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동향세미나]징진지(京津冀) 41개 고속도로에서 ETC 시스템 네트워크 형성

김부용 소속/직책 : KIEP 중국 권역별 성별 연구팀 부연구위원 2010-09-30

  최근 베이징시, 톈진시, 허베이(河北)성을 잇는 징진지경제권 형성이 가속화되면서, 징진지 지역내 41개 고속도로 톨게이트에서 통합된 논스톱 고속도로 통행요금 자동 결재시스템 (ETC)을 사용하기로 하였다.


   중국 고속도로는 성(省)급 행정단위를 기본으로 건설, 유지보수, 통행료 수금 등 관리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G1’고속도로는 베이징(北京)으로부터 하얼빈(哈尔濱)까지 통하는 고속도로인데 베이징 - 선양(沈陽) 구간을 예로 들면 이 도로가 경유하는 베이징시, 허베이성, 랴오닝(遼寧)성 세 지역에서 각각 통행료를 지불한다.


   2010년 9월 28일부터 징진지 지역내에서는 논스톱 고속도로 통행요금 결재 시스템(ETC)이 통합되어 앞으로 베이징시의 ETC 설치 차량은 허베이성과 톈진(天津)시에서 자동 결재를 할 수 있다. 단, 베이징시 지역에서는 5%의 할인이 적용되지만 허베이성과 텐진시에서는 할인이 없다고 한다.

 
  이 시스템은 현재 베이징시 15개 고속도로의 모든 톨게이트, 톈진시 6개 고속도로의 13개 톨게이트, 허베이성 20개 고속도로의 24개 톨게이트에 설치되어 있다. 베이징시의 경우 모든 구간에 ETC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는데 반해, 허베이성과 톈진시의 일부 구간, 예를 들면 하이빈(海濱)고속도로, 진빈(津濱)고속도로 등에는 아직 설치되어 있지 않다.

 

 

사진출처: www.image.baidu.com



   시스템 통합으로 징진지 지역의 모든 ETC 설치 차량은 기존의 수동식 혹은 자동식(ETC)으로 통행요금 결재가 가능해진다. 베이징 차량이 톈진으로 갔을 때, 톈진에서 데이터를 베이징에 있는 ‘징진지 네트워크 결산센터’로 전송한 후 통행요금을 해당구역 고속도로 관리부문에 넘겨주는 방식으로, 차량이 톨게이트에서 정차할 필요 없이 통과 가능하다.


   현재 ETC 카드 통행요금은 각 지역에 설치된 충전소 혹은 지정은행에서 현금으로 충전할 수 있는데 신용카드로 충전할 경우에는 일정금액의 할인을 받는다. 차량에 ETC 인식장치를 설치하려면 각 지역의 지정된 장소에서 보증금 30위안(약 한화 5,000원)과 설치비 400위안(약 한화 7만원)을 지불하면 설치할 수 있다.


   2010년 9월 현재까지 베이징시 고속도로에는 1,088개의 수동식 출구와 365개의 자동식(ETC) 출구가 있으며, ETC 설치 차량은 27만여 대, 일일 통행량은 17만 횟수로 베이징시 고속도로 전체 통행량의 20%를 차지한다.


   최근 중국은 자가용 시대에 들어서면서 많은 고속도로에서 ETC 시스템 도입으로 통행료 결재시간이 단축되고 톨게이트에서의 정체 현상도 줄어들게 되었다. 이 시스템은 2004년 광둥(廣東)성에서 처음 도입된 이래 중국의 많은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지만, 지역간 네트워크를 형성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최근 징진지 지역일체화가 가속화되면서 지역간 고속도로의 확충에 따른 교통체증 해소를 위해 통합 ETC 시스템을 도입한 것이다.


   ETC 시스템은 논스톱 통행을 가능하게 하여 톨게이트에서의 정체를 줄임으로써 차량의 배기가스를 줄이며, 브레이크 사용빈도를 줄여 차량의 에너지를 절감하고 대기오염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그 외에 톨게이트 신축비용과 서비스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그동안 중국의 고속도로 시스템이 구축되면서 운영 및 기능적인 면에서도 많은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자료: 베이징시 교통위원회 사이트, 新京報)

 

ETC(Electronic Toll Collection)는 통행요금 자동 결재 시스템으로 한국에서는 하이패스(hi-pass)라고 한다.


‘G1’고속도로: 중국의 고속도로는 전에는 출발지와 도착지의 약자를 붙여 표기하였는데 2010년 7월 31일 부터 영문자모와 아라비아 숫자를 붙여 표기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국가급 고속도로의 경우 국가(国家)의 중국어 발음 첫 자모인 ‘G’ 뒤에 한 자리, 두 자리, 네 자리 숫자를 붙인다. 수도에서 출발하는 고속도로의 경우 한 자리 숫자를 붙이고 (예를 들면 베이징과 하얼빈 구간의 ‘G1’고속도로), 횡선과 종선은 두 자릿수(예를 들면 선양에서 하이커우(海口)로 가는 ‘G15’고속도로), 도시 순환선과 연계선은 네 자릿수를 붙인다. 비슷한 식으로 성급 고속도로는 성(省)의 중국어 발음 첫 자모인 ‘S'와 아라비아 숫자로 구성된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