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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향세미나]후난성 진출기업 평화당 총경리 인터뷰

오종혁 소속/직책 : KIEP 중국 권역별 성별 연구팀 전문연구원 2010-09-30

후난성(湖南省)에 진출한 대표적 외자 기업인 후난 평화당의 Masayuki Sutani 총경리(总经理, 대표이사)를 만나서 후난성에 진출하게 된 계기와 성공요인에 대해서 들어보았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평화당(平和堂)은 일본 남부 시가현 지역을 중심으로 대형 마켓체인을 보유한 업체구요. 후난성에는 1995년에 백화점 형태로 진출하여 현재 후난성에서 3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평화당은 첫 해외진출을 중국 후난성으로 하였다고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동부 연해지역 대도시로의 진출을 했는데 후난성으로 택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우선 가장 큰 이유가 시가현과 자매결연 하고 있던 후난성 정부의 요청이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진출에 대해서 망설였습니다. 후난성의 투자 환경이 좋지 않았거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표님께서 이곳의 잠재 가능성을 보고 과감하게 결정하셨습니다.
그리고 동부 연해지역은 당시에도 수많은 외자 업체들이 진출을 한 상태여서 경쟁이 쉽지 않다고 보았구요.


대형 마켓체인에서 백화점으로 업종 전환을 하신 계기가 있나요?


 일본의 평화당은 서민층 위주의 대형 마켓이었으나 후난성에 진출한 이후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백화점으로 업종 전환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백화점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와 선호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후난성 유통시장은 평화당이 진출하기 전까지 일본처럼 철저한 서비스는 전무하였고 로컬 경쟁업체들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성공 가능성을 높게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후난성 진출 이후 처음부터 순조로운 편이었나요?


아니요. 초반 몇 년 동안에는 매출이 정체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작은 것부터 변화를 주도하였습니다. 예를 들어 간단한 직원 예절에서부터 고객 수요에 맞춰 상품의 구성을 바꾸는 등의 변화를 주었던 것이 고객들에게 신뢰를 얻게 된 거 같구요.  
또한 후난 평화당은 매년 입점 브랜드에 대한 평가를 통해 판매실적이 부진한 브랜드는 퇴출시키고 있고, 차별화된 고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인근에 위치한 왕푸징, 춘텐 백화점 등 경쟁 백화점에 비해 고객의 충성도가 높은 편이라 향후에도 안정적인 매출 증가가 기대됩니다.


핵심적인 성공 요인 꼽으신다면 어떤 것 들이 있을까요?


빠른 투자 결정과 지속적인 고객 마케팅, 직원 교육 등이 후난성 백화점 업계에서 최고로 올라서게 된 성공요인으로 꼽습니다. 외자기업으로서는 이례적으로 중부지역을 거점삼아 1990년대 일찌감치 진출하여 선점효과를 누릴 수 있었구요. 또한 2006년에는 최신의 POS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결재 시간을 단축시켰고, 재고관리도 효과적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신용카드 발급 회원 서비스 확대 등을 통해 수많은 회원고객을 유치하였으며, 회원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매년 약 40% 직원들에게 각종 교육을 통한 자기계발을 독려하고 있으며, 일부는 일본에 파견하여 일본 본사에서 운영 노하우 등을 체득하게 하는 등 지속적인 인재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추가 확장 계획도 있으신지요?


네.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중부 지역내 기타 도시로의 진출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중앙정부에서도 중부지역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고, 아직까지 동부지역처럼 시장이 포화되지 않아 진출가능성은 충분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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