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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린마케팅 경영전략의 필요성과 현실적 방안

녜훙우(聶紅武) 소속/직책 : 운남성화공학교(雲南省化工學校) 2015-01-21

[요약] 그린마케팅 경영은 자연환경 보호를 목적으로 하는 마케팅 방법으로, 환경오염과 파괴라는 사회적 배경 하에서 기업의 핵심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그린마케팅 전략은 필수조건이 되었다. 그린마케팅 경영은 생태보호의 가치를 기업의 일상 경영 활동에 도입하고, 기업 경영 차원에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시장 분석, 제품 생산 판매 등에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린마케팅 철학수립’, ‘그린 가치창출 모델구축’, ‘그린마케팅 과정기획’, ‘그린경영 조직마련’, ‘그린경영 제도완비’는 그린마케팅 경영의 중요한 방법이다. 
 

1. 그린마케팅과 그린마케팅 경영
 
그린마케팅과 그린마케팅 경영은 서로 다른 의미를 가진다. 먼저 그린마케팅은 기업이 소비자의 요구를 만족시키고 기업 자신의 이윤을 창출함과 동시에 환경보호와 자원 절약을 중시하여 인류의 장기적인 이익을 실현하는 활동을 말한다. 반면, 그린마케팅 경영이란 환경보호를 기업의 경영이념으로 삼고, 그린 문화를 근본적 목표로 설정하며 생태환경 보호를 취지로 삼는 마케팅 기법을 말한다. 그러므로 그린마케팅 경영은 생태보호의 이념을 기업의 일상 경영 활동에 도입하고 기업 경영 차원에서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시장 분석, 제품 생산 판매 등의 과정을 효과적으로 경영하여 소비자에게 친환경적이고 건강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그린마케팅 경영전략의 필요성

 

(1) 기업의 그린마케팅 경영전략은 그린 수요와 소비로 촉발되었다
   

환경오염과 생태환경 파괴로 인해 사람들은 소비를 함에 있어 식품안전과 환경보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고, 이에 따라 그린 수요와 그린 소비가 생겨나게 되었다. 그린 소비는 크게 두 가지 특징을 보인다. 첫째, 소비자는 이성적인 소비 경향을 띠며, 제품의 구매와 사용에 있어 자원 절약과 환경보호 측면을 고려한다. 둘째, 그린 소비는 다소 자제된 ‘적절한’ 소비로, 소비의 실용성과 효과, 절약적인 부분을 중시하고 과도한 소비와 낭비를 반대한다. 

 

(2) 절약∙친환경 사회를 만들어가는데 기업의 그린마케팅 경영이 필요하다 
 
생산력이 높아지고 산업화가 빠르게 진행됨에 따라 인류의 생산활동이 환경에 끼치는 영향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전통적인 기업 마케팅 경영 모델은 기업의 이익을 과도하게 중시한 나머지 자원과 환경 보호를 소홀히 하였으며,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사회 수요를 만족시킬 수 없었다. 그러나 그린마케팅 경영 모델은 기업 경영 경영자로부터 출발해, 기술의 뒷받침을 통해 자원을 절약하고 에너지 소모를 줄이며 환경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건강한 그린 제품을 제공하고 기업의 이익과 소비자의 건강을 모두 보장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가져온다. 

  
(3) 그린마케팅 경영전략은 기업의 핵심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된다 
 
기업이 그린마케팅 경영전략을 실시하면 기술을 통해 에너지소모 절감과 자원의 순환 이용이 가능해져 그린 생산을 실현하고 사회적∙생태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 아니라, 기업 내부의 지속 가능한 발전과 핵심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우선, 기업이 그린마케팅 전략을 실시할 경우 홍보교육 강화를 통해 그린마케팅 개념에 대한 직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기업문화 조성에 큰 도움이 되며, 기업의 내부 단결력을 높일 수도 있다. 또한, 기업은 더 큰 경제적 효과를 얻기 위해 그린 제품 제조 과정에서 기술 수준과 노동 생산성을 높이게 된다. 이를 통해 제품의 정밀가공과 순환이용을 추진하고 생산과정에서 자원 소모를 줄여 이익을 창출함과 동시에 자원절약∙환경보호∙시장경쟁력 강화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 

   

3. 기업의 그린마케팅 경영 실현 방안

 

(1) 친환경 기업문화 조성과 그린마케팅 철학 수립 
   

그린마케팅 경영은 중요한 전략 방침으로 이를 위해선 사고의 전환이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 기업은 반드시 기업과 소비자, 환경의 조화롭고 통일된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해야 하며, 이를 통해 그린마케팅 철학을 수립해야 한다. 전통적 기업은 생산과정에서 자원의 소모를 통해 경제적 이익을 얻었으며 자원 이용효율이 낮아 많은 낭비를 초래했다. 이제 기업은 전통적 사고를 전환할 필요가 있다. 자원의 가치를 정확히 인지하고 경제 발전 과정에서 환경을 희생시켜서는 안 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또한 기술을 통해 자원 이용률을 높이고 환경 개선과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기여해야 한다. 

 

(2) 그린 가치창출 모델 구축, 그린 고객가치 제고
   

첫째, 그린 가치를 선택한다. 사고 관념의 변화에 따라 그린 소비는 이미 새로운 소비 트렌드가 되었지만, 중국 기업은 그린제품 제조 분야에서 규모를 갖추지 못했으며, 단조로운 제품 구조와 기술 낙후로 인해 고객의 그린소비 수요를 만족시키기 어려운 상황이다. 기업은 수요에 따라 고객과 시장을 분류하고 제품의 환경적 가치를 설정해야 한다. 둘째, 그린 가치를 제공한다. 기업은 제품의 디자인∙개발, 가격 책정, 제조, 유통경로, 애프터 서비스 등의 각 단계를 그린화하고 제품의 그린 성능, 그린 가격, 그린 유통으로 고객이 안심하고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그린가치를 널리 알려야 한다. 즉 기업은 생산한 그린 제품을 시장이 인지할 수 있도록 잘 홍보해야 하는 것이다. 기업은 공익성 환경보호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고, 광고에서도 친환경 이미지를 강조하며, 직원에게 그린 마케팅 상식을 교육시키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기업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3) 그린마케팅 과정 기획, 그린마케팅 패키지
   

첫째, 고객이 필요로 하는 그린 제품을 개발한다. 기업은 생산부터 사용, 회수 처리의 전 과정에서 최대한 그린 가치를 실현하고 환경오염을 줄여야 한다. 그린제품 개발은 기업 이미지를 개선해 소비자의 인정을 받도록 돕는다. 둘째, 소비자가 받아들일 수 있는 그린 가격을 책정한다. 기업은 기술 개선, 노동생산성 제고, 생산 규모 확대 등의 방법을 통해 생산 비용을 절감하고 소비자가 인정하는 가격을 책정함과 동시에 그린제품의 소비층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고객의 편의를 높이는 그린 유통 경로를 개발한다. 운송과정을 그린화하고 그 과정에서 제로 오염이나 오염이 적은 친환경 포장재를 사용한다. 또한 그린제품 판매처를 전문화하여 그린제품 전용 판매처를 만들고 그린 라벨을 이용해 고객에게 어필하도록 해야 한다. 이 밖에 판매채널의 역방향화를 실시해 폐기품을 수거, 재사용하고 소모를 줄여야 할 것이다. 넷째, 친환경 판촉 방식을 도입한다. 기업은 자원을 절약하는 그린 언론을 선택해 상호작용과 소통의 방식으로 기업과 제품 이미지를 구축하고 소비자의 구매 욕구를 자극할 수 있다. 

  
(4) 그린 경영조직 구성, 제도 완비 
 

 첫째, 상응하는 경영조직을 만든다. 예를 들어 그린경영위원회 조직, 공동경영∙공동결정 실시, 기업 각 부서의 역량 집중, 설계∙생산∙판매 단계의 환경보호 보장 등이 있다. 둘째, 친환경 구매 방식을 구축한다. 기업은 원자재 조달 경로를 엄격히 관리하고 원자재 공급업체에 대해 평가∙조사를 실시하여 기업의 그린 생산과 그린 판매를 보장해야 한다. 셋째, 그린인증제도를 제정한다. 그린인증은 제품의 생산∙판매에서부터 회수처리에 이르는 전 과정이 환경보호 요구에 부합한다는 것을 확실히 보장해줄 것이다. 그린인증은 제품의 친환경성을 규범화하는 동시에 소비자의 신뢰로 이어져 기업에 커다란 사회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과학적인 경영과 기술 개선을 통해 국제환경시스템 인증을 획득하여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고 국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한다. 넷째, 그린평가제도를 마련한다. 그린평가제도는 제품 생산 각 단계를 효과적으로 감독할 수 있게 할 뿐만 아니라, 직원의 적극성을 제고하고 제품의 전 생산 과정의 친환경성을 보장하는 동시에 기업의 그린마케팅을 효과적으로 경영∙감독할 수 있다.
 
 
출처: 2015.01.14 / 中國經濟信息網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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