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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북경사무소

KIEP 북경사무소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북경사무소에서 각종 중국 자료를 요약하여 심층 분석 및 시사점 제공합니다.

[4월 3주차] 코로나19 관련 주요 이슈 및 연구 동향 (1)

KIEP 북경사무소 2020-04-14

1. 코로나19에 따른 중국의 정책 대응


중국경제는 코로나19 발생 이전에 이미 지속적으로 하방 압력을 받고 있었으며, 코로나19 이후 이러한 우려가 더욱 확대

-국가통계국 발표에 따르면 1~2월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국내 코로나19 확산이 완화되었음에도 일부 산업의 공급체인이 끊기고 주민 소득·소비·투자가 줄어들어 지속적인 마이너스 성장의 요인이 될 것으로 예측

-또한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 추세로 2020년 유럽과 미국을 비롯해 글로벌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을 하며 대공황이 일어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전망

세계 경제의 쇠퇴는 중국 경제에도 영향을 줄 것이며 2020년 불황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음.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타격에 대응하기 위해 방안으로 거시경제 관리를 위기 대응 모드로 전환 노동집약형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고려 민생안정을 위한 도농 이전 인구의 시민화 촉진 등을 강조

-성장률 점검을 중단하고 위기 대응 모드로 전환해야 함을 강조

경기 부양책 대신 빈곤 구제책을 우선으로, 투자 중심에서 민생을 우선하는 정책으로, 성장률 목표 달성이 아닌 사회 안정을 우선으로 하는 정책이 필요

중소기업의 도산, 실업 증가, 주민 소득·소비 감소 등 경제가 큰 타격을 입은 상황에서 정부가 대규모 투자와 막대한 통화완화정책을 시행한다면 이를 더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


-구체적으로는 더 많은 기업을 살리고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긴급 지원책이 급선무임.

재정과 금융 자원을 통해 기업의 애로를 해소하고 자금 흐름을 원활하도록 지원하며, 세금 및 이자 부담을 낮춰줘야 함.

실업보험은 실직하여 고향에 돌아가는 농민공까지 포함하여 적용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적시에 지급되어야 하며, 사회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들까지 광범위한 범위에서 긴급 구제가 진행되어야 함.

특히 타격이 큰 상인과 세입자들에 대한 긴급 보호조치를 시행하여 일정 기간 임대료를 면제해 주되, 사업주가 세입자를 내쫓지 않도록 정부가 어려움에 처한 사업주에게 일정 부분 보상을 해줘야 함.


-재정적으로는 지출을 대폭 늘리고 수입을 줄이는 것은 필연적인 선택이므로, 중요한 정부 투자 프로젝트의 경우는 진행해야겠지만 일부 급하지 않은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투자를 재고할 필요가 있음.

-일자리를 늘리고 사회 공헌이 가능한 노동집약형 투자 프로젝트도 고려해볼 만함.

-또한 농민공에 대한 사회보험 적용을 개선하고 보장형 주택 건설을 확대하고 새롭게 도시로 진입한 주민이 보장형 주택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도농 이전 인구의 시민화를 촉진하여 소비 회복을 촉진해야 함.

정부가 추진하는 모든 구제 사업은 투명하게 공개하여 대중의 감시를 받게 함으로써 부정행위를 방지해야 함.

한편 통화정책은 일정기간 맞춤형으로 완화시키되, 특히 은행 자금을 풀어 기업의 애로 해소에 집중하고 유동성 대출의 확대나 이자 감면 등 자금의 분배가 잘 이뤄지도록 해야 함.


2.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글로벌 서플라이체인의 변화

 코로나19의 확산이 글로벌 서플라이체인의 구조에 충격을 주고 있으며 전자제품과 자동차 산업을 시작으로 기존의 산업체인 구조에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

- 애플이 지난 주부터 모든 제품에 대해 구매제한 정책을 실시하면서 중고시장에서 아이폰의 거래량이 증가하기 시작함.

시장에서는 이번 구매제한 정책이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인한 공급차질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음.

애플의 800여개 공급업체 중에서 절반 정도가 중국에 위치하고 있는데, 애플의 최대 규모의 공장인 폭스콘(富士康)이 조업을 재개하면서 생산압박이 크게 완화되었지만 팬데믹으로 인해 애플은 여전히 공급체인의 압박에 직면해 있음.


-자동차산업도 코로나19로 인해 충격을 받은 업종으로, 지난 2월에 중국 내 부품의 공급부족으로 인해 한국 현대자동차와 일본 닛산자동차의 생산라인 가동이 중단

자동차산업은 업·다운 스트림과 산업간 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기 때문에 코로나19의 충격을 크게 받고 있음.

-최근에 중국 내 코로나19의 확산이 점차 진정됨에 따라 각 지방에서는 조업을 재개하면서 글로벌 산업체인을 안정시키기 위해 힘쓰고 있음.

-중국상무부도 코로나19에 대응한 엄격한 방역업무를 전제로 외자기업의 조업재개를 위해 다양한 정책조치와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음.

유형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여 글로벌 서플라이체인 내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외자기업과 관련 기업들이 우선적으로 조업을 재개할 수 있게 보장하며, 특히 자동차나 전자 산업의 외자기업과 업·다운 스트림 기업들이 동시에 조업을 재개할 수 있도록 보장

외자기업의 합법적인 권리를 보호하며, 관련 지원 정책들이 모든 유형의 기업에게 동일하게 실행될 수 있도록 보장

투자 유치를 촉진하며 외국인투자법등의 정책을 착실히 실시하여 비즈니스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며, 대외개방을 확대하는 새로운 정책들을 제정하여 외국자본의 중국시장 진입을 촉진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글로벌 산업체인의 분포에 영향을 줄 수 있음. 코로나19의 확산이 심각한 지역은 공급체인이 붕괴될 위험이 있으며, 따라서 다국적기업의 서플라이체인 재편 가능성도 존재

- PWC의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가 단기간 내 종식될 경우 광범위한 산업체인의 재편 가능성은 낮지만 연말이나 내년까지 지속될 경우 일부 다국적기업은 산업체인의 재편을 진행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분석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다국적기업들은 각 국가별 방역능력에 대해 주목할 것이지만 단기 내에 기존의 서플라이체인을 재편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측

- 중국EU상회에 따르면 코로나19 발발 후 유럽기업들은 자체의 서플라이체인 규모에 대해 재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짐.

지금까지 유럽기업들은 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있었기 때문에 세계적인 산업클러스터, 뛰어난 인프라, 양질의 노동력을 바탕으로 높은 생산효율성을 보유한 중국이 글로벌 서플라이체인에서 대부분 시장을 차지할 수 있었음.

그러나 코로나19의 확산과 미·중 무역마찰로 인해 효율성 외에 서플라이체인의 안정성에 주목하면서 분산 배치에 대한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음.


향후 글로벌 산업체인이 새롭게 재편될 가능성이 있으나 중국의 지위는 대체되기 어려우며,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기업들이 충격을 받았지만 동시에 새로운 발전의 기회를 제공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음.

- 중국상무부는 중국이 여전히 튼튼한 경제적 펀더멘털과 우수한 투자환경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다국적기업들이 중국을 선택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볼 때 코로나19의 확산이 서플라이체인에 미치는 영향은 단계적·일시적이기 때문에 중국이 글로벌 서플라이체인에서 차지하는 중요한 지위는 변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

- 반면 중국EU상회는, 현재 중국경제가 안정적인 추세로 회복되고 있지만 다른 나라들이 코로나19 사태로 충격을 받음으로써 중국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분석

중국은 글로벌 서플라이체인에서 중요한 지위에 있기 때문에 코로나19로 업·다운 스트림산업이 충격을 받을 경우 공급과 상품 부족을 겪을 수 있음. 중국 내 유럽기업들의 생산과 경영 회복 여부는 서플라이체인의 탄력성에 달려있으므로 기업들이 잠재적 리스크에 노출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


코로나19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은 총수요뿐만 아니라 산업체인의 중장기적 공급능력도 고려해야 하며, 정부는 주요 산업을 대상으로 기초지식과 응용에 대한 연구 및 기술난제 등 취약한 부분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필요가 있음.

- 산업체인 내 취약점을 보완하는 R&D 투자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기업이 직면한 시급한 문제를 해결해주며 중장기적으로는 기업발전의 난제를 해결하고 산업고도화나 중국경제의 공급능력을 제고시켜 독자적인 산업체인 구축을 촉진할 수 있음.

- 자동차산업의 경우 이번 코로나19 사태를 변혁의 기회로 삼아 중국 자동차산업의 고도화 전환을 가속화하는 계기로 삼을 필요가 있음.

현재 세계 자동차산업은 전례 없는 변혁의 시기에 처해있으며 전기화·스마트화와 같은 신기술 혁명이 새로운 산업모델을 촉진하고 있음.

중국의 자동차산업도 매우 중요한 시기에 직면해 있으며, 중국 내 산업체인의 분포와 지역발전전략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경쟁력이 있는 혁신사슬과 산업간 융합, ·다운 스트림 기업이 협력하는 서플라이체인의 구축을 촉진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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