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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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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중국에서 발행하는 언론사의 최신 뉴스를 요약·번역하여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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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2020년 ‘춘제 홈코노미’ 빅데이터 공개, 이스트 판매량 40배 증가

2020-02-21

□ 2020년 중국의 ‘춘제(春节, 음력설) 홈코노미(homeconomy)’ 빅데이터가 공개된 가운데, 이스트 판매량이 40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지난 19일 중국의 모바일 생활서비스 앱(APP) 메이퇀(美团)이 발표한《2020 춘제 홈코노미 빅데이터(2020春节宅经济大数据, 이하 ‘빅데이터’)》에 따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외출을 줄이고 집에만 있는 중국인들이 요리를 즐거움으로 삼으면서, 생활용품 등 비(非)요식업 제품의 평균 거래 액수가 전년 동기 대비 80.7% 급증함.

- 《빅데이터》에 따르면, 음식배달 플랫폼 메이퇀와이마이(美团外卖)를 통해 베이킹 관련 상품의 검색 횟수가 100배 이상 늘었고 이스트, 누룩 제품의 판매량이 40배 가까이 증가함. 만두피 판매량도 7배 넘게 늘면서 많은 중국인이 집에서 베이킹을 하거나 만두를 직접 만들어 먹는 것으로 드러남.

- 집에서 요리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음. 통계에 따르면 춘제 기간 파·생강·마늘이 393만 건 판매됐고, 초간장, 스싼샹(十三香, 여러 종류의 향신료가 가미된 조미료) 등 각종 조미료의 총판매량이 8배 넘게 증가하기도 함.

 

⚪ 또, 지난 한 달간 메이퇀와이마이에서 채소, 육류, 해산물 등을 포함한 각종 식자재 판매량이 전월 대비 평균 200%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 그중 해산물의 판매 증가율이 가장 높았는데, 생선과 새우, 게는 평소보다 3.5배 넘게 많이 판매됨.

 

⚪ 건강 및 방호 제품에 대한 수요도 확연히 증가함.

- 《빅데이터》에 따르면, 춘제 기간 메이퇀와이마이를 통해 판매된 마스크가 500만 개를 넘었고, 건강 유지와 면역력 향상을 위한 각종 비타민C 판매량이 20만 건에 육박함. 감기 해열제 중의약 역시 20만 건 이상 판매됨.

- 또, 지난 1월 31일부터 메이퇀와이마이는 건강서비스 앱 웨이마이(微脉), 핑안하오이성(平安好医生)과 함께 온라인 무료 진찰 서비스를 개시해 눈길을 끌었음. 고혈압, 당뇨병, 관절염 등 만성 질환을 앓고 있는 노인들이 이 서비스를 통해 진단을 받고 상비 처방약을 구매할 수 있게 됨. 통계에 따르면, 춘제 기간 이와 관련한 약품 판매 역시 237%나 급증한 것으로 나타남.

 

*홈코노미(homeconomy): 홈코노미는 가정(home)과 경제(economy)의 합성어로 집에서 하는 각종 경제 활동을 가리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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