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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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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中 여성 소비력 높아져, 1·2선 대도시 여성 주택 구매자 증가

2019.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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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여성들의 소비력이 높아지는 가운데, 1선(대도시)·2선(중대형도시) 도시의 여성 주택 구매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중국 부동산서비스업체 베이커자오팡(贝壳找房)이 지난해 중고주택 거래 통계에 대한 분석과 12개 1·2선 도시 지역의 여성 주택 구매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설문 조사에 근거해 발표한《2019년 여성 거주 보고서(2019年女性安居报告)》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여성 주택 구매자의 비중이 46.7%에 달했는데, 그중 30세 이상 50세 이하 미혼 여성의 비중이 매우 컸으며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지역별로는 1선 도시인 베이징(北京), 선전(深圳) 주택 구매자의 성비가 1:1에 근접했으며, 정저우(郑州), 창사(长沙), 시안(西安) 등 2선 도시에 거주하는 미혼 여성의 부동산 구매 비중은 남성보다 높아 눈길을 끌었음. 

 

⚪ 중국 여성들의 주택 구매가 점점 많아지는 것은 이들의 사회적 지위가 부단히 상승하고 있기 때문임. 

- 쩌우린화(邹琳华) 중국 사회과학원(社会科学院) 재경전략연구원(财经战略研究院) 주택 빅데이터프로젝트팀 팀장은 “이는 사회 분업의 변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며 “최근 들어 여성 취업에 유리한 3차 산업의 비중이 증가했는데, 특히 대도시의 3차 산업 비중이 커짐에 따라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상승하게 되었다,”고 분석함.

- 런싱저우(任兴洲) 중국 국무원발전연구센터(国务院发展研究中心) 시장경제연구소 전(前) 소장은 “여성 소비가 중국 소비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동력으로 자리매김한 가운데, 올해 중국 여성 소비 시장의 규모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해 무려 5조 위안(약 864조 원) 안팎에 달할 것,”으로 전망함. 

 

⚪ 여성 주택 구매자가 증가하면서 다수의 부동산 기업들은 드레스룸, 개방형 주방을 설치하는 등 여성들의 눈높이에 맞추어 주택 구조와 인테리어, 마케팅 전략 등을 조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올해 중국 교육부(教育部)가 발표한 171개 신조어에 포함된 ‘타징지(她经济·여성을 의미하는 ‘타(她)’와 ‘경제(经济)’의 합성어로 여성의 경제라는 뜻)‘는 과거에는 주로 식품, 액세서리, 화장품, 유아용품 등 소규모 상품에 국한됐었지만 최근 들어 부동산, 차량 등 대규모 상품 분야로 확대되고 있음. 

- 런싱저우는 “‘타징지’의 잠재력이 매우 크다,”며 “향후 소비 시장이 한층 더 세분화될 것이며 ‘작은 사치(small indulgence)’, 의료·미용, 헬스케어, 관광 등 교양과 자기 계발 관련 소비가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았음. 다수 전문가는 “경제 성장을 견인하는 ‘여성 소비’의 역할을 평가 절하할 수 없다,”고 강조함.

*작은 사치(small indulgence): 사치스러운 느낌을 주면서도 가격이 합리적이어서 만족감을 느끼고 소비하는 것으로 일종의 불황형 소비 형태임.

출처 중궈신원왕(中国新闻网)
원문링크 https://bit.ly/2ZRksH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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