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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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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중국 우유 시장, 수요 크지만 진입 장벽 높아

CSF 2015-01-23

□ 중국의 신선우유 수입 현황

 

○ 중국 상무부(商務部)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중국의 유제품 수입량은 줄곧 20% 이상의 빠른 증가세를 보였으며, 특히 2013년에는 37%로 유제품 수입량이 급증함

- 2014년 신선우유(鮮乳) 수입량은 29만 6,321톤으로 2013년에 비해 무려 55.9% 증가함. 

 

□ 우유 수입에 대한 제재 강화될 듯

 

○ 상무부는 최근 중국에서 나타난 농장의 우유 폐기 현상에 대해 국제 우윳값 하락에 따른 국내기업의 현지 우유 구매 급감, 중국 유제품산업 발전 낙후, 중국산 유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신뢰 부족과 관련 있다고 분석함

 

○ 중국 우유업계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수입우유 제한의 필요성을 지적하고 나선 가운데, 상무부는 중국 국내유업을 보호하기 위해 중국-호주 FTA 협상에서 유제품 등 제품에 대한 보호조치를 고려 중이라고 밝힘 

 

□ 중국, 저온우유 수요 증가 추세

 

○ 현재 중국은 독일, 덴마크, 네덜란드, 미국 등지에서 우유를 수입하는데, 보통 통관까지 3개월이 소요되기 때문에 주로 초고온 멸균우유를 수입하고 있음
 

○ 하지만 최근 중국 소비시장에서는 저온우유(냉장우유)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임

- 저온우유는 가격대가 높고 유통에서 판매까지 냉장보관시설이 필요하므로 Ole', City Super 등 중국 고급 마트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음.

- Ole'에 따르면 2013년 저온우유의 매출액은 1,000만 위안에도 못 미쳤는데, 지난 1년 사이 2,500만~3,000만 위안으로 급증했다고 함.

 

□ 메이지유업, 중국 저온우유 시장 진출 사례

 

- 2013년 12월, 중국 저온살균우유 시장에 진출한 일본 메이지유업은 쑤저우(蘇州)에 공장을 건설하여 상하이, 쑤저우, 항저우(杭州), 닝보(寧波) 등 4개 도시에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 메이지유업은 우유 가격을 중국 현지업체인 광밍(光明)보다 2위안 높은 20위안으로 책정해 합리적인 가격과 높은 기술력으로 시장 경쟁력을 갖춤.

- 해외의 저온우유가 대부분 중국의 생산 및 수입규격과 맞지 않아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메이지유업은 중국만을 위한 제품 개발을 통해 성공적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할 수 있었음.

- 메이지유업은 중국의 우유 생산표준에 맞추기 위해 기존의 생산기술과 살균, 저장 기술을 모두 조정함. 

- 메이지유업은 중국의 우유 생산표준이 일본과 달라, 오직 중국시장만을 겨냥한 신제품을 개발했다며, 해당 제품은 일본에서 판매되지 않는다고 설명함. 

 

출처: 제일재경주간(第一財經週刊), 중상정보망(中商情報網), 중국청년보(中國靑年報)/편집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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