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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콘기업(21) 中 온라인교육 업계 선두 ‘위안푸다오(猿辅导)’

CSF 2020-11-20

중국 온라인교육 업계 대표 기업 위안푸다오가 또 한번 거액의 투자금을 유치했음. 중국 온라인교육 업계로의 글로벌 자금  유입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위안푸다오는 중국 부호 연구기관인 후룬(胡润)이 발표한《2020 후룬 글로벌 유니콘 순위》에서 중국 온라인교육업계 중 1위를 차지했음. 

중국의 온라인 교육 대표 기업 중 하나인 위안푸다오(猿辅导)는 올해 10월 총 22억 달러(약 2조 4,850억 원) 규모의 시리즈 G1과 G2 투자유치를 완료했다고 밝힘. 


·이번에 유치한 투자 규모는 올 인터넷업계 투자금 유치 규모 중 최대 규모임. 위안푸다오의 기업가치는 155억 달러(약 17조 2,794억 원)에 달하며, 글로벌 교육과학기술 분야에서 기업가치가 가장 큰 유니콘기업으로 평가되고 있음. 

- G1차 자금 차입 당시 투자자에는 텅쉰(腾讯), 힐하우스캐피탈, 보위(博裕)캐피탈, IDG캐피탈 등이 포함됐으며, G2 차 투자자로는 DST글로벌,중신(中信)산업투자기금, 싱가 포르투자청(GIC), 테마섹(Temasek), 즈신(挚信)캐피탈, 더훙(德弘)자본, 징린(景林)인베스트먼트, 단허(丹合)캐피탈 등이 있음. 

- 투자금 유치 원료 후 위안푸다오는 “교육분야의 과학기술 혁신, 새로운 교육 콘텐츠 연구개발과 온라인 교육 서비스체계 확장 등에 대한 모색을 계속해서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함. 

- 런쯔신任子歆) 위안푸다오 공공사무 부총재는 “위안푸다오는 향후 소질교육 분야에서 더 많은 탐색을 할 것”이라며 “더욱 다양한 교육·과학기술 성과를 운용함으로써 초중생들의 학습 효율을 향상시키고, 학습을 더욱 즐겁게 만들며 유익한 지식을 더욱 많이 탐색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힘. 

- 2012년 창립한 위안푸다오는 과학기술을 활용한 학습 체험 향상과 학습 흥미 유발에 주력함과 동시에 양질의 교육 자원 제공에 힘써 왔음. 

- 베이징(北京)에 본사를 둔 위안푸다오는 산하에 위안푸다오(인터넷강의 전용 어플리케이셥), 샤오위안써우티(小猿搜题, 초중생 과제 도우미) 등 다양한 온라인교육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음. 

- 2020년 9월에는 온라인 조기교육 브랜드인 ‘반샤오마자오자오(斑小马早教)’를 정식 출시했음. 반샤오마자오자오는 0~3세 아동을 위한 이중언어교육 솔루션 제공 프로그램으로, 반샤오마자오자오 출시는 위안푸다오가 0세 조기교육, 영유아 교육(반마AI커·斑马AI课, 위안볜청·猿编程 등), K121)  교육(위안푸다오, 위안티쿠·猿题库, 샤오위안써우티)에서부터 성인교육(펀비왕·粉笔网)에 이르까지  완전한 브랜드 체계를 구축했음을 의미하는 것임. 특히 반마AI커는 위안푸다오의 브랜드 수명 주기를 연장시켜 주었을 뿐만 아니라 전체 연령을 커버하는 브랜드군을 구축함으로써 위안푸다오의 대량 고객 확보를 가능하게 했다는 분석임. 교육기간이 통상 수 개월에서 길어야 2~3년인 성인교육과 달리 K12 가입자들의 최장 수명은 이론적으로 12년임. 따라서 가입자를 한번 확보한 이후에는 가입자의 가치회수 주기가 더 길고 가치 총액도 더욱 크다는 설명임. 

- 앞서 위안푸다오가 공개한 연간 매출 목표에 따르면, 2020년 현금수입은 180억~200억 위안(약 3조 313억 8,000만~3조 3,678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영업매출액은 100억 위안(약 1조 6,837억 원) 수준으로, 2019년 예상 영업매출액 60억 위안(약 1조 104억 원)보다 66%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지난 8월 발표된 《2020 후룬 글로벌 유니콘기업 순위》에서 위안푸다오는 중국 온라인교육 업계 중 1위를 차지했음. 

- 이에 대해 후룬연구원은 “위안푸다오의 전국 누적 가입자 수는 4억 명을 돌파했다”며 위안푸다오에 대해 ‘주목할 만한 유니콘 기업’이라고 소개함. 

- 후룬의 발표가 있기 전인 올 3월, 위안푸다오는 10억 달러(약 1조 1,145억 원) 규모의 자금 조달에 성공한 바 있음.  이로써 위안푸다오는 올해에만 3차례에 걸쳐 총 32억 달러(약 3조 5,468억 8,000만 원)의 자금을 차입한 것임.  3월 기준 위안푸다오의 기업가치는 500억 위안(약 8조 4,225억 원) 가량으로 평가됐으며,  중국 비(非) 상장 기업 중기업가치가 가장 큰 교육 브랜드에 등극했음. 


위안푸다오는  강력한 과학기술 DNA를 보유하고 있음. 교육에 AI를 결합한 모델은 위안푸다오의 시장 경쟁력을 끌어 올렸으며,  많은 자본들의 투자를 집중시킨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분석됨.

· 중국인터넷정보센터(中国互联网络信息中心) 전망에 따르면, 2030년 ‘AI+교육’으로 창출될 시장 규모는 약 3조 위안(약 505조 8,9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 됨. 따라서 향후 10년 ‘스마트 교육’이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가 될 것이라는 예측이 업계의 중론이 되고 있음. 

- AI와 관련, 위안푸다오는 온라인교육 업체 중 최초로 인공지능(AI)연구원을 설립했음.

- 위안푸다오 AI기술팀은 2018년 ‘MS MARCO 이해수준 테스트’와 ‘스탠퍼드 문답 데이터베이스’ 등 AI 관련 세계 정상급 대회에서 1위를 차지했음.

- 산하 프로그램 중 하나인 반마AI의 경우 아동 행위 관련 자체 데이터베이스, 어린이 언어자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있음. 또한, 최신 AI 기술과교육연구 성과를 기반으로 학생들에게 참신한 학습 체험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학습 효율을 보장했음.

차세대 정보통신 기술의 빠른 발전 및 응용범위 확대 등 영향 속에 온라인교육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구가하고 있음. 특히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감염증이 확산한 배경 하에 중국 교육부가 ‘수업은 멈춰도 배움은 멈추지 않는다(停课不停学)’를 강조한 것이 온라인교육 및 온라인교육기관 활성화를 촉진함.

·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이관즈쿠(易观智库) 데이터에 따르면, 2020년 중국 온라인교육시장 규모는 4,293억 위안(약 72조 3,456억 3,600만 원), 2010~2020년 복합 성장률은 31.97%에 달할 것으로 전망됨. 


· 또 다른 시장조사기관인 왕징사(網經社) 산하 전자상거래연구센터가 발표한 <2020년 (上) 중국 온라인교육시장 데이터 보고(이하 ‘보고’)>에서는 2020년 중국 온라인교육시장 규모가 2019년의 3,468억 위안(약 58조 4,288억 6,400만 원) 대비 21.97% 증가한 4,230억 위안(약 71조 2,670억 4,000만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가입자 수는 2019년의 2억 6,900만 명에서 23.04% 증가한 3억 3,100만 명에 달할 전망임. 

· 시장에 대한 낙관적 전망에 올 한해 중국 온라인교육 업계로의 자금 쏠림현상이 특히 두드러졌음.  

- <보고>에 따르면, 2020년 상반기 중국 온라인교육 업계가 조달한 자금 규모는 134억 4,000만 위안(약 2조 2,651억 7,760만 원)으로 집계됐음.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8.3% 증가한 것이자 2019년 한해 동안의 자금조달 총액(128억 1,000만 위안) 보다도 많은 것임. 

- 특히 올해 8월 이후 온라인교육 업체들의 자금조달이 더욱 가속화했음. 위안푸다오 외에 어린이 온라인수학전문업체인 훠화쓰유(火花思维)는 E차 투자금 유치를 통해 1억 5,000만 달러(약 1,663억 2,000만 원)을 조달했고, 또 다른 온라인교육업체인 카이커바(开课吧)는 A차 자금차입에서 5억 5,000만 위안(약 927억 4,100만 원)을 조달한 바 있음.

· 코로나 19 확산이 중국 온라인교육 업계에 발전 기회를 제공한 것은 사실이나 경쟁 가열로 인한 초저가 콘텐츠 판매, 과도한 마케팅비용, 신규 가입자 유치 및 기존 가입자 유지 등이 업계의 고질적 문제로 지적되고 있음. 

- 천리텅(陈礼腾) 왕징사 전자상거래연구센터 생활서비스 전자상거래 애널리스트는 “(단기 가입자의 장기 가입자로의)낮은 전환률, 높은 고객유치 비용으로 적자를 면치 못했던 것이 업계의 보편적 상황이었다”며 “중국 온라인교육업계 발전은 여전히 탐색단계에 있고, 콘텐츠 및 기술 개발, 마케팅 등 부분에 대한 투입은 크고 수입 주기는 긴 업계의 특징이 관련 업체들의 출혈경쟁을 유발하고 자금차입에 의지한 자금 확보 현상을 낳았다”고 설명함.  


<참고자료 : 정취안르바오왕(证券日报网), 제몐(界面),  신랑(新浪), 메이징왕(每经网), 이어우(亿欧), 디이차이징(第一财经)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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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12: ‘Kindergarten through twelfth grade의 약칭임. 즉, 유치원 과정부터 12년제 학제를 전부 일컫는 말로, 중국에서는 일반적으로 취학 전 교육부터고등학교 고등학교 교육까지의 전 과정을 가리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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