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 & 트렌드

이슈 & 트렌드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이슈에 대한 동향을 정리하여 제공합니다.

[동향세미나]저장성의 경제발전과 산업고도화 추진 현황

최보연 소속/직책 : KIEP 중국 권역별 성별 연구팀 연구원 2010-06-15

저장(浙江)성은 중국 민영 경제의 발원지이자 대표적인 경공업 기지이다. 저장성사회과학원 경제연구소의 푸윈성(傅允生) 부소장은, 개혁개방 초기 지정학적 이유 때문에 국가의 대형 투자를 받을 수 없었던 소외의 역사가 오히려 중국 전역에서 민영경제가 가장 활성화된 오늘날의 저장성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한 향후 저장성 경제의 도약을 견인할 엔진으로 풍부한 민간자본과 우수한 인적자원, 장강삼각주 지역통합 움직임과 함께 커져가는 시장기회를 꼽는다.


1. 저장성은 중국 경공업의 대표지역입니다. 경공업이 저장성에서 특히 발달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지, 저장성 경제 발전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혁개방이 시작되기 전인 1970년대 저장성의 중추산업은 농업이었습니다. 개혁개방 초기 동부연해지역을 중심으로 개발이 시작했을 때도 저장성은 농업 위주의 발전에서 벗어나지 못했습니다. 그 이유는 지정학적으로 동남연해 전선(前線)에 대만과 마주하고 있는 위치 때문에, 국가 안보의 이유로 다른 지역에 비해 산업(공업)투자가 상대적으로 소외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 중국 대부분의 기업은 국유기업이었는데, 저장성의 경우 공업 투자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국유기업의 진출도 매우 적었고, 따라서 산업 발전을 향진기업과 민간 자본이 주도하게 되었습니다. 저장성 경제의 가장 큰 특징인 민영경제의 발달은, 바로 이러한 역사적 배경에서 형성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혁개방 이후 수출주도형 경제발전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기 시작하면서, 공업 발전을 제약하던 지리적 요인이 오히려 저장성의 대외개방형 경제발전을 이끄는 결정적인 기회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당시 중국은 경제가 발전하기 시작하면서 의류와 가전제품에 대한 수요가 조금씩 증가하기 시작하였는데, 이러한 시장 기회를 활용해 저장은 기술력이 낮고, 소규모 투자가 가능한 경공업 진출이 빠르게 진행되었고, 해외수출에도 유리한 위치를 점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2. 21세기 중국의 산업발전 기조는 경공업에서 중공업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변화가 저장성에 불리하게 작용하지는 않았는지요?


  네. 사실입니다.
  2000년대 들어 중국의 산업발전 기조가 경공업에서 중공업으로 전환되었지만, 저장성은 서부나 동북부 지역에 비해 자원이 부족하여 중화학공업의 발전을 이루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저장성 산업 발전을 주도하는 중소규모의 민영기업이 국유기업에 비해 몸집이 가볍고, 기업가정신과 혁신능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3차 서비스산업이나 첨단기술산업과 같은 고부가가치산업을 타 지역보다 빨리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3. 최근 들어 중국 경제 발전의 방향으로 ‘산업구조 전환(產業轉型)’이 많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또 연초에 발표된 저장성 2010년 <정부업무보고> 내용에서도 산업고도화를 지역경제 발전의 핵심 방향으로 삼고 있는데, 저장성의 산업구조 전환은 어떤 방식으로 전개되고 있으며, 제약요인과 기회요인은 각각 무엇입니까?


  앞으로 저장성의 산업발전은 민영기업의 풍부한 자본력과 우수한 인적자원을 이용한 첨단기술산업, R&D 또는 서비스업을 집중 육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독자기술 및 개발능력을 갖춘 기업을 적극 유치하는 노력과,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 또는 자영업자에 대한 정부의 자금지원이 적극적으로 필요합니다.
  그러나 저장 민영경제 발전 과정에서 부가가치가 낮은 제조업에만 집중되어 있는 가내수공업, 중소기업 중심의 산업 구조는 작은 규모, 낮은 경쟁력, 경영 전문성 결여, 기술 개발 부족, 낙후된 기업 문화, 낮은 브랜드 인지도 등의 고질적인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 수출에 대한 의존성이 크기 때문에 외부경제 환경 변화에 민감하다는 약점도 개선돼야 할 과제입니다.
  반면 풍부한 민간 자본력과 개방적인 기업 환경, 상하이-장쑤-저장 장강삼각주 지역의 경제일체화 움직임은 저장성이 갖고 있는 또 다른 기회요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마지막으로, 저장성 기업 중 산업고도화에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가 있다면 소개해 주시기 바랍니다.


  원저우(溫州)에 위치한 정타이그룹(正泰集團)은 변압기, 계측기 등 5000여가지 제품을 생산하는 전기기구 제조업체로, 최근 적극적인 기술개발과 기술협력을 통해 첨단 IT기술을 접목시키면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정타이는 원저우에서도 전기기구 생산업체가 집중되어 있는 위에칭(樂清)이라는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업체가 단순 생산에 머물러 있는 것과 달리 고객서비스를 강조하며 차별화된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특히 자체 개발에 성공한 500 킬로볼트급 변압기는 중국 서부의 칭하이(青海)성과 티베트 자치구 라싸(拉薩)를 잇는 칭장철도(青藏鐵路)에 적용되었고, 풍력 발전 플랜트 설비와 관련된 제품 등 첨단기술장비 생산에도 주력하면서 2009년 영업이익이 168%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성공사례들이 위에칭 지역 전기기구 생산단지와 다른 중소기업들의 혁신을 촉진하는 자극제로 작용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게시글 이동
이전글 이전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