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중국의 틈새시장, 상조서비스업 분석

CSF 2015-02-24

□ 중국의 장례산업 현황

 

○ 관련 통계

- 국가통계국(國家統計局)에 따르면, 중국의 연간 사망자 수는 820만 명에 달함

- 일인당 평균 장례비용을 2,000위안으로 추산할 경우, 중국은 약 164억 위안에 달하는 상조서비스시장을 보유하고 있음. 

- 게다가 유골함 보관, 묘지용지 매입 등 기타 비용을 모두 계산하면 장례산업의 매출액은 2,000억 위안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됨.

- 중국이 고령화시대에 진입하고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상조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보임.

 

○ 중국의 장례산업, 독과점 시장

- 중국 상조서비스업은 비록 거대한 시장을 보유하고 있지만, 독점시장이 형성되어 있어 진입이 쉽지 않은 상황임 

- 중국 정부는 시장 독점과 횡포를 막기 위해 이미 상조서비스시장에 대한 민간기업의 진입을 허용했으나, 민정부문(民政部門)이 진입 허가 권한을 쥐고 있어 현재까지 여전히 독점이 지속되고 있음.  

 

○ 폭리 시장

- 현재 중국 장례산업은 시장 독점으로 상당한 폭리를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조사에 따르면, 정부에서 규정한 화장(火葬) 비용 표준은 92위안에 불과하나, 실제로 사람들이 화장에 지출하는 비용은 6,000~7,000위안에 달한다고 함. 

- 2㎡도 채 되지 않는 묘지에 묘비를 세우는 데 드는 비용은 최소 5,000~6,000위안에서 최대 1~2만 위안에 달함.

- 묘지 근처의 주택용지가 1㎡에 1000위안 정도인 점을 감안하면, 동일한 면적에 드는 묘지 비용은5,000위안 이상으로 거품이 많음.

 

○ 장례용품 가격 천차만별, 마진율 80%.

- 구매 원가가 20~30위안에 불과한 유골함은 장례식장에서 300~400위안에 판매되며, 재질이 좋은 유골함의 경우 심지어 1,000위안~2,000위안에 판매되기도 함. 

- 수의(壽衣) 가격은 최저 500위안에서 최대 3,000위안까지 천차만별이며, 200위안짜리 조의용 화환이 가격 흥정을 통해 60위안에 판매 되기도 하는 등 가격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음.

- 실제로 화환 원가는 20위안에 불과하지만 시장에서 판매되는 가격은 80위안~200위안이며, 장례식장에 사용되는 향을 4위안 정도에 매입해 15위안~20위안에 판매하는 등 장례용품의 평균 마진율이 80%~ 90%에 달함. 

 

□ 장례산업 관련 틈새시장 진출 기회

 

○ 관련 산업 걸음마 시작

- 중국 상조업체 푸서우위안(福寿园)은 중국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 따라 전통적 상조서비스에서 벗어나 연관산업으로 ‘사망보험’과 ‘인터넷성묘’가 새롭게 발전하기 시작했다고 전함. 

- 천정부지로 치솟는 묘지 가격, 유골함, 장례비용 등 장례산업의 폭리로 인해 ‘돈이 없어 죽지도 못하는(死不起)’ 현상이 중국 사회의 고질병으로 존재.

- 외국에서는 생전에 상조회사와 사전 계약을 맺는 경우가 많지만, 중국은 아직 시작단계에 불과해 앞으로 수많은 시장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임. 

 

○ 봉분관리업체, 인터넷을 통한 O2O모델로 공략

- 청명절에 벌초를 대행하거나 평소 산소를 관리해주는 봉분관리시장의 수요가 점점 증가하고 있음. 

- 인터넷 플랫폼에 기반한 봉분관리업체 언쉐엔젤(恩雪天使)사는 사업가능성 타진 과정에서 이미 200만 위안의 투자를 받음.  

 

출처: 2015.2.21/21세기망(21世紀網)/편집문

 

※ 원문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서 해당 언론사의 메인페이지 링크를 제공하오니 키워드로 검색하시면 원문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