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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주하는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 차량용에 관심 집중

CSF 2015-02-12

□ 최근 중국의 주요 대도시에 나타나는 스모그와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로 공기청정기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 관련 통계에 따르면, 2014년 대부분의 가전제품 시장규모가 소폭 증가하거나 심지어 감소세로 돌아선 가운데, 공기청정기 시장은 여전히 94.8%의 고속성장을 지속함. 

- 2014년 누적 판매량은 약 345만대로 추산되며, 매출총이익률은 최소 50% 이상, 어떤 제품은 심지어 3배에 이르기도 함. 

- 중국 공기청정기의 가정 보급률은 0.1% 미만으로 미국 27%, 일본 17%, 한국 71%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임. 

 

○ 현재 중국시장의 공기청정기 관련 기업 수는 약 200개사로 시장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음. 

- 공기청정기 시장의 막대한 수요와 높은 이익률로 다른 업계에서까지 공기청정기 시장에 진출하면서 시장은 무질서한 경쟁과 업계표준 부재, 과대광고 등 많은 문제가 존재함. 

 

○ 중국시장조사기관 중이캉(中怡康)은 2015년 중국 공기청정기를 포함한 실내환경보호 산업 규모가 연간 30%씩 성장해 800억 위안에 달하며, 2020년에는 1,52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전망

 

□ 중국 공기청정기시장 현황

 

○ 2014년 8월, 국가실내•차량환경 및 환경보호제품 품질감독검사센터(國家室內車內環境及環保産品質量監督檢驗中心)가 중국내 공기청정기 제품의 주요 성능에 대한 검사 결과를 발표

- 초미세먼지(PM2.5) 제거 기술은 이미 상당 수준인 반면, 실내 공기의 화학오염물질 제거 기술은 아직까지 난제로 남아있음. 

- 보통 시중에 판매되는 공기청정기 중 가격대비 초미세먼지 제거 성능이 가장 뛰어난 제품은 1,000위안대 이하의 제품인 것으로 나타남. 

- 테스트 제품의 공기 정화량은 대부분 1시간당 100㎥ 이상으로 실내 공기의 미세먼지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드러남.

 

○ 미국, 일본, 한국 등 해외 브랜드 제품이 고가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중국 로컬제품은 중저가 시장에 집중되어 있음.

- 2014년 상반기 해외브랜드 공기청정기의 판매량과 매출액 비중은 각각 54.4%, 72.6%으로 나타남. 

- 현재 중국시장에 진출한 해외 공기청정기 브랜드는 다이킨(DAIKIN), 샤프(Sharp), 삼성, LG, 에어로스위스(AIR-O-SWISS), 필립스(philips), 일렉트로룩스(Electrolux), 쓰리엠(3M), 블루에어(Blueair) 등으로, 제품 가격대가 2,000~5,000위안인 고가시장에 집중되어 있음. 

- 2014년 중국 공기청정기 시장에서 매출실적이 가장 높은 5대 브랜드는 필립스, 샤프, 파나소닉, 야두(亞都), 다이킨으로, 그 중 야두가 유일한 중국 로컬 브랜드임.

 

○ 시장조사에 따르면, 공기청정기에 대한 대다수 소비자들의 희망가격은 약 2,000~5,000위안대인 것으로 나타남. 

- 현재 중국 시장에서 가격 1,000위안 이하인 제품이 전체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50%이지만,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5.8%에 불과함.

- 3,000위안 이상 가격대의 제품은 30%의 판매량을 차지하며,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임.  

 

○ 지역별로1선도시에서 시작된 공기청정기 소비 붐이 2선, 3선, 4선 도시로까지 퍼져나가는 추세

- 2013년 베이징, 상하이, 장쑤(江蘇)성의 공기청정기 판매량은 각각 동기 대비 161.8%, 131.9%, 174.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AVC 전자상거래 데이터 모니터링 자료에 따르면, 2013년 공기청정기의 온라인 판매량은 119만 6,000대로 총 판매량(314만 7,000대)의 약 38%를 차지

 

□ 거대한 차량용 공기청정기시장

 

○ 최근 실내 공기정화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차량용 공기청정기에 대한 관심이 집중됨

- 현재 많은 기업이 차량용 공기청정기를 출시하면서 제품의 동질화 경쟁이 두드러지게 나타남.

- 차량용 공기청정기는 연간 28%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2~3년 내에 차량용 공기청정기 시장 규모가 10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 ZDC인터넷소비연구조사기관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차량용 공기청정기 브랜드 가운데 필립스가 가장 인기있는 것으로 나타남.

- 각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필립스, VOSSON(沃訊), aodeaoair(奧得奧) 3대 브랜드에 83%가 집중되어 있으며, 그 중 글로벌 브랜드인 필립스가 57%로 독보적인 브랜드 파워를 보여줌. 

 

출처: 2015.2.9/PCHOUSE(太平洋家居網), ZDC(中关村在线), 중국산업경쟁정보망(中國産業競爭情報網)/편집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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