도 부상할 것”이라고 강조했음. 


<참고자료 : 중궈신원왕(中国新闻网), 중궈르바오(中国日报), 첸잔왕(前瞻网)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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