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 & 트렌드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中 외식 시장 급성장...‘매운맛’ 인기도 점점 확산

CSF 2024-04-04

□ 2024년도 중국 요식업 백서가 지난달 28일 공개됨. 

◦ 백서에 따르면 중국 요식업은 소비 시장의 거대한 잠재력에 힘입어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맞이하고 있음. 
- 2023년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전년 대비 5.2% 증가하였으며, 특히 사회 소비재 소매 총액이 전년보다 7.2% 증가하면서 경제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부상함. 
- 필수 소비 업종인 요식업 매출도 작년 처음으로 5조 위안(약 931조 원)을 돌파하며 동기 대비 20.4% 성장하는 등 다른 소비 영역보다 빠른 성장세를 기록함. 

◦ 요식업 시장의 확장은 외식 지출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했기 때문임. 
- ‘2024 외식 소비 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이 외식 지출이 다소 증가했다고 답했으며, 향후 1년 동안 외식 지출이 계속해서 늘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38.1%에 달함. 

◦ 식자재 조달, 물류 배송, 식품 가공 등 공급망 전반에서 요식 기업의 수요가 날로 커지면서 공급망 관련 기업들의 시장도 확장하고 있음. 
- 2023년 중국 요식업 공급망 시장 규모는 2조 4천억 위안(약 447조 원)으로 동기 대비 18.9% 증가하였으며, 2024년에는 2조 6천억 위안(약 485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 소비자의 외식 수요가 점차 다양화하면서 요식업의 시장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음. 
- 외식 브랜드 시장에서 품질, 서비스, 마케팅을 둘러싼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프랜차이즈 브랜드와 공급망,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전문화된 분업을 통해 각자의 핵심 영역에 집중하면서 전체적인 경쟁력을 높이고 있음. 

◦ 콜드체인 물류의 급성장도 요식업 시장의 업그레이드를 가속화하고 있음. 
- 고효율 콜드체인 물류로 식품의 유통 주기가 짧아져 식품의 신선도와 품질이 올라갔으며, 기업의 운영 비용도 절감됨.
- 짧아진 유통 주기는 요식업 분야의 혁신으로 이어져 소비자의 수요에 더욱 잘 부합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으로 개발되고 있음.

◦ 중국 요식업 시장의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는 가운데 비용 절감과 효율성 증대를 위해 밀키트 시장에 뛰어드는 기업도 늘고 있음. 
- 중국은 지난 3월 말 밀키트 식품 안전에 관한 정책을 통해 국가 차원에서 최초로 밀키트 식품 범위를 규정하였는데, 관련 법규와 제도 정비를 통해 밀키트 시장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됨.  

◦ 소비자의 연령대별 외식 선호 분야나 대상도 뚜렷하게 달라지고 있음.
- 중국 훙찬산업연구원(红餐产业研究院)의 조사에 따르면, ‘링링허우(2000년대 이후 출생자)’ 소비자들은 다른 연령대와 달리 포장 패키지 디자인이나 가격을 더욱 중시하는 반면 위생 상태나 지리적 위치는 상대적으로 중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 또한 매운맛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점차 늘고 있으며, 전통적으로 매운 음식을 먹지 않던 지역의 소비자 중에서도 매운맛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증가하고 있음. 

◦ 요식업과 관광업이 결합하여 동반 성장하는 경향도 나타남. 
- 작년 5월 1일 노동절 연휴 화제가 되었던 ‘쯔보시에 가서 바비큐 파티하기(进淄赶烤)’부터 올해 겨울 ‘하얼빈 여행 열풍’, ‘간쑤성(甘肃省) 톈수이(天水)시 마라탕(天水麻辣烫)’ 등이 온라인에서 화제가 되며 특정 음식이나 지역에 대한 소비가 단기간 폭발적으로 늘고 있음. 현재 지역의 특색 요리와 여행을 결합한 콘텐츠가 ‘이슈 제조기’로 부상함. 

◦ 소비자의 소비 인식 변화는 앞으로 요식 시장에 기회와 도전으로 작용할 것임. 
- 중국의 젊은 소비자층은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은 세대로, 온라인 플랫폼에서 브랜드를 통해 제품의 가치를 체험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는데, 이는 젊은 소비자층만의 뚜렷한 특징 중 하나임. 
- 이들을 사로잡기 위한 브랜드 혁신과 브랜드 이미지 제고만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중국 외식 시장에서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방법임. 

[관련 정보]

[참고 자료]
1. 정취안르바오(证券日报), 9部门:支持餐饮企业通过境内外上市等渠道融资,
 2024-03-29, 
http://www.zqrb.cn/finance/hongguanjingji/2024-03-29/A1711640225487.html
2. 양광왕(央广网), 《2024中国餐饮产业生态白皮书》重磅发布, 2024.03.28.
https://ent.cnr.cn/canyin/zixun/20240401/t20240401_526648036.shtml
게시글 이동
이전글 中, 수소에너지 산업 혁신 도모 2024-04-04
다음글 블루오션으로 떠오른 中 야간경제 2024-04-04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