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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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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중국 물류업 발전의 현주소와 대책

CSF 2015-03-19

□ 중국 물류업 발전의 현주소

 

○ 중국 물류비용, 기업 원가의 30~40% 

- 전국정협(全國政協, CPPCC) 쉬관쥐(徐冠巨) 위원에 따르면, 중국의 물류비용이 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8%에 달하는 반면 미국이나 유럽은 9.1%에 불과하고, 기업의 생산원가에서도 물류비용이 30%~40%를 차지하는 등 중국의 도로 물류발전이 매우 낙후된 상황이라고 분석함.  

- 2013년 중국의 사회물류비용은 GDP의 18%에 상당하는 10억 2,000만 위안으로, 사회물류비용 비중이 8.5%인 미국의 약 두 배 수준임.  

- 쉬 위원은 중국 공업기업의 물류비용이 제품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일본보다 4%p 높은 9.1%로, 과도하게 높은 물류비용이 기업 경쟁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함. 

 

○ 낮은 시장 집중도

- 현재 중국 물류시장은 다수의 소기업에 분산되어 있는 구조를 보이고 있음.

- 중국물류조달연합회(中國物流與采構聯合會)에 따르면, 2013년 중국 도로화물운송 운영업체 720만여 곳 가운데 90%가 중소기업인 것으로 나타남. 

 

○ 낮은 물류 효율의 원인 

- 물류 효율 저하의 원인에 대해 쉬 위원은, 비합리적인 산업구조로 인한 상품 운송거리와 운송규모 증가, 기업의 원자재 공급-제품생산-판매 등 각 단계에서의 불필요한 저장비용 증가, 운송 수급의 미스매칭 등을 꼽음. 

- 특히 화물 운송 수요와 운송공급자간의 매칭이 원활하지 않아 공차비율이 40% 이상에 달한다고 설명함. 

 

□ 대책 및 전망

 

○ 일대일로(一帶一路) 전략 통해 물류업 업그레이드

- 국가발전개혁위원회(國家發改僞, SDPC) 종합운송소(綜合運輸所) 왕밍(汪鳴) 부소장은 ‘일대일로’ 국가전략 기회를 잘 활용하여 중국 물류업 발전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해야 한다고 강조함. 

- 쉬 위원은 고속도로 포트(公路港)는 일대일로 지역 간의 상호 교류와 소통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일대일로 전략에서 신 실크로드의 물류거점 건설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프로젝트라고 강조함. 

- 이에 고속도로 포트 도시물류센터의 공공인프라시설의 본질을 명확히 하고, 고속도로 포트 도시물류센터 사업을 국가전략규획과 도시발전규획에 포함시킬 것을 제안함. 

 

○ 정부의 간섭 최소화

- 중국은 도로, 철도, 항공, 수운 등 다양한 물류시스템이 형성되어 있는데, 그 중 도로운송이 화물운송의 75% 이상을 차지하고 있음.

- 하지만 중국 도로 물류업의 집적화는 여전히 난제로 남아 있음. 

- 왕 부소장은 정부관리를 그 원인으로 보고, 정부의 간섭을 줄이고 자원 분배에 있어 시장의 역할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함. 

 

○ 향후 전망

-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경제무역사(經貿司) 겅수하이(耿書海) 사장(司長)은 일대일로와 장강경제벨트 전략이 추진됨에 따라 물류업은 새로운 전략적 발전단계에 진입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함. 

- 왕 부소장에 따르면, 최근 각종 투자자본이 물류시장으로 모여들면서 중국 물류시장의 집적화 발전에 호기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함. 

- 또한 향후 내수시장의 발전으로 중국 물류망 구축이 기업의 중요한 경쟁력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고효율, 저탄소, 신뢰도 제고, 네트워크화 작업이 정부의 정책적 지원의 주요 방향이 될 것으로 전망함. 

- 2014년 발표된 「물류업 발전 중장기규획(物流業發展中長期規劃)」에 따르면, 2020년까지 현대적 현대적 물류서비스체계를 기본적으로 구축하고, 정보화, 스마트화, 집적화 수준을 높일 방침임. 

 

출처: 2015.3.7/중국경영보(中國經營報)/편집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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