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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섬유산업, 2014년 경제지표 증가율 둔화

CSF 2015-02-12

□ 본격적으로 산업구조조정에 착수한 중국 섬유산업, 주요 지표 증가율 둔화세

 

○ 2014년 중국의 일정 규모이상 섬유기업의 산업부가가치 증가율은 2013년도 증가율에 비해 1.3%p 낮은 7.0%에 그침 

- 섬유산업 수출액은 전년도 대비 5.1% 증가한 2,984억 위안, 이윤은 6.1% 증가한 3,663억 위안을 기록.

- 수출 증가율은 전년도보다 6.1%p 하락했고, 이익 증가율은 전년도보다 9.7%p 하락함. 

 

○ 면화가격의 불확실성 증가, 시장수요 성장 둔화, 생산원가의 지속적인 상승 등으로 올해 섬유산업이 안정적인 발전을 이어나가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임  

 

□ 최근 중국 섬유패션산업의 수출 동향

 

○ 2014년 중국 섬유제품/의류 수출액은 2013년 대비 5.09% 증가한 2,984억 2,600만 달러에 달함

- 그 중 섬유제품 수출은 4.9% 증가한 1,121억 4,200만 달러, 의류 수출은 5.2% 증가한 1,862억 8,500만 달러로 나타남. 

 

○ 2015년 1월, 위안화로 환산했을 때 섬유제품 및 의류 수출이 대폭 감소세를 보임

- 중국방직품수출입상회(中國紡織品進出口商會)에 따르면, 지난 1월 섬유제품 및 의류의 수출은 전년 동기 대비 10.6% 감소한 1,563억 4,000만 위안으로 집계됨. 

- 그 중 의류 수출은 섬유제품 수출 감소폭(7.6%)보다 큰 12.4% 하락함. 

 

○ 업계관계자들은 중국 섬유제품의 해외시장 점유율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원가 상승, 시장경쟁 가열, 인체 유해성과 친환경에 대한 관심 증대, 관세 등의 장벽으로 인해 2015년 중국 섬유 수출시장이 낙관적이지 않다고 전망함. 

 

□ [전망] 2015년 중국 섬유산업의 발전 방향

: 정보화, 스마트제조, 브랜드파워 구축

 

○ 정보화, 산업구조 고도화의 새로운 원동력

- 디지털 디자인, 스마트제조, 전자상거래, 물류의 정보화, 인터넷과 산업의 컨버전스(convergence) 등 주요 산업 분야에서 정보화기술의 응용과 보급을 중점적으로 추진

- 전자상거래는 2014년 이미 섬유제품 소비시장의 주요 유통채널로 부상함. 

- 2014년 상반기 의류∙가정용 섬유제품의 온라인 시장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39.2% 증가한 2,770억 위안을 기록해 전체 온라인 매출액의 25%를 차지함. 

 

○ 스마트제조

- 스마트제조는 섬유기계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서, 선진 제조기술과 IT기술, 스마트기술을 하나로 융합한 것을 말함.

- 기계의 자동화와 스마트화를 제고해 방적, 직조, 날염, 의류생산설비 간 네트워킹과 온라인 모니터링을 활용해 스마트생산라인을 구축해야 함.

 

○ 브랜드파워 구축

- 중국섬유공업연합회(中國紡織工業聯合會)의 고위 관계자는 중국 경제가 ‘뉴노멀’시대로 진입하는 가운데, 중국 섬유산업에 가장 필요한 것은 브랜드파워 강화로, 브랜드파워를 갖추는 것만이 혁신주도형 성장을 이루고, 해외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는 길이라고 강조함

 

출처: 2015.2.6/중국봉제설비망(中國縫製設備網)/편집문

 

※ 원문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서 해당 언론사의 메인페이지 링크를 제공하오니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원문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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