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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월간특집] 패스트패션 공룡 기업 쉬인의 명과 암

CSF 2024-02-29

□ 쉬인(SHEIN)은 패스트패션 전자상거래 기업으로 주로 여성복을 취급하지만 남성복, 아동복, 패션잡화(액세서리, 신발, 가방 등)를 취급하고 있으며 본사는 광둥성 광저우에서 현재는 싱가폴로 이전됨.   


◦ 2012년 4명의 공동 창업자와 쉬인 설립한 후 2014년 자체 공급망센터를 구축했고 2015년 쉬인 앱을 출시함. 

- 2020년 쉬인의 매출액은 약 700억 위안(약 13조 원)이었음. 
- 2021년 5월 앱 분석 및 데이터 기업 App Annie와 Sensor Tower 데이터에 따르면 쉬인은 미국 아마존을 제치고 미국 Ios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됨. 같은 달 쉬인은 54개 국가와 지역의 애플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된 쇼핑 앱이 됨. 
- 쉬인의 미국 내 패스트패션 시장점유율은 2020년 1월 7%에서 2021년 6월 30% 가까이 증가함. 
- 2021년 12월 발표된 중국판 포브스 후룬 바이푸(胡润百富)가 선정한 2021년 글로벌 유니콘 기업에 이름을 올림. 쉬인은 광저우 내 가장 규모가 큰 유니콘기업으로 선정됨.  
- 쉬인은 유럽과 미국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한데다 창립자와 관련된 정보가 적고 국내 뉴스에서 언급되는 일이 드물어 중국에서 가장 신비로운 유니콘 기업으로 불림. 시리즈A 투자로 알려지진 않았으나 기업 가치가 1,000억 달러(약 133조 원)에 육박할 것으로 알려짐. 이렇게 될 경우, 바이트 댄스와 SpaceX에 이어 3번째로 기업가치가 높은 스타트업기업이 될 것으로 보임. 
- 2022년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검색된 패션브랜드로 손꼽혔으며 150개 이상 국가에서 서비스를 제공함. 
포브스 선정 2022 중국 혁신적인 기업 TOP 50에 이름을 올렸으며 이르면 2024년 기업공개(IPO)를 추진할 것이라는 뉴스가 보도됨. 쉬인은 해외 상장을 위해 월가의 5대 투자은행 중 하나인 베인스턴스의 투자은행가를 부회장으로 기용하기도 함.
- 같은 해 10월, 중고거래(리세일) 플랫폼 쉬인 익스체인지(SHEIN Exchange)를 출시함. 
- 2023년 하반기 쉬인은 영국 패스트패션 브랜드 미스가이디드(Misguided)를 인수했고 미국 브랜드 포에버21 모기업 스파크(SPARC) 그룹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함. 
- 11월 쉬인이 미국 증시 상장을 비공개로 추진하고 있으며 2024년 IPO를 앞두고 있다는 소식이 돌았음.
- 하지만 2024년 2월 27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뉴욕거래소가 아닌 런던거래소에 상장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짐. 

◦ 쉬인은 중국에서 설립됐고, 공급망도 중국에 있지만 지정학적 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해 본사를 광둥성 광저우에서 싱가폴로 이전할 것으로 알려짐. 작년 미국 증권거래위원회에 IPO를 신청하며 미국 증시에 상장하려고 했었으며 당시 쉬인의 기업가치는 800~900억 달러로 추정됨. 하지만 미국 내에서 쉬인이 중국 사업과 관련된 정보를 더욱 공개해야 하고 중국 공급망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며 미 증시 상장을 반대한 바 있음. 

- 소식통에 따르면 “미 증권거래위원회가 쉬인의 IPO를 승인할 가능성이 낮아 쉬인은 현재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이 가능한지 알아보고 있다. 하지만 쉬인의 첫 번째 선택지는 여전히 미국이다. 만약 런던이나 다른 지역에 상장하겠다고 결정하면 쉬인은 중국 감독기관에 새로운 해외 상장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현재 홍콩, 싱가포르도 고려 중”인 것으로 나타남. 

◦ 쉬인은 상품 경쟁력을 강화하며 전 세계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음.

- PYMNTS는 앱 다운로드 횟수, 월간 활성 사용자 수, 사용자 사용 시간 등을 기준으로 글로벌 쇼핑 애플리케이션 순위를 매기는데 2월 전 세계 쇼핑 애플리케이션 순위에서 쉬인이 종합점수 89점으로 7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남. 이밖에 알리바바의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와 알리바바가 각각 2위와 4위에 올랐고, 미국 아마존은 3위를 기록함. 
- 최근 몇 년 동안 글로벌 시장에서 쉬인의 인기와 영향력이 더욱 커지며 ZARA, 유니클로, H&M과 함께 세계 4대 패션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매김함. 현재 점점 더 많은 중국 판매자가 쉬인을 통해 해외 소매 시장에 직접 진출하여 많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 하지만 여러 소송에도 휘말리고 있음.  

- 쉬인은 신진 디자이너 발굴/육성을 위한 쉬인 X(SHEIN X) 인큐베이터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디자이너의 지식재산권(IP) 보호를 위해 힘쓰고 있지만 지식재산권 침해 소송에 휘말리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빚어지고 있음. 
- 디자인 도용 등 저작권 침해와 관련해 스웨덴 글로벌 SPA 브랜드 H&M, 핀둬둬(拼多多) 산하의 이커머스 신흥강자 테무(Temu), 일본 SPA브랜드 유니클로 등 여러 기업으로부터 고소를 당함.
- 업계에서는 이런 소송은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줄 뿐만 아니라 상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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