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연구보고서

2016년 중국 주류 산업 시장특징 분석

임홍 2016-11-17

Abstract 

 

□ 중국 주류시장은 상대적으로 안정된 발전시기에 처해있음. 구체적으로 보면 바이주는 규모적으로 포화상태에 처해 지정된 일부 브랜드제품소비로 집중되고 있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맥주의 경우 전체소비량은 점차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으나 수입맥주에 대한 수요는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와인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고 있어 수입와인 역시 향후 10% 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됨.

 

□ 주류 판매액 중 가장 높은 비중은 차지하는 바이주(65%이상)의 경우, 중국 정부의 부패정돈 및 경제발전 완화로 인한 기업간의 비즈니스 접대수량 하락 등 원인으로 전체 소비량이 하락되어 생산업체간의 가격경쟁이 치열해졌으며 소비자 역시 집중된 정부 및 기업 관련 인원으로부터 대중소비자로 전환되고 있음.

 

□ 특히 중국의 인터넷전자상거래가 급격히 발전되면서 유통경로 또한 전통적인 주류전문판매점 및 유통매장으로부터 티몰, 징둥 등 유명전자상플랫홈 및 주선망 등 전문주류 판매사이트를 통해 대중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음. 특히 인터넷판매는 가격 또한 저렴하여 선호도가 높아 최근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음.

 

□  2015년 중국 인터넷 주류판매액은 180억위안에 도달하였으며 최근 몇 년간 매년 50% 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