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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텐센트, 韓 SM엔터 제2 주주 등극
2025-0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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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텐센트뮤직이 한국 SM엔터테인먼트 지분을 인수해 제2 주주로 등극함.
◦ 중국 음악 플랫폼의 한류 콘텐츠 확보 전략
- 중국 텐센트뮤직(Tencent Music)이 한국 SM엔터테인먼트 지분을 2,433억 원에 인수하면서 제2 주주로 등극함. 이는 하이브(HYBE)가 보유한 SM 지분 전량을 장외 대량거래 방식으로 매입하는 것으로, 텐센트뮤직의 K-POP 콘텐츠 확보를 위한 전략적 투자임.
- SM엔터테인먼트는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EXO, 레드벨벳, 에스파 등 다수의 글로벌 아티스트를 보유한 한류 발원지로 평가받음. 텐센트뮤직은 이번 인수를 통해 QQ뮤직, 쿠거우뮤직(酷狗音乐) 등 플랫폼에 차별화된 콘텐츠를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
◦ 한중 엔터테인먼트 산업 협력 확대 전망
- SM엔터테인먼트는 2023년 창립자 이수만 퇴진 이후 카카오(Kakao)가 39.87% 지분으로 최대 주주가 되었으며, 텐센트뮤직의 참여로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함. 텐센트뮤직은 2025년 1분기 매출 73억 6,000만 위안(약 1조 원)을 기록하며 안정적 성장세를 보임.
- 텐센트뮤직의 플랫폼 우위와 SM의 콘텐츠 경쟁력이 결합되면서 한류 콘텐츠의 중국 진출이 가속화될 전망임. 텐센트뮤직은 유료 이용자 1억 2,290만 명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용자당 월평균 수입이 10.6위안(약 2,000원)에서 11.4위안(약 2,100원)으로 증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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