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csf중국전문가포럼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연구보고서 Research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

연구보고서

한·중·일 원자력 협력과 한국의 역할

  • 저자 : 임은정
  • 출처 : 국회입법조사처
  • 등록일 : 2017.10.12
  • 조회수 : 55
원문링크 공유

*국회입법조사처의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발간물 > 입법과 정책

 

<요약>
후쿠시마 사고에도 불구하고 동북아시아는 세계에서도 가장 가동 중인 원자로가 많은,원자력 발전소 초밀집 지역이 될 전망이다. 따라서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원자력 분야에서 역내 주요 3국인 한국, 중국, 일본 사이의 다자간 협력을 위한 제도적인 틀이 마련되어야 할 필요성이 점점 더 절실해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과연 이 지역에서원자력 문제 관련 다자간 협력은 그 동안 얼마나 진전되었을까? 그 협력의 수준이 기대나 필요에 미치고 있지 못하고 있다면 이를 보다 발전시키기 위해서 어떠한 노력들이 이루어져야 하는 것인가? 본고는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 기반하여 다자간 협력 및 지역 거버넌스에 관련된 국제관계론 분야의 기존 이론들을 개괄한 뒤, 한중일 삼자 간 및 이들사이의 양자 간 원자력 협력의 성과를 평가한다. 아울러 본고는 한국이 한중일 3국 간의협력을 보다 적극적으로 이끌어 내고, 또한 3국 간의 협력이 아시아에서의 원자력 협력레짐 탄생에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중견국가로서 그 리더십을 적극 발휘할 것을 제안한다.

 

* 본 페이지에 등재된 모든 자료는 KIEP 및 CS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글
중국의 슝안신구 추진 함의와 향후 전망
다음글
Incidence of Cancer in Shenzhen, Guangdong Province during 2001–2015: A Retrospective Population-Based Study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