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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방 제재 이후 급성장하는 중러 교역... 中서 러시아 제품 인기
CSF 2024-12-19
☐ 서방 국가의 대러시아 제재 이후 중러 간 교역이 크게 확대되며 상호 의존도가 심화되고 있음. 또한 러시아에서는 나이키(Nike), 맥도날드(McDonald's) 등 서방 기업들의 철수로 생긴 공백을 중국 제품이 메우고 있음. 중국의 경우 2021년 이후 러시아 상품 판매 관련 기업이 급증하여 헤이룽장성(黑龍江省)을 중심으로 유통망이 확대되고 있으며, 소셜미디어에서 '전투민족' 관련 콘텐츠가 늘어나면서 러시아 제품에 대한 인기도 높아짐. 한편, 최근에는 가짜 러시아 제품이나 러시아 주변국 제품이 러시아 제품으로 둔갑되어 판매되는 사례가 늘면서 진위 논란도 발생하고 있음.
◦ 서방의 공백을 메우는 중러 교역... 소비재부터 수산물까지 상호 의존도 심화
- 중국 세관 통계에 따르면 2024년 1!10월 중러 교역액이 전년 동기 대비 2.8% 증가하여 2,022억1,800만 달러(약 293조947억 원)를 기록함. 그 중 중국의 대러시아 수출은 941억4,200만 달러(약 136조4,305억 원)로 4.7% 증가했으며, 러시아로부터의 수입은 1,080억6,900만 달러(약 156조6,135억 원)로 1.1% 증가함. 특히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러시아 제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 시장에서는 러시아의 초콜릿, 해산물 등 식품류가 더욱 보편화되는 추세임.
- 러시아는 2013년부터 2018년까지 경공업이 취약하여 신발, 의류, 의약품, 식품 등 일용품의 수입 의존도가 매우 높았음. 과거에는 유럽과 미국으로부터의 수입이 주를 이루었으나, 지역 분쟁 이후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맥도날드(McDonald's), 애플(Apple) 등 외국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면서 현지 주민들의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침. 이러한 상황에서 중국 제품이 러시아 시장으로 이를 대체하기 시작함.
2023년 러시아는 중국으로부터 대량의 신발류, 우모제품, 가전제품을 수입했음. 하이얼- 중국 가전업체 하이얼(Haier)은 러시아에서 TV와 세탁기 시장점유율 1위 브랜드가 되었으며, 샤오미(Xiaomi)와 하이센스(Hisense)가 그 뒤를 이었음. 중국 스마트폰의 러시아 시장 점유율도 크게 상승했음. 러시아 온라인 거래 시장에서 중국 상품은 전자제품, 의류, 화장품 등 여러 분야에서 약 절반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 분쟁 발발 이후 러시아는 수출에서도 제재를 받았으나, 중국이 이를 대체하고 있음. 2024년 1~10월 러시아의 대중국 와인 수출량은 전체 수출량의 48%를 차지했음. 게 수출의 경우도 러시아 수산물 수출 수입의 42%를 차지하며, 대미 수출이 급감한 반면 대중국 수출은 크게 증가했음. 2023년 중국의 러시아산 수산물 수입량은 전년 대비 36% 증가한 128만 톤을 기록함.
◦ 중국 내 러시아 제품 열풍... 헤이룽장성 중심으로 유통망 확대
- 러시아 상품은 2022년부터 중국 내에서 주목받기 시작해 2024년에는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임. 시장조사기관 톈옌차(天眼查) 데이터에 따르면 2021년 이후 러시아 상품 판매 관련 기업이 급증하여 2024년에는 778개의 관련 기업이 설립되었으며, 대부분이 헤이룽장성(黑龍江省)에 집중된 것으로 확인됨. 특히 쑤이펀허(綏芬河) 세관은 중국 최대의 러시아 상품 집산지로 부상함.
- 러시아 상품에 대한 인기는 소셜미디어(눈)에서 '전투민족' 관련 콘텐츠가 증가하면서 러시아에 대한 대중의 수용도가 높아진 것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하였음. 또한 중국과 러시아의 전면적 전략협력 동반자 관계 강화로 양국 간 무역이 더욱 활발해지면서 러시아 상품의 가성비가 좋다는 점도 현재의 인기를 견인하는 주요 요인이 되었음.
- 러시아 상품 전문점 '어핀둬(俄品多)'는 2016년 헤이허(黑河)시에 1호점을 개설한 이후, 2024년 12월 기준으로 하얼빈(哈爾濱), 훈춘(琿春), 선전(深圳), 항저우(杭州), 청두(成都) 등에 5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임. 현재 약 20개의 신규 가맹점 계약을 협의 중이며, 전국의 도매 거래처는 100곳이 넘음.
- 중국 내 러시아 상품의 주요 품목은 사탕류, 초콜릿, 유제품, 식용유, 꿀, 주류 등이며, 이는 러시아의 주요 수출 품목과도 일치함. 러시아 상품은 유럽이나 미국 상품에 비해 원가, 포장, 보관, 운송, 세금 등에서 가격 경쟁력이 있어 장기적으로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됨. 특히 순수 꿀, 아마씨유 등 러시아의 특화 제품들이 중국 제품과 차별화되는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식품 분야에서는 러시아의 산업 기반이 탄탄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음.
◦ 중국 내 러시아 제품 인기 속 ‘짝퉁’ 논란도 증가
- 최근 중국 내 러시아 상품 인기가 높아지면서 진위 여부에 대한 논란도 함께 발생하고 있음. SNS 상에서는 러시아 상품점이 '가짜 상품을 판매한다'거나 '소비자를 기만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음. 특히 두리안 사탕, 낙타 우유, 소고기 곤약 등과 같이 러시아에는 존재하지 않는 제품들이 러시아 제품으로 둔갑되어 판매되는 사례가 확인됨.
- 일부 러시아 상품점에서는 영국, 베트남, 우크라이나 등 다른 국가의 상품이나 심지어 중국 동북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보임. 업계 관계자들은 러시아 상품만으로는 대형 매장을 운영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해명하고 있음. 또한 '범러시아 상품'이라는 개념 하에 벨라루스,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등 러시아 주변국 상품도 함께 취급하고 있다고 설명함.
- 한편 중국인들에게 잘 알려진 러시아식 소시지의 경우, 중러 간 육류 수입 제한으로 인해 대부분 중국 기업이 러시아식 제조 공법으로 생산하고 있음. 온라인에서 화제가 된 '베트남산 절임 오이'의 경우도 러시아에서 인기 있는 전통 식품이며, 실제로 러시아도 베트남에서 수입해 소비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임.
- 진짜 러시아 제품을 구별하는 방법으로는 바코드 앞자리를 확인하는 것이 있음. '46'으로 시작하는 바코드는 러시아 수입품을 의미함. 업계에 따르면 위조 상품은 주로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나는데, 순수 국산품에 러시아 브랜드 포장을 입히는 경우와 러시아에서 원재료만 수입해 중국 보세구역에서 다른 재료를 첨가해 포장하는 경우임.
[관련 자료]
[참고 자료]
1. 中国消费者开始拥抱俄货 俄货在中国市场走俏, 2024.11.19.
https://news.china.com/socialgd/10000169/20241119/47613561_1.html
2. 一座城一个月新开73家“俄货店”,店内有几成真货?, 2024.12.18.
https://www.nbd.com.cn/articles/2024-12-18/3690910.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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