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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인플루언서 가이드라인 발표
2022-06-24
□ 2020년 6월 24일 중국광고협회(中国广告协会)가《인터넷 라이브방송 마케팅 행위 규범(网络直播营销行为规范)》을 발표한 지 2년만인 올해 6월 22일 인플루언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발표됨.
◦ 6월 22일 중국 국가광파전시총국(国家广播电视总局, 광전총국)와 문화관광부(文化观光部)가 공동 제정한《인플루언서 행위 규범(网络主播行为规范, 이하 ‘규범’)》이 발표됨.
- 추이리리(崔丽丽) 상하이 재경대학 전자상거래연구소(上海财经大学电子商务研究所) 집행소장은 “2년 전과 달리 이번《규범》은 인플루언서의 지침서라고 할 수 있다”라고 밝힘.
- 추 소장은 “《규범》에서 말하는 인플루언서에는 자연인뿐만 아니라 가상인간도 포함된다. 또한 실시간 교류는 물론 인터넷에 업로드되는 음성, 동영상까지《규범》대상에 포함된다”라고 해석함.
◦ 최근 인터넷 라이브방송이 급증하면서 인플루언서가 우후죽순 생겨남.
- 국가광전총국 인사사(人事司·국) 책임자는 “시장 진입 문턱이 낮아 인플루언서 간 수준 차이가 존재한다. 일부 인플루언서의 △ 저속한 콘텐츠 전파 △ 허위 정보 유포 △ 비이성적인 소비 유도 △ 거액의 후원금 유도 △ 탈세 등 문제가 수시로 발생하고 있다”라고 지적함.
◦《규범》은 심각한 문제를 반복해서 일으켰으며 이를 시정하지 않는 인플루언서의 계정을 폐쇄하고, 이를 블랙리스트나 경고 명단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밝힘.
- 또한, 계정이나 플랫폼을 바꾸는 등의 방식으로 방송을 재개하지 못하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힘.
- 범죄를 저지른 인플루언서의 경우, 형사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규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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