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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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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新투자처로 부상하는 ‘교통 허브’, 주목할 도시는?

2019.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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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에서 ‘교통 허브’가 새로운 투자처로 부상하는 가운데, 여러 지방 도시들이 교통 허브 육성에 뛰어들고 있음.

 

⚪ 교통 허브 경제는 자금과 인재, 기술, 정보 등 자원의 고차원적인 결합을 통해 임공(临空)경제, 임항(临港)경제 등 새로운 산업과 국경 간 무역, 항구 서비스 등 새로운 서비스를 탄생시킴.

- 향후 교통 허브 경제는 중심 도시의 기능을 강화하고 주변 지역에 대한 견인 능력을 끌어올려 지역의 시너지 발전을 이끌 뿐 아니라, 도시의 대외 개방 수준을 높이고 더 나아가 교통 분야의 불충분, 불균형, 부조화한 문제를 해소할 것으로 기대됨. 

 

⚪ 최근 개항한 베이징(北京) 다싱(大兴) 국제공항은 징진지(京津冀·베이징,톈진,허베이) 중심에 위치하고 있으며, 베이징 다싱과 톈진(天津) 우칭(武清), 허베이 랑팡(廊坊) 등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임공경제구(临空经济区)를 형성할 것으로 보임.

-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의 향후 연간 승객 유동량은 연인원 1억 3,000만 명에 달할 전망임. 다싱 공항 임공경제구의 베이징 지역은 국제의료, 국제 컨벤션, 종합 보세, 항공 물류 등 산업을 육성할 계획으로, 향후 10만~15만 명의 산업 인구를 수용할 수 있어 산업 이전을 추진하는 동시에, 베이징의 비(非) 수도 기능을 분산해 베이징의 ‘대도시병’을 완화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까지 중국에서 가장 잘 발달된 교통 허브 모델 중 하나로 꼽히는 ‘상하이(上海) 훙차오(虹桥) 종합 교통 허브 모델’의 최대 경쟁력은 훙차오역과 훙차오 공항이 상호 연결된 복합운송으로서, 환승이 편리하고 승객 유동량이 겹친다는 점임. 

- 지난해 훙차오 교통 허브의 승객 유동량은 연인원 4억 명을 돌파했으며, 주변 지역의 고급 비즈니스 오피스, 상업·레저, 관광 서비스, 거주 생활의 발전을 견인함.

 

⚪ 이밖에도 현재 중국의 다수 지방정부가 교통 허브 육성을 핵심 업무로 삼고 있음.

- 교통 허브 경제 육성을 대대적으로 추진 중인 허난성(河南省) 상추시(商丘市)가 2017년 제시한 ‘교통 허브 경제 발전 계획’은 중국에서 처음으로 정부 비준을 받았으며, 현재까지 농산품, 식품, 건축 자재, 콜드체인을 위주로 하는 4대 상업무역 물류 클러스터를 구축함. 

- 장쑤(江苏) 역시 여러 차례 교통 허브 경제를 추진하겠다고 대대적으로 밝힌 가운데, 현재까지 3급 이상의 여객 운수 허브 166곳, 화물 운송역 180곳, 복합운송 허브 42곳을 구축해 주변 지역 발전에 영향을 미치는 물류 클러스터를 기본적으로 조성함.

 

*임공경제구(临空经济区): 공항 주변 지역에서 발생하는 직·간접적인 경제적 영향으로 자금과 기술, 노동력이 집중돼 응집 및 확산 효과를 내는 경제 현상과 관련 산업을 가리키는 일종의 새로운 경제 모델임.

출처 디이차이징(第一财经)
원문링크 https://bit.ly/2Mm2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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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 허브 베이징 다싱 국제공항 상하이 승객 유동량 항공 물류 복합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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