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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월간특집] 중국 제로 음료의 대표주자, 위안치썬린(元气森林)

CSF 2024-03-28

□ 몇 년 전부터 전 세계적으로 ‘무가당(제로슈가)’, ‘저당’ 열풍이 불면서 무가당 음료에 대한 중국 소비자의 수요도 급증하고 있음. 중국에서 가장 먼저 ‘건강’을 기본 콘셉트로 삼은 위안치썬린(元气森林)이 미국 시장까지 진출함.  

◦ 2016년 설립 이후 위안치썬린은 ‘건강’을 핵심 키워드로 삼고 탄산수, 외계인 전해질 水(外星人电解质水·ALIENERGY), 란차(燃茶), 루차(乳茶), 빙차(冰茶) 등 ‘저당, 무당’을 콘셉트로 한 음료를 출시함.


◦ 2018~2019년 위탁생산 모델로 인해 공급량을 맞추지 못하는 사태를 겪은 이후 2019년 화베이, 화둥, 화남, 화중, 시난 등 지역에 6개의 자체 공장을 신설한 후 생산에 들어갔으며 전체 공장을 가동할 경우 50억 개 이상을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춤. 자체 공장 생산 덕에 더욱 민첩하게 시장 변화를 따라갔으며 해외사업에 뛰어듦. 

◦ 2020년 618 쇼핑페스티벌 기간, 솽스이 기간 티몰과 징둥몰에서 음료 판매량 1위를 기록했음. 

◦ 2018~2020년 국내에서의 엄청난 인기에 힘입어 위안치썬린의 매출액 증가율은 각각 300%, 200%, 309%에 달했음. 

◦ 2020년 해외 시장으로 수출하기 시작함. 7월 싱가포르 수출을 시작으로 미국, 호주, 네덜란드, 일본 등 40여개 국가로 수출하기 시작함. 

◦ 2021년 중국 정부의 쌍탄소 목표에 발맞춰 오염, 탄소배출 제로를 목표로 삼았으며 더불어 화학방부제 미첨가도 목표로 삼음. 
- 목표 실현을 위해 페트병부터 라벨까지 포장재를 더욱 친환경적이고, 재활용이 가능한 소재로 채택함. 
- 환경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전 공장에 지붕형 태양광을 설치함. 그중 톈진 공장은 공사기간을 단축하고 탄소배출을 줄였으며 석탄발전과 화력발전을 줄이고 청정에너지 사용을 늘려 ‘친환경 공장’으로 선정되기도 함.  

◦ 중국 10대 유니콘 기업 중 9위에 올랐으며 미국 아마존 캔탄산수 부문에서 판매량 10위에 오름.

◦ 2022년 중국 500대 브랜드 중 490위에 안착했으며 중국식품브랜드 중 13위를 차지했고 2022 중국 식품 건강 시범 기업 칭호를 받음. 
- 8개 생산라인 모두 全자동 무균충전생산라인으로 교체했으며 위안치썬린 산하의 모든 제품에는 벤조산나트륨 등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겠다고 밝힘. 
- 주변 온도가 8℃ 이하로 떨어질 경우, 페트병 라벨에 숨어있던 벚꽃이 피는 온도 변색 탄산수를 선보임. 
- 2022년 위안치썬린은 콜라맛 탄산수 출시함. 2016년부터 콜라맛 구현에 뛰어든 후 2022년 콜라맛 탄산수를 처음 출시함. 맛은 유지하되 당류, 지방, 칼로리의 제로를 구현했고, 아울러 방부제인 소르빈산칼륨과 벤조산나트륨도 모두 첨가하지 않았음. 
- 위안치썬린은 8개 생산라인 모두 全자동 무균충전생산라인으로 교체했으며 위안치썬린 산하의 모든 제품에는 벤조산나트륨 등 방부제를 첨가하지 않겠다고 밝힘. 

◦ 2023년 2022 후룬 500대 중국기업 중 170위에 올랐으며 2023년 글로벌 유니콘 기업 순위에서 48위를 차지함. 
- 복숭아맛과 리치맛으로 혼합 구성된 제품이 미국 캘리포니아 코스트코에서 정식으로 판매되기 시작한 이후 미국 내 타지역의 코스트코에서도 판매하기 시작함. 
- 맛과 청량감을 보완하고 당류, 지방, 칼로리 제로를 구현한 두번째 콜라맛 탄산수를 재출시함. 
- 하지만 2023년 비장의 무기로 여겨졌던 콜라맛 탄산수의 판매실적이 생각만큼 좋지 않았음. 
- 현재 각종 실적 지표과 코로나19 이후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수요 급증 등을 감안해 보았을 때 앞으로 국내에서는 외계인 전해질 水가 위안치썬린의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보임. 
- 외계인 전해질 水의 2022년 매출액은 12억 7,000만 위안(약 2,360억 원)으로 자사 내 매출 2위 상품이 됨. 2023년에는 약 35억 위안(약 6,504억 원)으로 전년 대비 거의 3배 증가함.  

◦ 국내에서는 탄산수 판매실적이 하락세이지만 미국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한 결과, 코스트코 입점에 성공함. 코스트코는 전 세계 소매업계에서 단일 매장 매출이 가장 높은 곳임. 
- 올해 1월 미국 코스트코 591개 매장에서 본격적으로 탄산수 판매를 시작했고, 2월에는 캐나다 코스트코에 납품함. 
- 최근 코스트코 글로벌 구매팀이 북미, 일본, 호주 및 유럽의 코스트코 매장에 진열하기 위해 위안치썬린의 제품을 100만 상자를 주문한 것으로 알려짐. 1억 위안(약 185억 원) 이상의 주문금액을 기록한 것으로 해외 주류(主流) 시장에서 중국 식음료 기업이 수주한 최대 규모의 수주임. 

◦ 2022년 4월부터 준비, 2023년 7월 시범판매에 나선 끝에 20개월 만에 미국 전역의 코스트코 전 매장에 입점했을 뿐만 아니라 전 세계 코스트코 매장에까지 입점하는 쾌거를 이름. 이는 중국 음료 기업 중 처음으로 미국 전역 코스트코 매장에 입점한 것임. 

◦ 코로나19 이후 고당도 음료 대신 무가당, 저당 음료를 선택하는 등 중국 소비자가 늘고 있음. 음료 업계에서도 무가당 음료 출시에 집중하고 있는 흐름임. 
- iiMedia Research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무가당 음료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5년 22억 6,000만 위안(약 4,199억 원)에서 199억 6,000만 위안(약 3조 7,086억)으로 확대됨. 
- 2025년에는 615억 6,000만 위안(약 11조 4,378억), 2027년에는 2023년의 약 1.87배 증가한 750억 위안(약 14조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앞으로도 중국 무설탕 음료 시장의 성장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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