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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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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명함 교환 대신, 위챗 QR코드 찍는 중국인들

이정우, 유채원 2015-05-13

[과학기술정책 통권 201호]

Abstract

 

중국에서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확산 보급됨에 따라, 많은 중국인들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App)을 활용해 다양한 업무들을 처리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중 하나로 텐센트(Tencent)의 위챗(Wechat, 微信, 웨이신)을 들 수 있다.단순히 한국에서 모바일 메신저로서 다음카카오의 카카오톡이나 네이버의 라인을 사용하는 것이 보편적이듯, 중국에서는 위챗을 주로 사용하는 것처럼 생각될 수 있지만, 사실 메신저 기능은 위챗으로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에 비하면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다.􀀃위챗은 실생활에서는 모바일 기반 결제를 할 수 있고, 비지니스로는 명함교환을 대체하는 수단이 되고 있으며, O2O 서비스 제공도 가능해 모바일 플랫폼으로서 그 범위와 깊이에서 많은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최근 카카오톡과 라인도 모바일 기반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그 진화모델로 위챗을 지목한다는 KT경제경영연구소의 전망도 있었다.

 

□ 텐센트,알리바바,바이두 삼국지.텐센트를 보다

□ 중국에서는 친목이든 비즈니스든 위챗으로 통한다.

1)위챗은 대화의 장이다.

2)위챗은 돈거래의 통로이다.

3)위챗은 모바일 명함이다.

4)위챗은 B2C(Business to Customer) 정보의 장이다.

5)위챗은 소셜미디어의 기능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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