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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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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중국 요식업 발전 현황 및 2015년 발전 추세

CSF 2015-01-29

□ 2014년 중국 요식업 발전 현황

 

○ 중국 국가통계국(國家統計局)에 따르면 2014년 중국의 요식업 매출액은 2조 7,860억 위안으로 2013년 대비 9.7% 증가함. 

- 9.7%의 증가율은 2013년 증가율보다 0.7%p 상승한 수치로, 2010년 이후 줄곧 하강세를 보인 증가율이 다시 반등함. 

- 일정규모 이상의 요식업체1) 수입은 8,208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2% 증가해 작년의 매출 감소세에서 증가세로 돌아섬.

- 2014년 12월 요식업 매출액은 2,728억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무려 10.1% 증가했고, 일정규모 이상 요식업체의 매출액은 845억 위안으로 3.8% 증가율을 기록, 요식업 경기가 점차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주었음. 

 

○ 중국요리협회(中國烹稔協會) 장쥔셴(姜俊賢) 협회장은 2014년 요식업 경기가 회복세를 보인 것에 대해 일정규모 이상 요식업체의 수익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되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함. 

- 최근 3공경비2) 감축으로 큰 타격을 받은 고급 식당이 거품을 걷어내 ‘신창타이(新常態: 중국판 뉴 노멀)’에 맞는 발전 방향을 찾고 경영 수준을 높여 새로운 시대에 진입했다고 평가됨.

- 또한 대중음식점(大衆化餐飮)의 발전으로 잠재 시장수요가 활성화됨.

 

○ 장쥔셴 협회장은 “요식업 매출증가율이 작년 수준을 유지한다면 2015년 중국 요식업은 3조 위안 시대에 진입할 것”이라고 전망함

 

□ 2015년 중국 요식업 발전 방향, 키워드는 ‘대중화’

 

○ 장쥔셴 협회장은 향후 요식업 서비스의 발전 추세에 대해 대중화, 개성화, 다원화가 요식업의 흐름이 될 것이며, 인터넷과 접목한 신기술, 신제품 및 신경영모델의 발전으로 요식업 투자도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2014년 상무부가 발표한 「대중음식점 발전 촉진 지도의견」에 따르면, 중국은 향후 5년 안에 대중음식점의 시장 비중을 현재의 80%에서 85%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임.

 

○ 한편, 중국요리협회는 2015년 요식업체가 나아가야 할 방향으로 ‘서비스 판매’를 강조하며, ‘3소 3대(三小三大)’의 변화가 향후 몇 년간 요식업 시장의 주요 특징이 될 것으로 전망함

- ‘3소 3대’란 점포의 면적 확대보다 위생 관리와 서비스 질을 높이고, 제품 수를 늘리기보다 전문화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특정 소비층을 공략하기보다 대중을 공략하는 것을 의미함.

 

1) 요식업의 일정규모 이상 사업체(限額以上單位): 연간 영업수입 200만 위안 이상, 직원 수 40명 이상인 사업체. 

2) 3공(三公)경비: 관용차 구매 및 유지비, 접대비, 해외출장비

 

출처: 2015.1.20/중상정보망(中商情報網)/편집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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