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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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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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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농촌 네티즌 2억 2,500만 명, 전체의 26.3%

2019-10-23

□ 중국 농촌 네티즌이 2억 2,500만 명으로 전체의 26.3%를 차지함.

 

⚪ 지난 10월 20일 발표된《2019 중국 인터넷 발전 보고서(中国互联网发展报告2019, 이하 ‘보고서’)》에 따르면, 올 6월 기준 중국 농촌 네티즌이 지난해 말보다 무려 305만 명 증가한 2억 2,500만 명에 달했음. 

- 농촌 네티즌이 중국 전체 네티즌 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6.3%였으며, 반년 간 1.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됨. 

 

⚪ 이러한 성과는 최근 몇 년 간 중국 정부가《농촌 진흥전략 실시에 관한 의견(关于实施乡村振兴战略的意见)》,《농촌 진흥전략 계획(2018~2022년)(乡村振兴战略规划(2018-2022年))》등 정책 문건을 잇달아 발표하는 등 농촌 인터넷 구축 사업을 대대적으로 추진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임.  

- 또 올해 5월에는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판공청(中央委员会办公厅)과 국무원 판공청(国务院办公厅)이《디지털 농촌 발전 전략 요강(数字乡村发展战略纲要)》을 인쇄·발행하며, ‘디지털 농촌’이 농촌 진흥의 전략적 방향이자 ‘디지털 중국’ 건설의 중요한 내용임을 강조함.   

 

⚪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 중국 농업 디지털 경제의 비중이 7.3%로 2017년에 비해 0.72%p 상승하는 등, 농업 디지털화 수준이 해마다 상승하고 있어 매우 큰 발전 잠재력을 가졌음을 방증함. 

- 《보고서》는 “2020년 중국 스마트 농업의 잠재시장 규모가 2015년 1,000억 위안(약 16조 5,800억 원)에서 2,000억 위안(약 33조 1,600억 원)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 농산품의 품질 안전 추적 역시 디지털화되는 추세임. 국가농산품 품질 안전 추적 플랫폼이 온라인으로 정식 개통되면서 추적, 관리감독, 모니터링, 법 집행 등 각 분야의 정보가 집중적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이로써 농산품의 생산에서 판매까지의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추적할 수 있게 됨. 

 

⚪ 또,《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농촌 전자상거래 기업은 980만 곳을 돌파했으며, 농산품의 온라인 소매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33.8% 증가한 2,305억 위안(약 38조 2,146억 원)에 달한 것으로 집계됨.   

 

*스마트 농업: 로봇 기술∙정보 통신 기술(ICT) 등을 활용한 차세대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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