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연구정보

국내외 연구기관에서 발표된 중국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제공합니다.

동향자료

중국 디지털 무역의 현황과 시사점

박가영 2020-07-17

□ 디지털 무역의 개념 및 범위
○ 디지털 무역은 정보통신기술과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전달되는 상품무역 및 서비스 무역을 포괄

□ 소프트웨어 수출
○ 소프트웨어 수출 증가는 보합세
○ 소프트웨어 제품의 수출은 감소한 반면, 정보기술 아웃소싱은 증가

□ 디지털 서비스 수출
○ 전 세계 디지털 서비스 수출 규모는 2018년 2조 9,314억 달러로, 전체 서비스 수출 대비 50.2%의 비중을 차지
○ 디지털 서비스의 분야별 수출

□ 전자상거래 수출
○ 중국 해관 통관 국경 간 전자상거래 무역은 2018년 1,000억 위안을 돌파해 새로운 단계로 도약
○ 국경 간 전자상거래 대상국 점차 확대되면서 일대일로 연선국가와의 전자상거래 확대 기대

□ 시사점
○ 디지털 서비스 무역에서 선진경제권은 강세이나 개도국은 약세를 보이며 양극화가 뚜렷
○ 중국은‘디지털 실크로드’건설에 중점을 두고, 디지털 무역 시장의 새로운 공간 확장에 노력

* 보고서 리스트 중 번호 5번을 확인합니다

목록