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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세미나] 중국 전기차 배터리의 공급과잉 우려와 전망

최재희 소속/직책 :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지역전략팀 전문연구원 2023-06-27

☐ 최근 중국에서 개최된 전기차 및 배터리 컨퍼런스에서 관련 기업의 총수들이 전기차 배터리의 공급과잉1) 을 우려했고, 실제 관련 기업들이 주문량 감소 및 재고 부담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2)

 - 창안자동차 주화롱 회장은 6월 8일 충칭에서 개최된 중국 자동차 포럼에서 2025년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수요량이 1,000~1,200GWh이지만 이미 업계의 생산능력 확대 계획은 4,800GWh에 달한다며 생산능력 과잉 문제가 엄중하다고 지적함.3)

 ㅇ 중국 내 6위(2022년 기준) 배터리 업체 EVE 회장도 2024년 전에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 전 분야에서 심각한 공급과잉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함.

 - 2023년 들어 중국의 일부 배터리 관련 업체들이 구조조정, 공장 가동률 하락, 자금조달 규모 축소 등 어려움을 겪고 있음.

 ㅇ 중국 내 3위 배터리 업체 CALB는 주문량 감소로 최근 일부 직원의 연봉을 삭감하고 5,000여 명을 구조조정함.4) 

 ㅇ 2023년 1분기 중국 내 주요 소재 기업의 공장 가동률이 40~60% 수준으로 감소하였으며,5) CATL 등 주요 배터리 업체에 음극재를 공급하는 상타이테크(尚太科技)는 일부 생산라인의 가동을 중단함.

 ㅇ 중국 13위 배터리 제조업체이자 소재 업체인 DFD(多氟多)는 신규 설비투자 금액을 축소하면서 주식발행을 통한 자금 모집 규모를 55억 위안에서 20억 위안으로 하향 조정하였고, GCL(协鑫能科)은 탄산리튬 연간 3만 톤 생산 프로젝트를 철회하며 전환사채 발행 계획을 45억 위안에서 26억 4,900만 위안으로 축소함. 


☐ 중국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공급과잉 우려는 전기차 판매량 증가 속도의 둔화, 배터리 기업의 공격적인 생산능력 확대, 무분별한 신규기업 진출 등에 기인함.

 - 2023년 1-5월 중국 전기차(PHEV 포함)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47% 증가한 294만 대를 기록하여 2022년 1-5월의 증가율 120%(판매량 171만 2,000대)에 비해 하락함.6)

 ㅇ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로 톈지(天际), 레이딩(雷丁), 아이츠(爱驰), 웨이마(威马) 등 중국의 전기차 기업들의 시장 퇴출도 발생하고 있음.7)

 - 중국 전기차 배터리의 생산량 대비 탑재량 비율은 2020년 76%, 2021년 70%, 2022년 54%로 감소 추세이고 2023년에는 51%까지 하락할 것으로 예측됨(그림 1). 

 ㅇ 1-5월 중국 전기차 배터리 생산량 및 탑재량은 각각 234GWh, 119GWh로 재고량이 약 115GW에 달해 생산량 대비 탑재량 비율이 50.9%를 기록함.8)

 ㅇ BYD, EVE, FARASIS, 궈쉬안하이테크 등 주요 기업이 올해도 전기차용 배터리 증산을 추진하고 있으며 2023년 1분기에 착공·계약된 배터리 공장의 생산능력만 570GWh에 달함.9)



 - 세계 최대 전해액 제조업체인 천사첨단신소재(天赐材料) 회장에 따르면 현재 중국 배터리 산업 내 8만 9천여 개의 기업이 영업 중이며 그중 절반 이상인 5만 8천 개 기업이 2022년 이후 신규 진입한 업체임.10)

 ㅇ 중국 배터리 산업의 공급망은 소재·부품 및 셀 제조 등 전 분야에서 모두 상위 일부 업체들이 과점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표 1 참고), 신규업체의 시장 진입이 활발함.11)


☐ 향후 중국 배터리 업계는 상위 기업을 중심으로 재편될 것으로 보이며 중국 기업의 해외진출 가속화와 ESS 등 사용범위 확대로 한국기업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

 - 향후 전기차 시장의 성장률 둔화와 배터리 증산이 지속된다면 배터리 업체 간 가격경쟁으로 기업 이익률이 전반적으로 하락할 수 있으며, 특히 중소형 업체들은 시장에서 퇴출될 것으로 예상됨.12)

 ㅇ 중국 정부가 나서 낮은 기술 수준의 중복 투자를 억제하고 낙후시설 철수를 추진하는 등 기업의 생산능력 계획과 선도 기업 중심의 인수합병 등을 직접 지도할 가능성도 존재함.13)

 ㅇ 중국 시장조사 기관인 GGII 대표는 향후 3년 중국 10대 배터리 기업의 가동률은 50~60% 수준에서 유지되고, 그 외 중소형 업체들의 가동률은 30%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예측함.14)

 - 미국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의 전기차 보급이 본격화되고 있는 만큼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해외 진출 시도가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됨. 

 ㅇ BloombergNEF는 향후 전기차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되어 2026년 글로벌 전기차 누적 보급량이 1억 대(2023년 초 기준 2,700만 대)를 돌파하고 2040년에는 7억 3,10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예측함.15)

 ㅇ 미국의 IRA 법안 시행으로 중국 기업의 북미 시장 진출이 제약됨에도 불구하고 우회 진출 시도가 지속되고 있으며, 미국 외에도 궈쉬안하이테크(멕시코), EVE(헝가리), SVOLT(태국)가 해외 생산라인 구축계획을 발표함.

 - 중국은 ESS, 전기선박, 전기 경전철 등으로 배터리의 사용범위를 본격 확대할 전망임. 

 ㅇ 글로벌 ESS 수요는 2023년 189GWh에서 2030년 1TWh 규모로 빠르게 성장할 전망임.

 ㅇ CATL의 본사 및 최대 생산기지가 위치한 푸젠성은 6월 5일 관련 정책을 발표해 전기선박 밸류체인 육성을 본격 추진하고자 양산, R&D, 인력 고용, 충전시설 건설 등에 대해 2025년까지 각종 보조금을 지급하기로 함.

 ㅇ 최근 중국은 아르헨티나에 수출하는 전기 경전철에 LFP 배터리를 탑재하여 시운전에 성공함.16)

 - 중국이 과잉생산능력을 ESS로 전환하여 더욱 저렴한 배터리를 전 세계에 공급한다면 ESS 및 보급형 전기차용 LFP 생산을 준비 중인 우리 기업들의 가격 경쟁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임.

 - 한편 중국 내 일부 업계 전문가는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과잉은 주로 저사양 배터리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고사양 배터리는 오히려 공급부족을 걱정해야 한다고 지적함.17) 

 ㅇ 또한 기업들이 각 지방정부에서 제공하는 보조금을 받기 위해 생산능력 확대 계획을 다소 과장하여 발표했을 수 있으며, 특히 중국 업체들의 낮은 공정 수율을 반영한다면 향후 실제 공급량은 훨씬 더 적어질 가능성도 존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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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터리 공급과잉이란 실수요 대비 공급측 출하량이 과도한 시장 상황을 말함.
2) 证券时报(2023. 4, 13). 「锂电新观察」锂电产业去库存进行时!碳酸锂成交均价跌破20万元/吨.
3) 上海证券报(2023. 6. 8). 长安汽车董事长:当前动力电池产能严重过剩.
4) 太平洋号(2023. 6. 13). 宁德时代近日股价下跌,安全性又被质疑,动力电池厂商们怎么了?; baobiannews(2023. 6. 1). 解约应届生,员工降薪:锂电龙头中创新航“刹车”.
5) 碳材料大会(2023. 6. 18). 锂电材料产能过剩“迷雾”笼罩 新入局者胜算几何?
6) 封面新闻(2022. 7. 1). 2022车市半年报|兵临城下!新能源车同比增长119.5%敲响燃油车丧钟.
7) 小倩爱车(2023. 5. 11). 又一家新能源车企破产!曾三年蝉联销冠,车主呼吁:买车选大厂.
8) 伊斯特化学微视界(2023. 6. 13). 2023年5月动力电池装车量.
9) 上海证券报(2023. 6. 9). 汽车产业或进入“微增长”时代 动力电池产能过剩隐忧浮现.
10) 证券日报(2023. 6. 9). 锂电材料产业已进入过剩周期 出海和储能市场将成锂电材料竞争新战场.
11) 최재희(2023). 중국 LFP 배터리 공급망 분석 및 시사점. KIEP세계경제포커스.
12) 经济参考网(2023. 6. 7). 动力电池结构性产能过剩风险或加剧.
13) 中工网(2023. 6. 6). 破解动力电池产能结构性难题需多管齐下. 
14) 第一财经(2023. 2. 23). 动力电池库存压力悄现 过剩警钟提前敲响.
15) BloombergNEF(2023. 6. 8). Electric Vehicle Fleet Set to Hit 100 Million by 2026, but Stronger Push Needed to Stay on Track for Net Zero.
16) 中国新闻网(2023. 6. 6). 中国首列出口新能源轻轨列车下线.
17) 中工网(2023. 6. 6). 破解动力电池产能结构性难题需多管齐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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