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문가오피니언

전문가오피니언

주요 이슈에 대한 국내외 전문가들의 견해 및 제언이 담긴 칼럼을 제공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관계 분석

왕마오샹(王茂祥) 소속/직책 : 둥난대학 경제관리학원(東南大學經濟管理學院) 2013-09-06

글로벌 경제‧사회는 반드시 지속가능한 발전의 길을 걸어야 하는 새로운 단계로 접어들었다. 중국의 경제‧사회 발전 또한 과학적 발전이라는 새로운 시기를 맞이했다.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은 중국의 장기적 발전과 미래 세대의 복지와 관련되어 있으며, 영향력이 크고, 근본적이며 장기적이라는 특징을 가진다. 인류 삶의 질을 개선하고, 더 좋은 생활 환경을 만들어 다방면에서 생활이 개선될 때 진정한 ‘발전’이라 할 수 있다. 경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업은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해야 할 필요가 있다. 현재 중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부문의 수준은 전체적으로 낮으며 기업의 책임 의식도 부족하다. 일부 기업은 모조품을 팔고, 거짓 정보를 발표하여 소비자를 오도하고 속인다. 또 일부 기업은 근무 시간을 마음대로 늘리거나 임금을 체납하며, 또 환경과 자원 파괴를 대가로 발전하려는 기업도 있다. 이러한 행태는 모두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과 크게 동떨어진 것이며, 전 사회의 이익을 해치는 행위이다. 따라서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도록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매우 시급하다. 기업은 반드시 경제와 사회, 환경과 조화로운 발전을 추구해야 하며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의식을 높이고, 자신의 맡은 바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한다. 이렇게 할 때 비로소 기업과 전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고, 조화로운 사회(和諧社會)를 실현할 수 있다. 

 

1.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은 1972년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유엔인간환경회의에서 처음으로 등장했다. 이 회의에는 110여 개 국가의 대표가 참석하였으며, 건강하고 풍요로운 환경을 조성하는 과정에서의 권리를 함께 확정하였다. 1987년 11월 세계환경개발위원회(WCED)는  <우리 공동의 미래(Our Common Future)>라는 보고서에서 ‘미래세대의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킬 능력을 저해하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필요와 요구에 부응하는 발전’으로 정의하였다. 이것은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최초의 과학적 정의이다. 1991년 세계자연보전연맹(IUCN)과 유엔환경계획(UNEP), 세계야생생물기금(WWP:세계자연보호기금으로 개칭)이 공동으로 <지구를 염려하며-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전략(Caring for the Earth-A Strategy for Sustainable Living)>을 발표하여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한 9가지 기본 원칙 및 인류의 지속가능한 발전 가치관과 130개 행동강령을 제시하였다. 중국 최대 통신사 차이나모바일(中國移動)은 <지속가능한 발전 이론 및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벤치마킹 분석>이라는 내부 보고서에서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이 변화해왔으며, 환경 문제에 대한 관심에서 경제, 사회, 환경이라는 3가지 분야에 대한 관심으로 확대되었다고 지적하였다. 

 

전 세계에서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개념 가운데, 우리는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진 몇 가지 의미를 분석해볼 수 있다. 우선, 공동발전, 조화로운 발전, 공평한 발전, 고효율 발전, 다차원적 발전 등이 그것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공평성과 지속성, 공동성이라는 3가지 주요 원칙을 가진다. 공평성은 현세대의 공평 즉, 세대 내 평등과 세대 간 공평이라는 두 가지로 나누어진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모든 국민의 기본적인 수요를 만족시키면서 이와 동시에 각 세대에게 천연자원을 공평하게 이용할 권리를 주어야 한다. 또한, 모든 나라 혹은 지역이 평등하게 발전할 기회를 보장할 수 있어야 한다. 지속성 원칙의 핵심은 인류의 경제 건설과 사회 발전이 천연자원과 생태 환경의 수용 능력을 넘어서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공통성 원칙은 전 세계가 연합하여 하나 된 모습으로 우리의 보금자리인 지구의 전반적 특징과 상호 의존성을 깨달을 것을 요구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전반적으로 인구와 자원, 환경, 발전의 조화로운 상호 관계를 강조하고 있으며, 눈앞의 이익과 장기적인 이익, 부분적 이익과 전체적 이익 사이의 관계를 정확하게 처리하고, 경제, 사회, 환경이 발전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을 강조한다. 

 

2. ‘지속가능한 발전’ 사상의 발전

 

맬서스, 리카도 등 서양의 경제학자는 자신의 저서에서 인류 소비의 물질적 한계를 일찌감치 밝혔다. 즉, 인류의 경제활동 범위에는 생태적 경계선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지속가능한 발전의 이론적 기초이다. 1981년 출판된 미국 월드워치 연구소 레스터 브라운(Lester R. Brown) 소장의 책 『지속가능한 사회 건설(Building a Sustainable Society)』은 최초로 체계적으로 지속가능한 발전 이론을 저술한 대표작이다. 브라운 교수는 “지속가능한 발전은 경제적 의미를 가진 생태 개념이다. 지속 가능한 사회의 경제‧사회의 체제 구조는 분명 천연자원과 생명 시스템이 지속할 수 있는 구조이다”고 밝혔다. 영국의 환경‧경제학자 피어스(D. W. Pearce)와 워포드(J. J. Warford)는 경제학 언어로 ‘미래세대의 복지를 줄이지 않으면서 현세대의 복지를 향상시키는 발전’이라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정의했다. 스튜어트 하트(Stuart L.Hart) 코넬대학교 존슨경영대 교수는 그의 책 『새로운 자본주의가 온다』에서 지속가능한 발전과 기업의 핵심 기능 사이에 긴밀하게 연결된 관계를 서술하여 ‘지속가능한 발전 가치의 틀’을 구축함으로서 종적 그리고 횡적으로 기업과 지속가능한 발전 이론을 결합했다. 종적으로 보았을 때, 기업은 당면한 업무를 관리하면서 이와 동시에 미래의 기술과 시장을 만들어야 한다. 횡적으로 기업은 기존의 조직 관리기법과 기술, 생산 및 R&D 능력을 육성하고 보호하는 동시에 외부 이해관계자의 움직임과 비전을 고려해야 한다. 

 

최근 중국의 학계 역시 ‘지속가능한 발전’과 관련한 내용에 대한 연구가 있었다. 예를 들어, 위라이원(餘来文) 등은 지속가능한 발전이 인류가 자신의 생활 방식과 생산방식, 조직행위 방식을 규범, 조정하여 환경과 발전, 공평과 효율, 일부 이익과 전체 이익, 눈앞의 이익과 장기적 이익을 동시에 아우르는 발전 모델의 하나라고 보았다. 장쿤밍(張坤明)은 광의적 지속가능한 발전은 시간이 가면서 인류 복지가 지속적으로 유지, 향상되는 것이라고 보았다. 

 

지속가능한 발전 사상은 인류 스스로의 발전과 자연환경의 관계에 대한 반성을 나타내며, 앞으로 인류가 선택하게 될 발전의 길과 발전 목표에 대한 지향점이다. 1992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에서 열린 유엔환경개발회의에서 178개 국가와 지역에서 참석한 지도자들은 <환경과 개발에 대한 리우선언>과 <유엔 기후변화공약>, <아젠다21> 등을 채택하였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촉진하는 것은 우리의 책임’이라고 엄중히 선언하였다. 세계 각국은 이에 뜻을 모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은 이론 탐색의 단계에서 벗어나 전략의 단계로 도약하여 전 세계의 행동이 되었다. 2002년 8월 유엔은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세계정상회의’를 개최하여 전 세계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행동과 조치에 대해 논의하였다. 1994년 3월, 중국은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중국 21세기 아젠다-중국 인구, 환경, 발전에 관한 백서>를 제정하였으며,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 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 자원과 환경의 합리적인 이용 및 보호의 4부분을 주요 골자로 한다.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중국 사회 각계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예를 들어, 순환경제 발전, 자원절약형 사회 건설 등 새로운 이념이 점점 많은 사람 사이에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실천되고 있다.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주요 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란 기업이 주주 외 각종 이해관계자에 대해 갖는 책임을 가리킨다. 예를 들어 회사 직원과 고객의 이익을 보호하고, 소재 지역이나 사회 환경에 대한 책임 등을 말한다. 미국의 경영학자 아치 캐롤(Archie B. Carroll) 교수는 선인(先人)에 대한 연구를 기초로 학계에서 폭넓게 수용되는 ‘피라미드구조’의 사회적 책임 단계모델을 내놓았다. 그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4단계로 구분하였다.  

 

경제적 책임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 제1의 책임이며, 기업주와 직원에 대한 영향력이 가장 크다. 기업은 사회의 기본적 생산단위이자, 영리 조직으로서 합리적인 경영정책을 제정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실시하여 영리를 얻고자 한다. 이를 통해 주주에게 더 많은 수익을 주고, 직원 처우를 개선하며, 사회에 일자리를 창출하고, 가치를 창출하며, 사회 발전을 촉진한다. 이것이 기업의 존재 가치이다. 미국 출신의 경영학계 대부 피터 드러커(Peter F. Drucker)는 일찍이 ‘사실상 수익이 아주 높은 상황에서 기업은 비로소 사회 공헌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둘째, 법적 책임 역시 기업이 반드시 짊어져야 하는 기본적인 사회적 책임이다. 법률은 도덕의 최저 기준이라 할 수 있으며, 이것은 강제성이 크다. 법률을 준수하는 것은 기업에 대한 가장 기본적인 요구이다. 예를 들어, 기업은 법에 따라 세금을 내고, 합법적으로 회사를 경영하며, 환경을 파괴하거나 오염시켜서는 안 된다. 셋째, 윤리적 책임은 기업이 정확하고, 정의롭고, 공평한 일을 해야 하며, 관련 도덕규범을 지킬 의무가 있음을 가리킨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사회의 도덕규범에 부합해야 하며, 되도록 이해관계자에게 손해를 끼치지 말아야 한다. 넷째, 자선적 책임 혹은 임의적 책임은 기업이 규정한 가치관과 사회적 희망에 따라서 취하는 별도의 행동으로, 기업이 좋은 국민의 하나가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기부 등의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사회가 삶의 질을 높이는 데 공헌한다. 피터 드러커는 ‘기업은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회의 어떤 특정 목적의 실현을 통해 사회와 지역사회 혹은 개인의 특정 수요를 만족하게 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말했다. 따라서 기업이 자발적으로 공익사업을 지원하고 자선사업을 벌이는 것은 국민에게서 번 돈을 국민에게 쓰는 것으로, 이 또한 기업이 마땅히 해야 할 사회적 의무이다.  

 

요컨대, 기업은 주주에 대한 책임뿐 아니라 다른 이해관계자에 대해서도 책임이 있다. 즉, 주주에게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배당금을 주는 것이 기업의 기본 책임이다. 또 소비자는 기업 생존과 발전의 근본 조건이며, 기업은 소비자가 가진 수요를 발굴하고 만족시켜 기업 자신과 사회에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창출한다. 그리고 기업과 직원은 ‘이익공동체’로 기업은 반드시 인간 중심의 경영을 유지하고, 직원의 합법적 권익을 효과적으로 보장해야 한다. 환경책임은 이미 기업의 사회적 책임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회피할 수 없는 것이다. 기업은 생산과 경영 과정에서 투자자와 기업 스스로의 이익 외에 환경에 미치게 될 영향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또한, 기업은 어려운 이웃 돕기, 장학 사업, 사회적 약자 돕기 등 지역사회의 공익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구직난 해소와 생태환경 개선에도 적극 동참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기업은 정부와 사업 파트너, 동업자, 채권자 등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 

 

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한 발전의 관계 분석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지는 것은 지속가능한 발전 전략을 위해 반드시 요구되는 것으로, 그 둘은 긍정적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이다. 기업은 사회의 보편적이고 기본적인 조직이며, 사회의 부를 창출하는 주요 단위이다. 많은 사회구성원이 기업에서 일자리를 구하고, 기업의 발전 상황은 경제‧사회 전체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친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은 기업 스스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기 위해 반드시 가야 할 길이자, 전 사회가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이다.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 조성에 유리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은 우수한 기업 문화를 조성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대내외적 여건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직원에 대한 관심, 안전하고 건강하며 위생적인 근무 여건과 생활 환경 제공, 직원의 합법적 권익 보호, 직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도움 제공 등을 통해 기업은 화목한 노사 관계를 만들 수 있고, 이는 업무에 대한 직원의 능동성과 적극성을 키울 수 있다. 또한, 기업은 자발적인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좋은 품질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소비자가 가진 수요를 최대한 만족하게 하고 소비자 권익을 보호하여, 기업 이미지와 명성을 높일 수 있다. 그리고 기업에 대한 좋은 이미지는 직원이 회사에 대한 자부심과 사명감을 갖고, 앞으로 발전해나가려는 사회적, 도덕적 가치관을 가지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결국 직원의 업무 효율성과 열정, 충성도 제고로 이어진다. 또 기업이 자선사업과 기부 등 사회 공익사업에 적극 동참하고, 교육, 문화, 보건 등 공공복지사업 지원을 통해 기업과 기업을 둘러싼 사회적 환경, 생태환경, 소비자와의 관계가 원활해지고, 기업, 사회, 직원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발생하게 된다. 결국, 기업은 경영 활동을 위한 운신의 폭을 더 넓히게 되고, 경제와 사회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여건을 갖추게 된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기업의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수익 창출에 유리

 

이익은 기업의 본질적 책임이다. 이익이 날 때 생존과 발전 나아가 지속적인 경영과 발전을 할 수 있다. 사회적 책임에 대한 기업의 관심이 많을수록 제품과 서비스의 시장 점유율이 커지고 경영실적이 개선되어 결국 지속적인 이윤을 얻을 수 있다. 기업의 이윤은 사회적 책임을 기본으로 할 때 유지될 수 있으며, 경제적 이익, 소비자 수요, 사회 공헌을 결합한 기업만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할 수 있다. 기업은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소비자 마음속에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심어두어 기업의 명성을 높이고, 무형의 자산을 쌓으며 더 많은 정책적 지원을 얻게 되어 기업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고 강화하는 과정에서 기업이 얻게 된 생산성 제고와 시장 경쟁력 강화를 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쟁력이라 불린다. 기업은 시장 경쟁에서 우월한 위치를 점유하고, 지속적 이윤 창출 능력을 강화하여 장기적이며 잠재적인 이익을 거두게 된다. 

 

(3)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자원의 지속적 공급 유지에 유리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서 또 중요한 것은 바로 환경보호를 강화하고, 생태환경의 균형을 유지하는 일이다. 환경 보호는 정부와 사회가 기업에 바라는 바이며, 조화로운 발전을 지속하기 위한 기업 자체적 필요이기도 하다. 실제로 기업 제품이 환경 기준에 부합할수록 소비자로부터 더 큰 환영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원의 순환 이용은 기업의 생산 비용을 크게 절감시킨다. 기업의 환경보호 의식은 기업과 지역 사회의 관계를 개선하여 기업은 더 큰 발전 기회를 얻게 된다. 근본적으로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는 인류가 가진 각각의 수요를 만족하게 하면서 각 개인이 충분히 발전하고, 자원과 생태환경을 보호하면서도 미래세대의 생존과 발전에 위협을 초래하지 말아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발전 과정에서 반드시 환경자원과 생태환경을 최대한 보호해야 한다. 합리적인 자원 개발과 절약, 오염방지를 통해 경제‧사회 발전과 환경 보호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면 기업은 자원의 지속적인 공급을 확보할 수 있게 되며, 기업과 사회 전체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보장받게 된다.

 

(4)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경제‧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에 유리

 

최근 경제, 사회, 환경 3가지 측면의 이익을 두루 고려하는 ‘3가지 마지노선’ 전략이 기업의 경영이념과 경영방식으로 재계의 큰 관심을 받고 있는데, 이 역시 기업 행위를 판가름하기 위한 사회의 3차원적 기준이다. 이 전략은 기업의 생산과 경영 과정에서 반드시 사회적 책임 부문의 실적(지역 사회 서비스, 직원 처우 개선 등)과 환경 실적(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배출물 처리 등)을 중요하게 여긴다. 즉, 이윤과 사회적 책임, 환경보호를 함께 기업 생존과 발전의 기본적 ‘마지노선’으로 보는 것이다. 기업이 ‘3가지 마지노선’의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고, 경영활동을 하는 가운데 환경 문제 나아가 경제, 사회, 환경의 3가지 분야로 관심의 폭이 넓어진다면 이는 경제‧사회 전체의 조화로운 발전을 추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구의 생태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을 통해 자연의 수용 능력에 맞추어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천연 자원과 환경 비용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高투입, 高에너지소모, 高오염’의 특징을 가진 기존의 생산 모델과 소비 모델을 바꾸고, 자원 절약과 폐기물 배출량 감소에 중점을 두어 전체 경제 활동의 효율성과 발전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또한, 서로 다른 발전 단계에서 사회 이익과 환경 이익 그리고 모든 이익관계자의 이익을 모두 고려하는 것은 인류 삶의 질을 개선하고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되며, 이는 평등하고 자유롭고 화목한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것이다.

 

5. 맺음말

 

지속가능한 발전은 새로운 이념으로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발전 수준과 문화적 배경이 각기 다른 전 세계 국가에서 보편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사상이다. 지속가능한 발전의 길을 걷는 것은 인류 공동의 인식이 되었다. 지속가능한 발전의 취지는 ‘사람과 자연’, ‘사람과 사람’의 관계 원칙을 정확하게 규범화하는 것에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 사상은 인류 스스로의 발전과 자연환경 사이의 관계에 대한 반성을 나타내며, 앞으로 인류가 선택하게 될 발전의 길과 발전 목표에 대한 지향점이다. 사회를 구성하는 중요한 부분으로서 기업이 적극적으로 사회적 책임을 이행하는 것은 기업 스스로와 경제‧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과 의미를 가진다. 이를 위해, 중국 기업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핵심으로 경제적 이익을 추구하는 동시에 이익관계자와 환경에 책임 있는 자세로 사회적 책임이 기업 발전 전략과 일상의 경영 활동에 스며들게 해야 한다. 이를 통해 경제, 사회, 환경 사이에 조화로운 상호 관계를 형성하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업을 실질적으로 추진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해야 한다. 

 
 

저자:  둥난대학 경제관리학원(東南大學經濟管理學院), 왕마오샹(王茂祥)

출처: 2012-07-27, 중국경제신식망(中國經濟信息網)

 

※본 글의 저작권은 중국경제신식망에 있으므로 중국경제신식망의 허가 없이는 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원문은 첨부파일을 참조해 주십시오

게시글 이동
이전글 기업의 사회적 책임 강화해야 2013-09-06
다음글 한중 FTA협상 진행현황과 향후 전망 2013-09-05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