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중국의 슈퍼 컨슈머

최석원 2015-10-22

Abstract

 

중국의 슈퍼 소비자에 대한 역사·문화적 이해와 대응 전략에 대한 탐구

 

주지하는 바와 같이 2000년대 들어 중국이 세계 실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미국 못지않게 확대되었다. 그들의 경제 운용 방향을 잘 반영한 국가, 산업, 기업들은 그 변화로부터 큰 수혜를 입고 성장을 누릴 수 있었으며, 그렇지 못한 경우 도태되는 사례들이 적지 않았다.

올해 중국의 1인당 국민소득은 8,000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여러 국가들의 경험을 보면 중국의 현재 소득 수준을 넘어서면서 소비 양식에 큰 변화가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즉 소비가 양적으로도 크게 증가할 뿐만 아니라 고가 내구재 수요, 해외여행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등이 급증하면서 질적으로도 소비 행태가 변화하는 것이다. 중국의 소비 트렌드 변화 역시 이러한 선례들을 따를 것으로 보이며, 그 인구 및 경제규모를 감안할 때 이러한 변화를 적절히 이용하는 기업들은 큰 도약의 기회를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중국 소비자의 부상 배경을 그들의 역사와 문화, 언어, 사고방식 등과 관련된 여러 측면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또한 중국 소비시장 진출에 대한 여러 실패 및 성공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중국 소비의 성장을 기회로 누리고자 하는 독자가 중국 소비자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메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OME > 보고서 > 주제별 > 기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