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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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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트렌드] 中 농촌 택배 물류, 3가지 혁신 이뤘지만 취약점은 여전히 존재

CSF 2021-08-12

□ 7월 26일, 중국 국무원(国务院)이 개최한 정책 정례 브리핑에서 천카이(陈凯) 국가우정국(国家邮政局) 부국장은 올해 상반기 중국 농촌 지역의 택배 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30% 이상 증가한 200억 개를 돌파했다고 발표하며, 농촌 택배 물류 체계가 한층 더 완비됐음을 소개함.

◦ 현·향·촌(县·乡·村)의 택배 서비스 체계를 완벽하게 정비하고, 농촌 택배 물류 인프라의 부실한 면을 보완함으로써, 고도화된 농촌 생산·생활·소비 수요의 충족 수준을 높이는 것은 농촌진흥(乡村振兴)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건임. 최근 중국 농촌 택배 물류 체계는 3가지 방면에서 새로운 혁신을 이루었음.

◦ 첫째로 네트워크 조직이 기본적인 기초 체계를 갖췄음.
- 중국 전역의 건제촌(建制村·성시급 국가기관의 승인을 거쳐 편제된 촌)은 이미 직통 우편 업무를 실현했음. 
- 택배하향(下乡·농촌보급) 공정 실시를 통해 주요 택배 기업이 이미 현급(县级) 구역에 진출해 물류망을 구축했으며, 향과 진(乡镇)의 물류망 커버리지가 98%에 달함.
- 이렇게 구축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국가우정국은 2020년 택배의 진촌(进村·농촌진입) 공정을 심층적으로 추진해, 택배 기업이 농촌의 깊숙한 지역까지 진입하여 서비스 공급을 확대하고, 건제촌의 택배 네트워크화를 추진해 건제촌의 택배 통과율(通达率)을 높였음. 

◦ 발전 경로 측면에서도 기본적인 모델을 이미 구축했음.
- 농촌에는 현재 △ 우정국과 택배사 간의 협력(邮快合作) △ 택배사와 택배사 간의 협력(快快合作) △ 농촌 분점 설립 △ 교통 운수 기업과 택배사 간의 협력(交快合作) △ 상거래 업체와 택배사 간의 협력(快商合作) 등 모델이 구축되어 있음.
- 농촌에 진입하는 과정에서 적지 않은 촌민위원회(村委会)와 편의점이 효과적으로 택배 대리 수거 기능을 담당해, 농민들이 편리하게 집 근처에서 택배를 접수·발송할 수 있게 되었음.

◦  택배 물류의 농업에 대한 기여 역시 초기 성과를 거두었음.
- 농촌 택배 네트워크를 정비하는 동시에, 우정 부처는 택배사가 양방향 교통(双向流通) 역할을 담당하도록 적극적으로 인도해, ‘소비자의 농촌 진입, 농산물의 외부 배송(消费者进得来,农产品出得去)’을 실현했음.
- 2020년 전국의 택배 물류는 △ 광시(广西) 위린(玉林)의 패션푸르트 △ 산시(陕西) 바오지(宝鸡)의 키위 △ 후베이(湖北) 이창(宜昌)의 네이블 오렌지 등, 지방 특색을 살린 농산물 1,000만 건의 배송에 기여함으로써 현지 현대 농업의 발전과 농민의 수익 증대를 이끌었음. 

◦ 상기 성과에 대하여 진징화(金京华) 국가우정국 시장관리감독사(市场监管司·국) 사장(司长·국장) 은 “‘13차 5개년 계획(2016~2020년, 13.5)’ 기간, 중국은 택배의 농촌 진입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발휘할 자원을 충분히 갖췄다”라고 평가함.

◦ 올해 상반기 중국 농촌 지역의 택배 물량이 200억 개를 돌파했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쇼핑 상품의 농촌 배송 문제는 여전히 존재하는 실정임. 
- 천카이 부국장은 이에 대해 “이것은 농촌 택배 물류 체계에 여전히 부실한 면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우정 체계 측면을 보면 전통 우정 체계로는 수많은 농민의 온라인 쇼핑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렵다. 택배 체계 측면에서도 농촌 지역, 특히 일부 건제촌은 업무량이 지극히 적고 원가는 턱없이 높아 택배사가 배송 자체를 원하지 않는다. 자원 통합 측면에서 역시 △ 우정 부처 △ 교통 운수 △ 공급·판매 등의 자원 공유 및 공동 구축 시스템이 아직 완벽하게 갖춰지지는 않았다”라고 분석함. 

◦ 국가우정국은 따라서 농촌의 택배 물류 시스템 구축을 지속적으로 적극 추진해 소비재가 더욱 원활하게 농촌으로 진입할 수 있게 할 방침임.
- 네트워크 구축 측면에서는 농촌의 우정 체계 구축을 강화하고, 산간벽지에서 물류 네트워크가 기본적인 버팀목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력하며, 농촌 우정의 기본 공공 서비스 수준을 높일 계획임.
- 발전 경로 측면에서는 전체 말단(末端)의 공동 배송 체계를 완비하고, 농촌 지역의 관련 자원을 통합한 공동 택배 모델을 더욱 널리 보급할 것임.

◦ 농산물의 더욱 원활한 도시 배송을 위해서는 각 측의 공동 협력이 필요함. 
- ‘전자상거래+택배’의 협력과 시범 프로젝트를 수립을 통한 택배 서비스 모델의 전문화가 추진 중임. 국가우정국은 이를 위해 향후 현대 농업에 기여할 택배 시범 프로젝트 300건을 수립해, 패션푸르트·키위·네이블 오렌지 등의 효자 상품을 더욱 많이 개발할 것임.
- 콜드체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택배 물류 인프라 구축을 강화하고 있음. 지역 특산품이 더욱 좋은 가격에 판매되기 위해서는 콜드체인 택배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관건임.
- 이와 동시에 현급 택배 물류의 공동 배송 센터와 촌급(村级) 택배 물류 종합 서비스 지점 구축을 가속화하고, 농촌 택배 물류 인프라의 단점 보완 속도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양방향 교통(双向流通): 택배 차량이 배송과 수거를 동시에 담당하여 원가를 절감하는 배송 시스템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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