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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진핑시대]발전의 질을 높여 경제 발전방식 전환 및 업그레이드 추진해야

왕쭝위(王忠禹) 소속/직책 : 중국기업가협회(中國企業家協會) 2013-11-22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는 혼란의 연속이었다. 위기 이전의 고속 성장에서 심도 깊은 조정 단계로 이행하면서 각국의 대기업 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가져왔다. 2012년 세계 경제 회복세가 둔화되면서 저성장 흐름이 나타났고, 중국 경제 성장도 다소 둔화되었으나 전반적으로 안정적인 발전을 보였다. 복잡다단한 대내외적 환경 속에서 중국 대기업은 빠른 발전을 유지했고, 안정적 성장, 구조조정, 고용 촉진 등 측면에서 큰 역할을 했다. 주로 다음의 다섯 가지 측면이 두드러진다.

 

첫째, 전체적인 규모가 한 단계 상승했다. 중국 500대 기업의 2012년 매출 총액은 50조 20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1.41% 상승했고, 처음으로 50조 위안을 넘어섰다. 총 이윤은 2조 1,70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3.58% 상승했다. 이와 대조적으로 글로벌 대기업의 발전은 둔화했다. 세계 500대 기업과 미국 500대 기업의 2012년 매출 총액은 전년대비 각각 2.77%와 2.66% 성장에 그쳤고, 총 이윤은 5.47%와 0.14% 감소했다.

 

둘째, 국민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 중국 500대 기업은 하나의 거대한 기업 집합체로 2012년 매출 총액의 합은 그 해 중국 국내총생산(GDP)의 96.32%에 달해 중국의 국민 경제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중국 500대 기업의 2012년 납세액은 3조 6,500억 위안으로 전체 세수입에서 36.28%를 차지했고, 오랜 기간 국가 세수입의 35% 이상을 담당했다. 또 이들 기업의 2012년 고용인구는 전년대비 88만 2,600명 증가해 그 해 신규 취업자의 6.97%에 해당하여 고용 촉진에도 큰 역할을 하였다.

 

셋째, 산업구조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최근 중국 서비스업과 제조업 대기업 간 발전 속도의 격차가 점차 줄어들고 있다. 2012년 중국 500대 서비스기업의 매출 총액은 20조 4,800억으로 전년대비 15.13% 증가했고, 중국 500대 제조업기업의 매출 총액은 23조 3,800억으로 전년대비 7.68% 상승하여, 처음으로 서비스기업의 발전 속도가 제조업기업을 앞질렀다. 이밖에 중국 500대 기업 중 제조업 기업의 수와 수익 비중이 다소 줄어들고, 서비스업 기업의 위상이 높아졌다. 이에는 제조업 발전 둔화의 영향도 있겠으나 대기업 산업 구조의 긍정적 변화가 일정 부분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넷째, 다국적 경영이 성과를 거두었다. 2012년 중국 100대 다국적 기업의 평균 세계화 지수(TNI: Transnationality Index)는 13.98%로 전년대비 1.05%p 증가하여 중국 대기업의 글로벌 경영의 발전을 보여주었다. 2012년 말을 기준으로 100대 다국적 기업이 보유한 해외 자산은 4조 4,800억 위안으로 전년대비 17.39% 증가했고, 해외에서 창출한 수익은 4조 7,800억 위안으로 전년보다 9.83% 증가했다.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해외 자산은 중국 대기업의 해외 투자와 다국적 합병이 성과를 거두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다섯째, 글로벌 대기업에서의 위상이 더욱 공고해졌다. 최근 글로벌 500대 기업에서 가장 시선을 끄는 변화는 중국 기업의 집단적 부상이다. 2012년 중국 500대 기업의 영업 수익은 7조 9,300억 달러로 같은 해 미국 500대 기업의 65.87% 즉, 2/3에 맞먹는다. 글로벌 500대 기업 가운데 86개가 중국 내륙기업으로 영국과 프랑스, 독일의 기업 수를 합한 것에 해당한다. 3위를 차지한 일본보다 24개 기업이 더 많았다. 이 86개 기업의 매출 총액은 4조 7,900억 달러로 글로벌 500대 기업에서 15.81%를 차지했으며 전년보다 2.80%p 증가했다. 세계 경제와 글로벌 대기업에서 중국 대기업의 위상이 한층 공고해진 것이다. 이밖에 중국 500대 기업의 경영실적이 세계 500대 기업에 비해 좋았다.

 

이와 동시에 중국 대기업 발전에 여전히 남아있는 갈등과 문제에 주목해야 한다. 일부 문제는 더 심각해졌다. 첫째, 발전 방식 전환의 속도가 더디고, 전반적인 경영 효율성이 떨어진다. 둘째, 최근 결손기업이 증가하고 있고, 경제 효율 상승세가 자산 증가세보다 미약하다. 셋째, 많은 산업에서 생산능력 과잉 현상이 나타나 설비 이용률과 수익성이 떨어졌다.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가 지속될 수 있는 효과적인 메커니즘이 부족하고, 발명 특허 비율이 낮다. 특히 글로벌 선진 기업에 비해 중국 대기업의 창의력과 자원 활용능력, 브랜드 영향력, 세계화 경영 능력 등은 여전히 격차가 있어 기업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제약하고 있다. 이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고 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올해는 중국이 제18차 전국대표대회 정신에 대한 학습을 시작하는 해이며, 중국 경제는 전반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용되고 있다. 올 1~7월 주요 경제 지표가 전망에 부합하고, 경제 구조 조정과 발전 방식 전환도 안정 속에서 성과를 보이고 있다. 불안한 국제 경제 속에서 이 같은 성과를 거두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러나 경제 여건은 더욱 복잡해져서 유리한 조건과 불리한 요소가 공존하고, 경제에는 성장 동력과 더불어 침체 요소가 동시에 존재하여 기업 경영에 어려움을 가중시키고 있다. 현실에 입각하여 장기적 안목으로 과학적 발전관을 관철하고, 혁신적 발전의 길을 견지하며, 발전의 질을 높여 경제 발전방식 전환 및 업그레이드 추진하는 것은 시대가 준 역사적 사명이다.

 

첫째,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고, 전략적 관리 능력을 키워야 한다. 글로벌 금융 위기의 영향이 아직까지도 남아있고, 저성장은 세계 경제의 하나의 새로운 형태로 자리잡았다. 중국 경제의 잠재 성장률도 감소하고 있으며, 현재 고속 서장에서 중고속 성장 나아가 중속 성장으로 이행되는 전환기에 처해있다. 최근 2년 간 눈에 띄게 줄어든 중국 500대 기업의 확장 속도 역시 이를 반증한다. 이에 대해 중국 대기업은 깊이 있게 분석하고 파악하며, 발전의 질 및 효과를 높이는 것이 같은 중요성과 시급성을 인식해야 한다. 또 그간 고성장 조건에서 형성된 발전 이념과 경영 방식을 빠르게 바꾸고, 기업의 과학적 발전을 추진하고, 대내외적 환경 변화에 따른 도전에 직면해야 한다.

 

경제 속도 둔화는 발전 방식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추진함에 있어 더 큰 여지를 제공하였다. 이는 또한 기업이 발전 속도보다 발전의 질을 중시하고, 요소 주도형에서 혁신 주도형으로 전환하는데 도움이 된다. 많은 기업은 중속 성장이라는 중국 경제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성장 모델과 수익 모델, 산업체인에서의 위치를 다시 검토하고, 기업 발전 전략도 재검토와 재배치가 필요하다. 특히, 전략적 관리 능력을 높이고, 전략 조정에 유리한 발 빠르게 움직이는 메커니즘을 구축하여 날로 치열해지는 시장 경쟁에 적응한다. 이에 대해 많은 중국 대기업이 방법을 모색했다. 중국 3대 철강재 무역회사인 중국철로물자(CRM‧中國鐵路物資)는 이전의 경영방식에서 벗어나 철도 물자와 철강 공급체인에 서비스 집중하는 전략적 포지셔닝을 확정하고, 전략에 기초하여 평가 메커니즘을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발전 방식 전환에 힘쓰고, 업무 구조를 조정‧개선하여 경영 실적을 개선했다. 중국 최대 철강회사인 바오강(Baosteel‧寶鋼集團)은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을 갖춘 철강회사가 되기 위해 기업 확장 측면에서 기존의 자사 설립 중심에서 합병과 재편성, 자사 설립이 결합된 방식으로 전환하였고, 중국 철강업계에 지역 간 재편성을 위한 좋은 본보기가 되었다. 전략적으로 발전 방식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꾀하고, 발전 모델을 혁신할 때 기업은 비로소 의연하게 복잡한 상황을 이끌어갈 수 있는 능력을 키우게 된다.

 

둘째, 혁신 주도를 강화하고, 친환경 발전에 힘써야 한다. 혁신은 기업이 경쟁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강력한 원천이자, 발전 방식 전환과 업그레이드를 위한 핵심 동력이다. 현재 전 세계는 혁신 발전의 가장 중요한 시기에 접어들었다. 중국 대기업은 국가의 혁신 시스템의 주역이 되어, 산업 표준 제정과 개정 작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모든 산업이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을 높일 수 있게 해야 한다. 또 사회의 혁신 자원을 얻기 위한 능력을 키우고, 협력을 통해 범용 기술과 선진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그리고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인적 자원을 구축하며, 연구 개발 시스템을 완비하여 산업의 핵심 기술에서 성과를 거둬야 한다. 중국 베이더우(北斗) GPS위성 시스템 구축과 중국이 자체 연구개발한 대형 헬리콥터 AC313 그리고 세계 최초의 아르테미시닌(Artemisinin) 인공 합성 등이 가장 큰 성공 사례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환경 거버넌스는 중국 경제의 발전 방식 전환과 업그레이드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친환경 산업과 저탄소 녹색 기술을 발전시키는 것은 현 단계에서 중국이 새로운 경제 성장점을 키우고, 기술 발전을 추진하기 위한 돌파구이다. 이를 위해 중국 국무원(國務院)은 대기오염방지를 위한 열 가지 조치를 마련하고, <에너지절약과 친환경 산업의 발전 가속화에 관한 의견(關於加快發展節能環保産業的意見)>을 발표했다. 중국기업연합회(中國企業聯合會), 중국공업경제연합회(中國工業經濟聯合會), 중국상장기업협회(中國上市公司協會)는 공동으로 전국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제안을 발표했다. 중국 대기업은 흐름에 맞춰 자원 절약형, 환경 친화적 기업 건설을 기본 방향으로 정하고, 친환경 혁신과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 감소 기술과 제거 기술, 무탄소 기술은 기업 과학기술 혁신의 핵심 분야로 더 많은 노력을 통해 기업의 에너지 절감과 이산화탄소 감축, 환경 거버넌스을 위해 기술적 기반을 제공해야 한다. 저탄소 녹색기술의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관련 제품을 개발하며, 친환경 공급체인과 산업체인을 구축하고, 친환경을 기본으로 하여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한다. 중국 3대 국영 석유기업인 중국석유화공그룹(SINOPEC‧中國石油化工集團)과 종합 건축자재산업기업인 중국건축재료그룹(中國建築材料集團), 중국 5대 전력생산 업체인 중국대당그룹(中國大唐集團)등 기업은 에너지 절감과 이산화탄소 감축 관련 기술의 연구‧개발에 힘쓰고, 이 기술의 산업화를 추진하고, 에너지 절약 기술 서비스 시스템 구축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 자원과 에너지의 사용 효율을 크게 높일 수 있었다. 중국 대기업은 적극으로 친환경 발전의 선두에 나서야 할 것이다.

 

셋째, 구조조정에 힘쓰고, 자원 이용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해외 대기업에 비해 중국 기업의 전반적인 수익성은 낮은 수준이다. 2012년 중국 500대 기업의 총자본이익률은 1.44%로 미국 500대 기업의 2.27%보다 크게 떨어진다. 이 같은 현상의 중요한 원인은 바로 기업이 과도하게 총량 지표를 추구한다는 점이다. 기업이 맹목적으로 확장에 나서면서 자산 이용의 효율성에 대한 관심은 부족하고 투입에 비해 성과는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자원 이용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 기업 경쟁력을 키우고, 수익을 개선할 수 있는 현실적 방안이다.

 

구조조정을 추진할 때는 핵심 경쟁력 제고와 기업에 유리한 산업체인 형성을 목표로 지금의 자산을 충분히 활용하고, 자산의 규모 확대와 구조 개선을 추구한다는 원칙에 따라 기업 안팎의 자원 배분을 개선해야 한다. 또 잠재력을 발굴하여 기업 내부의 자원을 통합하고, 자원이 가진 가치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 그리고 합병과 재개편을 잘 활용하고, 적자생존의 메커니즘을 통해 자원이 우수한 기업으로 집중되도록 하고 더 큰 범위에서의 자원배분 개선을 실현한다. 더욱 중요한 것은 지금의 상황에서 기술 개선에 힘쓰는 것은 기업이 발전의 질과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우 중요하며 지극히 현실적 선택이다. 따라서 많은 기업은 이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기술 개선과 기초 다지기를 동일하게 중요시하고, 투자 구조 개선과 기술 개선에 대한 투입을 확대하며, 기존 설비의 기술 수준을 높이고, 이를 기반으로 하여 제품 구조를 개선하고, 제품의 기술력과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 최근 중국 5대 전력생산 업체인 중국국전그룹(中國國電集團)은 과학적으로 발전(發電)의 산업체인을 연장하여 관련 산업의 발전을 가져왔고, 발전을 중심으로 석탄, 과학기술‧환경보호, 금융‧보험, 유통이 함께 발전하는 구도를 형성했으며, 기업 내부의 구조조정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 신흥제화그룹(新興際華集團)은 발전 방식 전환을 핵심으로 산업과 제품, 자산 등 7대 구조 조정을 대대적으로 추진하여 수익과 이윤을 높일 수 있었고, 과거 군수업체에 머물던 것에 비해 크게 업그레이드되어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중국 최대 대형트럭 제조업체인 중국중형기차그룹(SINOTRUK‧中國重型汽車集團)은 기술장비 개선에 주안점을 두고, 최근 기술 개선에 80억 위안을 투입하여 모든 공정 성비가 중국 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 일부 핵심 생산라인과 공정은 세계적 수준에 도달하여 중국 대형 트럭 시장에서 자신의 선두적 위치를 공고히 하였다.

 

넷째, 세계화를 추진하고, 글로벌 경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현재 세계 경제에서 나타나고 있는 회복세와 경제 구조 조정은 중국 기업에 글로벌 경쟁 참여와 발전 가능성 확대라는 기회를 주었다. 중국 대기업은 이 기회를 잡아 세계화를 점진적으로 추진하고, 세계화에 맞게 경영 수준을 높여야 한다. 과거 중국 기업의 세계화 과정에서 나타난 문제점에 대해 기업은 다음 네 가지를 유념해야 한다. 첫째, 사전에 정보 수집 작업을 철저히 하고, 글로벌 인재와 기술을 확보하며, 세계화 경영을 점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둘째, 중국 국내외 시장과 자원을 총괄하고, 전 세계에 통일된 기업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협력과 공조를 강화하고, 상호 간 지나친 경쟁으로 인해 세계화의 위험성을 키우고, 경영 실적에 해를 끼쳐서는 안 된다. 넷째, 세계화 경영 위험성을 통제‧관리하고, 현지 기업 및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각종 위험 요인을 줄여야 한다.

 

일부 기업이 한발 앞서 세계화 경영을 추진하면서 중국 대기업의 세계화 경영 실적 개선을 위해 소중한 경험을 축적했다. 2013년 2월 26일 중국의 국영 석유 기업인 중국해양석유총공사(CNOOC‧中國海洋石油總公司)는 151억 달러에 캐나다 석유회사인 넥센(Nexen)을 최종 인수했다. 이는 중국 기업의 해외 합병 사상 최대 규모였다. 중국의 대표적 의류업체인 홍더우 그룹(HODO‧紅豆集團)은 해외 진출의 기회를 잡아 ‘해외 거점’은 ‘역외 경제협력단지’로 발전했고, 제품의 해외진출에서 자본, 브랜드, 시장, 관리, 인재가 수출되는 변화가 생겼다. 현지화는 중국 통신장비업체인 화웨이(HUAWEI‧華爲)의 안정적 발전을 위한 전략 중 하나이다. 현재 화웨이 서유럽 직원 중 외국 국적을 소지한 직원의 비율이 60%이상이며, 이들은 서유럽 시장의 제일선에서 핵심 인재로 활약하고 있다. 중국 건설업체인 중국교통건설(CCCC‧中國交通建設) 역시 해외 진출 과정에서 해외 준법훼손위험 관리시스템을 구축했고, 심의 제도를 마련하여 준법훼손위험을 차단하고 기업의 해외 전략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들 기업의 성공적인 경험은 많은 기업들이 참고할 만하다.

 

다섯째, 기업 문화를 조성하고, 신뢰 경영이라는 이미지를 만들어야 한다. 기업 문화는 기업 발전의 내재적 동력이자 기업의 소프트 파워가 발현되는 것이기도 하다. 우수한 기업 문화는 거대한 에너지를 한데 모아 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시킨다. 중국 대기업은 전략적 측면에서 기업 문화 조성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기업 사명과 가치관을 핵심으로 기업 문화에 의미와 생명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실용적 측면을 중시하고, 제도와 문화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노력하여 이념과 실천이 통일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다양성과 포용성을 특징으로 하는 개방적인 혁신 문화를 구축하고, 창조적 발전에 유리한 분위기를 조성해야 한다.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문화를 만들고, 사회적 책임을 적극적으로 이행하며, 기업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 중국 4대 철강기업인 샤강그룹(沙鋼集團)은 수년 간 기업 문화 업그레이드 전략을 통해 전 직원이 합심하여 일류 철강 기업을 만들겠다는 가치관과 행동 기준을 기업 문화로 만들었다. 철강 산업이 저수익 시대로 접어드는 만큼 고효율의 안정적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이 같은 기업 문화는 강력한 정신적 지주와 문화 동력이 되었다.

 

신뢰 문화는 기업 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신뢰 경영은 기업의 사회적 이미지를 만들고 높이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대로 신뢰가 부족하고, 소비자를 무시하며,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소홀히 하는 태도는 기업에 치명적 타격을 가져오기도 한다. 많은 기업은 신뢰를 목숨과 같이 여기고, 신뢰 경영을 가장 기본적인 행동 기준으로 삼아 기업 경영 발전의 곳곳에서 실천해야 한다. 우선 스스로의 책임을 다하고, 시장의 공정한 경쟁 질서를 보호하며, 직업의 도덕성과 윤리를 철저히 지키고, 신뢰를 최우선으로 하는 기업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또 제도를 마련하여 법과 규칙에 따라 경영하고, 자발적으로 사회의 관리‧감독을 받아들이며, 뇌물 및 위법 수단을 빌어 이득을 취하려는 행위를 배척해야 한다. 신뢰 구축을 기업의 근본으로 삼고 이를 지속할 때 기업은 비로소 소비자의 진정한 믿음을 얻고, 사회의 존경을 받을 수 있다. 또 좋은 기업 이미지를 구축하여 기업의 지속적이고 건전한 발전에 튼튼한 기초를 다질 수 있게 된다.

 

 

저자:  중국기업연합회(中國企業聯合會), 중국기업가협회(中國企業家協會), 왕쭝위(王忠禹)
출처: 2013-11-08, 중국경제신식망(中國經濟信息網)
 
※본 글의 저작권은 중국경제신식망에 있으므로 중국경제신식망의 허가 없이는 이를 무단 전재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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